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숫자도 읽지 못하던 왕왕초보에서 HSK 4급 합격! (250점 대)
작성자: 박*영
2020.06.29


1. 해커스 인강을 수강하기 전

 중국어라면 '니하오, 찌야오, 짜이찌엔, 씨에씨에' 딱 이만큼만 알고 있었습니다.

 숫자도 '이, 얼, 싼, 쓰' 그 이후로는 전혀 알지 못했으며 거기에 더해 한자까지 노베이스인 왕초보 중에서도 정말 왕왕초보가 저였죠.

 이렇게 기초가 전혀 없던 상태에서, 취업 준비 과정에서 가산점을 얻고자 TSC 시험에 도전해보고자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기초가 전혀 없었기에 기초를 쌓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중국어 인강 사이트를 비교 분석해 결과, 해커스 중국어가 가장 합리적이라 생각하여 'HSK+TSC+응시료 0원 무제한 패스'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90일 연속 출석 시 100% 환급이 가능하다는 점과 HSK 시험 응시 후 일정 점수 이상에 도달할 시 추가 100% 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저의 경험상, 인터넷 강의의 취약점은 처음과는 달리 뒤로 갈수록 마음가짐이 흐트러진다는 것이었는데, 이러한 환급 기준은 최고의 방지책이었죠!

 이렇게 3달 동안의 중국어 도전이 시작되었습니다.


2. 수강한 과정(학습 방법)

 기초를 쌓기 위해서 유튜브 영상과 'HSK 1-2급 한 권으로 가뿐하게 합격'을 활용하여 성조 등의 기초적인 부분을 학습했습니다. 

 (유튜브에 보시면, 오민경 선생님의 다양한 강의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 후, '30일 만에 끝내는 해커스 HSK 1-4급 단어'를 같이 수강하면서 어휘 중심으로 학습을 했습니다.

 그렇게 한 달 조금 넘게 학습한 후, 어느 정도 기초가 쌓였다 생각하여 TSC에 도전하기 전에 기본적인 문법과 문장을 익히고자 HSK 4급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오민경 선생님이 제시해 주신 학습 순서를 바탕으로, 쓰기-독해-듣기 순으로 학습을 했습니다.

 취준을 병행하다보니 중국어 학습에만 시간을 온전히 투자하기는 힘든 상황이었지만, 그래도 꾸준히 하루에 1-2시간을 학습을 하고자 했습니다.

 실질적으로 HSK 4급을 준비한 기간은 한 달 가량이었습니다. 

 쓰기와 독해는 비교적 학습 기간이 길었지만, 듣기의 경우엔 시험 일주일 전에 처음으로 시작해서 벼락치기 하다보니 스스로도 듣기 영역이 가장 취약하다고 느꼈습니다.

 듣기 영역을 보완하기 위해선 많이 듣고, 표현을 익히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mp3 파일을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독해와 쓰기는 오민경 선생님 인강에 따라서 그 방법을 따라하기만 하면 안정적인 점수는 나오더라구요!

 시험 3일 전부터는 해커스 4급 교재의 실전 모의고사를 시간을 측정하고 풀면서 감을 익혔습니다.

 탕차이니즈를 통해 접수하면 모의고사에 응시해 볼 수 있어 탕차이니즈에서 시험 접수를 했지만, 막상 시간에 쫓겨 준비하다 보니 응시할 시간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모의고사엔 응시하지 못하였지만, ibt에 대비하기 위해 sogou 자판은 틈틈히 연습해 두었습니다.


3. 해커스 인강을 수강한 후

 중국어 왕왕초보에서 벗어나 처음 응시한 HSK 4급 시험에서 255점의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쓰기에서 기대했던 만큼의 점수를 받지 못해 다소 아쉬움이 남긴 하지만, 독해에서만큼은 만족스러운 점수를 받을 수 있어 지난 시간이 너무나도 뿌듯했습니다!

 HSK 4급은 고민없이 오쌤 강의 추천드립니다!

 특히 1-4급 단어 강의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해당 교재의 예문을 통해 여러 문장들을 익히면서 자연스레 어법과 어휘의 활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이젠 어느정도 기초가 쌓였다 생각하여 HSK 5급과 TSC에 도전해보고자 합니다!

 모두들 본인 목표에 열심히 도전하여 꼭 원하는 결과 얻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加油!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