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210206 HSK6급 230점 합격 후기
작성자: 김*경
2021.03.14


저는 우선 4년 전 HSK6급을 취득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중국어공부를 하나도 안했고 다시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마음 먹고 나니 실력이 많이 떨어져 겁이나 5급을 볼까 6급을 다시 볼까 많이 망설여졌어요.

결국 용기를 내어 다시 6급을 시험을 봤고 4년전 시험을 봤을 때보다 20점 가량 높은 점수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모두 해커스 인강덕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두달동안 집중적으로 공부를 했는데 처음 시작엔 정말 중국어 자체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첫 한달동안은 우선 공부하는 습관을 갖고 중국어에 다시 익숙해지도록 노력했고 하루도 빠지지 않고 중국어를 듣고 읽는데 집중하다보니 둘째달이 될 때 쯤 중국어가 이제서야 글처럼 읽히더라구요. 인강을 하루에 2-3개씩 들으며 스킬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를 쌓았습니다. 

둘 째달은 공부량 자체를 늘리고 기출문제집을 사서 풀었습니다. 이 때도 문제푸는 양에 집착하지 않고, 오전에 모의고사 한 회를 풀었으면 당일 오후와 다음날 하루종일 오답과 단어암기를 꼼꼼히 했어요.  



세부적인 공부방법


<듣기>

김동한 선생님의 소리 학습법은 정말 무릎을 탁 치게하는 공부방법 같아요. 중국어 실력을 쌓아서 듣기 지문을 온전히 이해하고 문제를 푼다면 가장 좋겠지만 어쨌든 제 목표는 단기간내에 중국어 자격 취득이었고, 정말 스킬적으로 들어야 할 것을 듣고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저는 오답을 할 때 1.3배속을 하여 한문장 단위로 끊어가며 받아쓰기를 했어요. 다 받아쓰고 나면 안들려서 못썼던 빈칸을 지문을 보고 확인하고 다시 들어보고,

마지막으로는 한문장씩 끊어가며 들으며 따라 말하기를 했습니다. 정말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끈기를 갖고하면 정말 실력이 많이 늘어요! 강추!! 이렇게 문장을 어느정도 외워서 따라말하다보니 머릿속에서 중국어 문장구조도 정리도 되고 덩달아 쓰기 실력도 느는 것 같았어요.


<독해>

듣기나 쓰기도 마찬가지겠지만, 독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어같아요. 그중에서도 사자성어부분은 김동한쌤, 연승민쌤, 짠잉쌤이 제공해주시는 자료들, 작은 부록에 있는 모든 사자성어를 다 외웠어요. 사자성어가 어떻게 보면 얼마 나오지 않아 소홀할 수 있는 부분인데 그래도 나오면 가장 당황하게 하는 부분이라 생각해요. 사자성어를 다 외우고 나니 세 분야에서 다 자신감이 생겼어요. 

독해 중에서 독해1부분은 김동한쌤과 짠잉쌤의 강의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됐어요. 자주나오는 유형, 주의해야 할 어법을 명확하게 짚어줍니다. 어법자체를 명확히 하게 되니 다른 독해도 더 수월해지는 걸 느꼈어요. 원래는 10개중에 7개정도를 찍었다면, 시험볼때는 10개 모두 확신을 갖고 답지를 선택했어요.


<쓰기>

전 PBT를 봤고 시험보기 2주 전부터 준비를 했지만 하루에 한 문제씩 매일 시간을 재서 풀었습니다. 쓰기도 익숙함이 중요한지 시간이 지날 수록 독해를 할때 어느 부분을 외우고, 어느부분을 버려야하는지 감이 생겼어요. 



해커스쌤들 덕분에 원하는 6급 취득도 할 수 있었고, 덕분에 목표했던 점수보다 잘 받아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준비하는 분들 모두 화이팅이에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