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HSK 4급 인강듣고 합격했습니다.
작성자: 최*서
2020.11.24



[성적미션] HSK 왕초보 0원패스 (교재제공) 수업 들었습니다. 교재까지 보내주셔서 바로 공부 시작할 수 있었어요. 요즘같이 코로나 때문에 학원가기 걱정되는 시기에는 집에서 인강 들으며 공부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수강기간은 약 2주이고 11월 7일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오민경 선생님의 HSK 4급 강의 들었고 모의고사는 막판에 풀 시간이 없었지만 듣기, 독해, 작문 강의는 하나도 빼놓지 않고 모두 들었어요. HSK 4급 강의 수강하기 전에는 2018년에 4개월정도 중국어 회화학원 다닌 적이 있어서 중국어 공부가 마냥 처음은 아니에요. 근데 회화 위주로만 공부했기 때문에 말하기는 괜찮았는데 저는 한자 공부는 전혀 안해서 왕초보나 마찬가지였어요. 한자 외우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쓴 것 같아요.


단어 외울때는 암기고래 라는 어플 다운받아서 제가 모르는 단어는 전부다 기입한 뒤에 시간 날 때마다 무한 반복으로 돌리고 또 돌렸어요. 단어 말고도 선생님이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문장이나 문법요소도 예문으로 만들어서 같이 기입했어요. 개인적인 공부방법이지만 저는 단어책보다 훨씬 더 암기가 잘 되더라구요. 단어는 보고 보고 또 보고 모르는 단어는 단어 테스트에서 맞출때까지 무한 반복했어요. 참고로 해커스 단어장도 사긴 했는데 한번도 안봤어요. 교재안에도 필수단어 목록이 있더라고요. 그것만 봐도 충분한 것 같아요. 아무튼 이렇게 공부해서 시험에서는 모르는 단어는 10개 정도 였던 것 같아요.


듣기는 강의를 듣기만하고 복습은 따로 안했고 모의고사 음원을 라디오마냥 틀어놓고 몇번 듣긴 했어요. 마지막으로 작문시험이 제일 어려웠는데 작문시험은 결국 문법이랑 직결되기 때문에 문법 요소를 잘 외우는게 중요해요. 저는 그걸 안해서 저런 점수를 받았네요. 1점만 더 받았으면 시험 응시료도 환급 받을 수 있었을텐데 너무 아쉬워요. HSK 5급도 바로 준비할 예정인데 공부 시작하기 전에 4급 문법 다시한번 공부하고 단어도 한 번 정리한다음에 시작해야겠어요. 5급도 역시 단어 암기가 핵심인 것 같아요. 진짜 공부하는데 꿀팁이라면 선생님이 시키는데로 하는거예요. 외우라는거 외우고 쓸데없는데 시간 쏟지말라고 하는 부분은 과감하게 스킵하고 단어 많이 외우고. 그리고 어떻게 공부 시작할지 모르는 분이라면 책 가장 앞쪽에 한달 두달 공부일수 별로 학습플랜 짜여진대로 하면 됩니다. 저는 한달 코스 2배씩 해서 2주만에 했어요. 모두 합격하시고 저보다 높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