•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10월 김동한 선생님의 HSK 5급 강의듣고 한달만에 합격했습니다!
작성자: 박*동
2016.12.18

HSK 5급 11월 12일 시험

듣기 74, 독해 89, 쓰기 74

총점 237점



 4급합격후 곧바로 5급 준비를 하기위해 원래는 9월말에 제가 살고 있는 인천 송도 국제도시 근처의 학원으로 공부를 하러 갔었습니다만, 이 근처는 저처럼 취업준비생들이 많이 없어서 그런지 초중고 학생들 위주였고 해커스처럼 따로 자료주는것도 없으면서 해당 강의를 듣는 학생이 2-3명 정도라고 특강취급해 강의비용도 훨씬 비쌌습니다. 한 30만 정도 했던것같아요 ㅠㅜ


 한 3일정도 다닌 끝에 저는 혼자하는 것만큼도 안된다고 생각해 해당 학원을 끊고, 토익준비때문에 다녔던 시사와 해커스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주변의 지인들에게 김동한 선생님이 발음이 좋고 잘 가르치신다고 하여 한번 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실제로 발음도 좋으셨지만, 저도 선생님 강의 듣고 5급 한달만에 합격했단 말에 더 솔깃했어요 ;ㅂ;)


 첫날 갔을때는 작은 강의실에서 수업이 진행되었었는데, 수업 진행도 빠르고 4급에서 한단계 오른 것 뿐인데 난이도도 급상승해서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다만 수업일정이 빡빡한 만큼 자료랑 수업의 질은 확실히 다른걸 느끼긴했습니다. 그리고 빠른 수업 진행도 시간에 지남에 따라서 점점 따라가 지게 되더라구요 ㅎㅎ


 제가 김동한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은건 쓰기파트였습니다.

솔직히 4급에서는 한줄 딸랑 쓰는게 고작인 사람이 한달만에 갑자기 80자 내로 완벽하게 써내라고 하면 대부분 막막하실겁니다.  하지만 김동한 선생님의 수업때는 실제 시험처럼 선생님께서 시간관리와 글 수정을 해주셔서 빠른 시간 내에 저만의 모범답안을 만들어 갔고, 집에 돌아가서 시간이 날때마다 매 테마당 최소 2개의 모범답안을 머릿속에 집어넣고 매일 공책에 아무것도 안보고 안틀릴때까지 쓰면서 연습했습니다. 역시 믿을 수 있는 누군가가 항상 옆에서 제 글을 첨삭해주니 안심도 되고, 문장을 만드는데 주저하지 않고 이것저것 테스트하면서 써볼 수 가 있었습니다. 물론 선생님 교재의 쓰기파트에 모범답안이랑 필수문장도 매우 도움되었어요


 독해파트에서는 선생님의 어드바이스 대로 문제를 풀어나갔는데, 교재 맨앞의 119 중요단어를 매 수업때마다 따라서 읽게하고 자연스럽게 암기하도록 해주셔서 독해풀이가 쉬웠습니다. 공부할때는 독해 1300단어/119 중요단어 다 외우기만 해도 독해를 푸는데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일본어나 영어랑 다르게 거의 단어에 엄청 많은 의미가 담겨있는건 아니라 스스로에게 애매한 단어 위주로 준비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문제난이도도 거의 대부분 지문에 비슷한 단어나 문장이 떠있어서 그거 콕콕 찾아나가시면 될듯해요. 선생님께서 수업때 독해 지문들 해석해 주시는데 그때 문장 구조/ 읽는 법 따라하시면 문제 푸는데 속도 확확 오르실거에요.


 듣기는...... 죄송해요!

듣기도 솔직히 열심히 준비하고 선생님 수업이랑 문제도 풀었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중요한 자료들을 제대로 몸에 익히지 못했는지라... 점수가 그리 좋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마 제 게시글 보시는 분들에게도 큰 도움 못드려서 죄송하네요;;

다만 공부할때뿐 아니라, 틈틈히 이동하실때 선생님께서 주시는 입실 10분전이라던가 소리 연습하라고 주시는 지문 3번인가 들려주는 mp3 파일자료가 있는데, 그거 꼭 듣고 다니시길바래요.


 실제로 시험에 들어가시면 미친듯이 준비해오신 분들이 아닌이상, 듣기부분은 항상 멘붕오시니 틀려도 좋으니까 그중에서 하나라도 맞추려고 하는 마음가지시고 가는게 좋습니다.

독해는 선생님이 주시는 단어! 단어! 암기! 그리고 기출고백/문제지에서 선생님과 같이 풀었던거 다시 해석연습하시면 수월해요. 여러분이 해오시던 토익보다 훨씬 쉽습니다.

쓰기는 선생님 수업때 작문테스트 보는데, 용기내라고해서 진짜로 엉망으로 쓰면안되고 선생님께서 초반에는 테마 불러주시니 테마별 문장이나 모범답안 외워서 테스트 보세요. 모범답안 완벽히 외우고 나서, 암기문장으로 스토리 짜집기해서 만들어 보면 자연스레 자기답안이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P.S.

 제목란이 의외로 작아서 제대로 쓰진 못했지만, 실제로 제가 중국어를 공부한 시간은 회화 1달, 4급 1주준비, 김동한 선생님 수업 1달, 11월 혼자서 복습 11일해서 총 2달하고도 18일이네요 ㅇㅂㅇ;;

게시글에서 한달만에 땄다는건 5급준비기간이 1달이었다는 이야기에요!

그리고 맨 앞자리에 앉으면 김동한 선생님이 질문 자주 하시는데, 부담스럽다고 뒤에 앉지 마세요. 처음에 말 못하겠지만, 그 질문해주시는 거 덕에 자동복습이 됩니다. 오히려 틀리면 잊지 않도록 더 공부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용!


시험점수가 엄청 잘 나온건 아니지만, 김동한 선생님 덕분에 금방 자격증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어 5급 힘들지만 지금 준비하시는 분들도 힘내세요 =ㅂ= )/ 화이팅!

김동한 선생님 정말 감사드려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