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5급 초보가 중잘남 쌤 수업 2달 수강하고 합격
작성자: 문*혜
2017.05.22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 3월 주말반, 4월 매일반 수강했던 문미혜에요. 기억 나시죠????(나시..죠..?)

3월달에 선생님 메일로 단어시험지 문의드리면서 얼른 합격해서 합격수기 남기고싶다고 했었는데 그 날이 오늘이 됐네요!!!!!

저 성적 확인하고 너무 신나서 바로 모바일로 올리려다가 사진 첨부가 안돼서 컴퓨터로 이제서야 올리네요ㅋㅋㅋ

저는 210점만 넘으면 됐었는데 무려 11점이나 높은 221점을 받게 되어 (고득점은 아니지만) 너무 행복해요ㅠ0ㅠ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읽어주시는 합격수기 보면서 나는 언제쯤 저런 글을 쓸 수 있을까.. 했는데 이렇게 당당하게 남길 수 있어서 정말 행복합니다ㅠ0ㅠ!!





*공부한 기간

요약: HSK 4급 매일반 한 달, HSK 5급 주말반 한 달+매일반 한 달

저는 중,고등학교 때 제2외국어로 중국어를 선택하여 공부하게 되었는데 사실 중,고등학교 때 배운 것은 '중국어는 네 개의 성조가 있다.' 정도 밖에 기억이 안나네요..

고등학교 때 중국어 선생님께서 애정을 갖고 가르쳐주셔서 '중국어는 재미있다'라는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었던 정도였습니다.

보통 다른 사람들이 성조가 여러 개여서 힘들지 않냐, 발음이 어려워서 배우기 싫다고 하시는데, 저는 성조가 여러 개여서 중국어 공부가 재미있었고(물론 힘들기도 합니다), 발음이 너무 재밌어서 즐겁게 공부했습니다.


대학생이 되고 난 이후에는 '중국어 좀 배워볼까' 하는 마음에 2015년 상반기에 你好로 시작하는 기초 회화부터 시작하여 step1~4까지 일주일에 두 세번 약 두달가량 공부하였습니다.

그 땐 HSK 자격증에 관심이 없어서 공부하지 않고, 교환학생으로 잠깐 미국에 다녀오고 난 이후에 한국에 돌아와서 내내 중국어를 공부하지 않아 중국어를 거의 까먹었어요.

그러다가 HSK 급수가 필요할 것 같아 2017년 1월에 무턱대고 중O기학원 HSK5급 주말반을 등록했다가 호되게 당하고 한달만에 포기했었습니다. 기초를 먼저 다지고 들어야 할 것 같아서요..ㅎㅎ


이제는 정말로 'HSK 5급 210점 이상' 이라는 점수가 필요해서 지난 2017년 2월에 해커스가 아닌 다른 학원에서 HSK 4급 매일반을 수강했었습니다. 그 때 제 실력은 3급 단어도 잘 모르는 수준이었습니다. (蛋糕, 护士도 몰랐음..)

중작은 커녕 쓰는 문장마다 틀려서 첨삭지는 빨간 펜 자국이 가득이었습니다.


그리고 3월에는 김동한 선생님 주말반을 수강했습니다.

처음 수업을 들을 땐 말 그대로 '멘붕'이었습니다. 그래도 계속 공부하면 나아지겠지~ 하는 마음으로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공부 방법

요약: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숙제와 단어 외우기만 해도 합격합니다.

사실 제가 지금 다른 공부와 병행을 하고 있어서 중국어를 공부할 시간이 거의 없었습니다.

저녁 6시~10시까지 학원을 다니고 오후시간에는 타과목 공부와 복습을 하기에도 빠듯한 시간이라 중국어 공부할 시간은 사실상 아침밖에 없었습니다. (쌤 죄송해요)

그래서 '항상 수업시간에는 집중하자' '숙제와 단어외우기는 반드시 한다' 이 두 가지에만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3월에 매일매일 했던 것은 지난 시간에 나간 단어는 항상 복습하고, 스스로 외웠는지 체크하고, 시간이 날 때에는 개념서에 있는 쓰기 템플릿을 외웠습니다.(随着生活水平的提高~)

사실 이 때는 다른 과목에 비중을 높게 두고 공부를 하여 중국어 개인 공부는 거의 안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의 숙제와 단어외우기만 했었습니다.


이러다간 시험에 떨어지겠다 싶어 4월에는 매일반을 등록하여 스터디를 병행했습니다.

4월에도 월~토 저녁6시~10시 타학원 수업이 있어서 아침에 중국어 수업과 스터디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 숙제하는 한 두시간 외에는 중국어 공부를 거의 하지 못했습니다.


4월에 제가 매일매일 한 것은

1. 학원에 오고 가는 길에 단어장 MP3 무한 반복과 따라 말하기(合同被秘书不小心撕了, 孩子们在游乐场~)

저는 남 시선을 그렇게 의식하는 편이 아니라서 지하철이든 버스든 조그맣게 소리내어 따라 읽으면서 다녔습니다. 문장이 입에 익숙해야 생각을 거치지 않아도 그 문장이 바로 튀어나오기 때문입니다. 가끔 뭘 저렇게 중얼거리나 쳐다보는 사람도 있긴 한데 그런 것 신경쓰지 마세요!!

단어장에 있는 문장을 외우기만 해도 쓰기 2부분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2. 선생님이 시키는 것은 꼭 하기

그 날 그 날 나가는 숙제나 주 별로 나가는 반짝임, 보상 등의 주말과제는 꼭 했습니다. 신기한 것은 첫째 주에 나눠주신 주말과제에서 독해 1영역은 물론 2, 3영역까지 맞은 개수가 5개 이하였었는데 시간이 가면 갈수록 실력이 늘어나는 것이 보였습니다. 마지막 주에는 수업시간에 진행했던 하프 모의고사와 마지막 주 주말과제 독해 2,3영역은 모두 맞는 정도로 실력이 향상됐었습니다.

