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3개월만에 니하오->hsk 4급 합격 후기 입니다.
작성자: 김*
2016.03.04

안녕하세요 개강후 아싸로 살고 있는 학생입니다. 딱히 할일이 없어 

3달만에 hsk 4급합격확인 하자마자 기분좋은 마음으로 공부방법 공유합니다.


공부 시작 전

일단 처음 중국어 시작할 때 저의 중국어 실력은 니 하오 ^0^! 씨에씨에 >짜요~!! 이정도밖에 몰랐습니다아는 한자라고는 초등학교 때 한자급수 5급 세번 떨어진 정도..

한마디로 중국어 한자를 거의 처음 접해보는 초짜였습니다.


공부 기간

2015년 9~11총 세 달



[공부시작 91일 ~ 10월 31일 두달간 기초 ]

제가 처음 중국어를 공부하기에 앞서서 고민한 것은

1. 독학을 할 것인가? (ex 인강) / 2. 학원을 다닐 것인가였습니다일단 저는 중국어에 대해 아예 모르기 때문에 일단 처음부터 HSK로 바로 들어가기는 어려웠습니다고민고민하다가 (집도 서울이 아닌 지방그래서 독학을 선택했습니다시중에 책한 권 사서 (회화위주인 책) MP3랑 같이 열심히 읽고 했습니다아무래도 회화위주인 수업이다 보니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이렇게 약 두 달간 스스로 회화위주 기초책 두권 사서 반복했습니다. (이게 나중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특히 본문 암기한 것)


  

  


매일매일 3개씩 이렇게 / 격일로 공부 사이사이 복습  / 복습 때는 이런 순서대로 복습 



[11월 1일 ~ 11월 31일 _ hsk 4급준비]


사용한 교재


1. HSK 한권으로 끝내기 (★★★★☆유명하죠? HSK 종합서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장점 해설이 너무나 친절독학으로 해도 될 정도의 친절함. hsk 교재의 정석인 듯

단점 난이도가 조금 쉬운 편인 듯 하다나를 방심하게 만든다.


2. 북경대 실전 모의고사 (★★★☆☆)

장점 난이도가 높아서 (특히 듣기)/ 실전 hsk 듣기에 익숙해 질 수 있다.

단점 너무 어렵다해설이 부족하다틀렸는데 왜 틀렸는지 모르겠다..

저는 이 두권으로 공부했습니다.

처음 15일은 신hsk 나머지 15일은 북경대 작문 공부 이렇게 했습니다





[세부적 공부방법 신hsk ~11월 15일 ]


듣기

듣기에서 가장 중요한 건 단어입니다. HSK 4급은 정말 단어 하나로 정답을 맞출 수 가 있어특히 1부분의 경우는 들리는 단어가 그대로 답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내가 들을 수 있는 단어가 많다? -> 정답이 많아진다 입니다문제와 보기의 단어를 듣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건 독해에서도 중요하지만 듣기에서도 역시나 중요한 시리즈딴싈커싈부꾸어란얼!!!!!!!!!! (但是可是不过然而여기뒤에 나오는 문장은 매우 답과 연관되어 있습니다그래서 앞서말한것과 같은 단어들을 공부하는게 중요합니다.



독해


1. 보기의 단어 다 외운다.

보기의 단어가 제일 중요합니다반복적으로도 많이 나와요.

문장 단어를 다 못외우겠다면보기의 단어만이라도 다 외웁니다.


2. 중요 단어가 쓰이는 위치 체크 및 함께 오는 단어 체크

예를 들어,

按照 안짜오 : ~에 따라 라는 단어는 거의 문장 맨 앞에 오면서 规定 꾸이 딩 규정

标准 삐아오 준 표준,기준 이라는 단어와 함께 자주 등장합니다.

ex : 按照规定我们这是不能抽烟. (규정에 따라우리는 여기서 담배를 피울 수 없다.)

만약 按照 가 보기 단어로 나왔다면 문제 빈칸 중문장 맨 앞에 뚫린 문제의 답이겠지요?

그리고 规定 이 보기 단어로 나왔는데함께 자주 오는 按照 가 문제 문장에 있다.

그러면 그 문장의 답이라고 우린 예상할 수 있어.


 

                    [ 듣기 스케줄 밑에서 위로]                                           [ 독해 스케줄 ]



여기서 중요한건 뭐다? => 답의 단서가 되는 단어 혹은 문장입니다정말로 반복되는 단어가 많을거에요내가 세번 이상 본 단어다?? 무조건 외웁니다무조건 hsk에 나온다고 보세요.

[세부적 공부방법 북경대 ~11월 31]


  


1. 연결어접속사

2부분이 가장 어려운데그나마 쉽게 풀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연결어와 접속사의 위치!

앞서 설명한 것처럼 因为 所以는 자주 등장하는 연결어접속사의 하나인데 뜻은 때문에... 그래서입니다여기서 우리가 캐치해야 될 것은때문에인 因为 가 앞에 오고 그래서인 所以가 뒤에 온다는 것입니다.


2. 이름지명

또 하나 잡고갈 포인트는 구체적인 이름, (사람물건요리 등등지명 (중국의 지명나라 이름건물상점 등등이 나온다그러면 다른 문장 성분에는 지시대명사가 나올 확률이 많습니다중국어는 영어랑 비슷하기 때문에 먼저 문자 앞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주제 문장을 떄려 넣은 다음에 뒤에서 설명하는 걸 좋아하거든요따라서 지명이름 등이 나오면 지시대명사 (이것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