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생기초였는데 김동한 선생님 환급반 강의 듣고 2개월 반 만에 5급 합격했습니다.
작성자: 유*림
2020.07.16




안녕하세요 저는 취업 준비로 hsk 5급을 취득해야 했던 취업준비생입니다.

합격 후기로 인사를 드리게 되어 정말 기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해커스 환급반은 저에게 정말 좋은 기회였습니다. 


저는 3개월 안에 빠르게 5급을 취득하여야 했기 때문에 1~4급 없이 바로 5급에 도전하였고, 180점만 넘자는 생각으로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교 때까지 중국어 기초 수업은 항상 들었고, 흥미도 있었으나 간단한 안부 인사 정도만 알고 있는 정도였습니다. 

호기롭게 도전했지만 hsk 5급 시험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어려운 시험이었고 혼자 공부하기엔 막막했습니다. 

그러던 중 sns에서 해커스 중국어 환급반에 대해 알게 되어 바로 신청을 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잘 한 선택이었고,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었습니다. 


단어와 어법을 알아야 듣기, 독해, 쓰기가 가능하다고 생각해 처음 거의 한 달 넘게는 단어와 어법 강의만 들었습니다. 

예문에는 모르는 단어 투성이였고 그런 단어들은 체크해가며 다 외웠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힘들었지만 선생님께서 재미있게 외울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신 것 같습니다. 

이때 어법 강의를 집중적으로 듣고 문제를 풀었던 것은 쓰기 1부분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단어 외우는 속도가 빨라진다고 느꼈으나 미니모의고사 1을 풀어본 후 다시 막막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듣기는 전혀 모르겠고 독해는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쓰기 1부분은 어법 강의로 다졌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했습니다. 

미니모의고사 2까지 풀고 나서 이제부터는 진짜로 기본서를 시작해야겠구나 싶은 마음에 시험을 약 1개월 남겨두고 기본서를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큰 실수였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 단어장을 통해 많은 단어들을 외웠으나 듣기, 독해, 쓰기에 나오는 단어들은 크게 겹치지 않는 것 같았고, 

단어 공부를 새로 시작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처음부터 영역별로 나누어 공부했다면 더 수월했을 것 같습니다. 

단어장만 보고 공부할 때보다 단어가 외워지는 속도는 훨씬 빨랐고 재미도 있었습니다. 처음에 무조건 한자를 쓰며 외웠던 것이 시간낭비였다고 느껴질 정도로 

자주 보고, 문장으로 익히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더욱 열심히 시간을 쪼개 가며 공부했습니다. 


선생님의 소리학습법, 만능템플릿은 시간이 부족했던 저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모든 강의마다 있는 하프어휘자료도 미리 공부하고 문제를 풀면 

조금은 수월했고, 호응관계도 알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수강생의 입장에서 자료를 얼마나 꼼꼼히 준비하시는 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보충강의와 보충강의 자료도 정말 좋았습니다. 단어 강의의 예문을 쓰기 1부분으로 변형하여 만드신 자료는 단어를 외운 후 먼저 풀어보고 

보충강의를 들으며 채점한 후 단어장의 예문 해석하고 본강의 듣는 순서로 활용하였습니다. 

보충강의를 다 이런 식으로 다른 영역을 한번에 유기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신 것이 정말 감동일 정도였습니다. 

선생님께서 직접 녹음하신 mp3 자료도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선생님 강의를 들으며 가장 좋았던 것은 선생님께서 정말 수강생들이 합격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가르쳐주신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열정적으로, 잘 가르쳐주셨기 때문에 저 또한 중국어에 대한 애착이 생기게 되었고 목표 점수도 자연스럽게 점점 높아졌습니다. 

모의평가 때는 항상 210~220점 정도여서 시험 때도 이렇게만 나오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谋事在人,成事在天 이라는 말처럼 

저의 계획과 달리 시험 날 훨씬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 강의마다 소리 내서 따라 읽으라고 하셨는데, 저는 이사 문제로 인해 독서실에서 공부하는 상황이라 소리를 내 따라 읽을 수는 없었지만

선생님께서 해주시는 농담은 독서실에서도 웃음을 참기 어려울 정도로 재미있었습니다. 

재미있게 공부했기에, 그때의 기억이 지금은 정말 좋은 추억이 되었고 성적보다 값진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공부하기에 조금은 열악한 환경이었기에 더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김동한 선생님의 강의를 고민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저는 정말 강력하게 추천드리고, 

열심히 선생님께서 시키시는 대로만 하시면 꼭 원하는 성적을 얻을 테니 힘내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생기초적인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변을 해주시며 저를 합격으로 이끌어주신 

중국어 잘 배운 잘 하는 잘 가르치는 (+잘생기신) 중잘남 김동한 선생님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