3. 스터디

  저는 꼭 꼭 스터디를 하라고 추천해드립니다. 스터디 전용 자료도 기출문제를 엮어둔 것이라서 정말 유용하고, 스터디원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실력 향상이 많이 됐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스터디 자료로서 쓰기1부분을 시간을 재놓고 풀고, 정답을 확인한 뒤 서로가 틀렸던 문항에 대해서는 오답이 되는 이유를 함께 논의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내가 놓친 부분과 어떤 부분에서 실수를 했는지 되짚어볼 수 있고, 다음에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선생님이 오셔서 설명도 친절하게 해주십니다.

  쓰기 자료가 모두 끝난 뒤에는 선생님의 개념서에 있는 쓰기 파트의 예시 답안을 통째로 외우기도 하였습니다. 실제로 제가 응시했던 시험 99번에서 이 때 외웠던 제시어들이 실전 시험에서 한 단어도 빠짐없이 그대로 나왔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 없이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스터디를 안했더라면, 혹은 스터디에서 문장 통째로 외우기를 안했더라면 아마 시험에서 눈물을 흘리고 나왔을 수도 있겠네요..ㅎ (苗条,健身房, 效果, 나머지 두 개는 생각이 안나네요.. 이 다섯 개가 시험에 출제되었습니다.)

  그리고 조교 선생님의 첨삭을 통해 글 짓는 연습과 중국인들이 쓰는 표현, 문법적으로는 맞지만 어색한 표현 등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A라는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 횡설수설 쓴 문장이 어색하였는데 중국스러운(?) 표현으로 아주 간단하게 해결이 된다던가 하는 경험을 통해 중국인스럽게 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감을 조금이나마 잡을 수 있었습니다.



*시험 전 당부드릴 말씀

1. IBT 특별시험으로 보시는 분은 꼭 탕차이니즈 모의시험을 치르고 가세요

탕차이니즈 모의시험뿐만 아니라 기출문제를 모아둔 선생님의 자료를 꼭 훑어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다들 아실 수도 있겠지만 특별시험으로 시행되는 시험은 문제를 새로 출제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탕차이니즈 모의시험에서 풀었던 문제를 실제 시험에서 듣기 1부분, 2부분에서 그대로 접한 것이 몇 개 있습니다.

2. 탕차이니즈 모의고사&실제 시험 못봤다고 좌절하지 마세요

  시험 보기 전에 탕차이니즈 모의시험을 약 5개 정도 풀고 갔었는데 독해는 항상 50점대 혹은 48점이 나왔었습니다. 그동안 저는 공부하면서 시험에 떨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을 단 한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제 자신을 믿는 것이 가장 큰 위안이기 때문에 '열심히 했으니 붙을 것'이라는 생각만 하였습니다. 특히 독해는 기출 문제를 풀어봤을 때 2,3영역은 다 맞거나 한 두 개 틀리는 정도였기 때문에 탕차이니즈 모의고사 결과는 더더욱 충격이 컸습니다. 그래서인지 시험 전 며칠동안 극도의 불안함과 좌절을 겪었습니다. 그치만 실제 시험은 그동안 봤던 모의고사보다 모든 영역이 더 높은 점수로 나왔습니다. (탕차이니즈 모의고사가 난이도가 높은건가요?)

  그리고 실제 시험을 치르고 나오자마자 친구들에게 시험 한 번 더 봐야겠다, 망친 것 같다 하고 또 한 번 좌절해있었습니다. 독해는 못 읽고 찍은 문항도 여러개여서 오늘 결과를 보고 다시 접수를 할 생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는 잘 나옵니다. 많이 나와봤자 200점 정도 나오겠거니 했는데 그것을 훌쩍 넘는 점수라서 아직도 의아해요. 그러니 시험 못봤다고 좌절하고 다음 시험 접수하고 그러지 마세요! 환불도 다 안되잖아요.

3. 선생님 개념서 예시 답안과 단어장의 문장은 꼭 외우세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답안 작성에 있어 응용할 수 있고, 특별시험은 단어가 그대로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꼭!!! 외우길 바랍니다!!!




쌤.. 합격 수기가 너무 길었나요..

너무 신나다보니 이렇게까지 적게 되었네요. 사실 신나는 것보다 감사한 마음이 더 큽니다ㅠ

강남에 있는 중O기 학원에서도 HSK 5급을 수강한 적이 있었는데 커리큘럼이라던지 부교재, 자료는 중잘남 쌤 따라올 선생님이 안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선생님 단어장과 개념서는 정말 출판하시면 대박 칠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제발 내주세요ㅠㅠ 이렇게 수험적합적인 책이 없습니다.)

선생님께도 한 번 말씀드린 적이 있지만, 선생님은 과목 불문하고 그동안 제가 봐왔던 선생님들중에 가장 열정적이고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분 같으세요.

그 열정은 학생에게도 곧 전달되고, 선생님께서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과 애정이 느껴져서 더욱 힘을 내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앞으로도 무탈하시고 쌤은 지금보다 더더더더더 잘 되실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중국어 배운다는 사람한테 항상 추천중이에요)

화이팅!!!!!!!!!!


P.S. 그리고 해커스 홈페이지 관리자님 제발 선생님 사진 바꿔주세요ㅠㅠㅠㅠ 저렇게 안 생기셨습니다. 실물이 훠~~~~얼씬 잘생기셨어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