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30대도 할 수 있습니다! HSK 4급 합격후기
작성자: 최*나
2022.03.10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초반 고등학교 교사입니다.

오민경 선생님의 강의와 교재 덕분에, HSK 4급 첫 도전에 나름 괜찮은 점수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ㅎㅎ


[베이스 상태]

우선 저는 고2 때 제2외국어로 중국어1을 선택해서 수업을 들었고 대학교 1학년 때 다시 교양 중국어1을 수강해서 A+를 받았습니다. 

그 후로는 10년 이상 중국어를 공부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딱 기초 중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몇몇 문장과 단어들을 기억하는 정도였고, 병음이 있어야만 읽을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수강 및 공부]

10월 말에 결제해서 11월 중순까지는 매일 듣지는 못하더라도 주 3회 이상 인강을 들으면서 학생 때처럼 필기도 꼼꼼하게 하고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중국어와 HSK 4급을 위한 중국어는 차이가 컸고, 특히 오민경 선생님의 말씀대로 쓰기 부분의 문법 기초가 탄탄해야

고득점이 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교재에 있는 품사 고르기 문제들로 어순 배열까지 연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11월 말부터는 부서 업무도 너무 많고, 생기부 마감 등 담임 업무도 말 그대로 폭탄이라 종업식 때까지 인강을 손도 못 댔습니다. 

특성화고라 방학 때도 학생들 현장실습 관련 업무가 많았기 때문에, 결국 띄엄띄엄 듣다가 완강을 하지 못했습니다.

이러다 불합격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시험 2주를 남기고 공부 전략을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1. 단어

 - 교재에 있는 필수단어라도 무조건 다 외우고 가자는 목표를 세웠고 매일 2~3일 분량을 손으로 쓰고 소리내서 읽으며 외웠습니다.

   확실히 아는 단어가 많아지니 공부하기가 수월해졌습니다.

2. 쓰기

 - 품사와 문장 성분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한 필기집을 만들고 싶었는데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어차피 IBT로 도전할 것이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HSK 관련 어플들을 받아서 문제은행식으로 어순배열 연습을 했습니다.

 - 쓰기 제 2부분 작문은 자신이 없어서, 해커스에서 제공하는

작문패턴이라도 외워보기로 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작문패턴을 외우고 단어만 바꿔가며 쓰는 연습을 했더니, 시험 당일에 쉽게 문장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3. 독해

  - 사실 시간이 없어서 교재를 통해 유형만 파악하고 운에 맡긴 파트였습니다.

    단어 많이 외운 것, 기존에 한자를 많이 알고 있던 것(한자급수 기준 준3~4급 정도)에 의존했고

    문제를 먼저 읽고 지문은 그에 해당하는 부분부터 빠르게 읽어나가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4. 듣기

  - 듣기는 많이 듣고 귀에 익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교재의 mp3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절대적인 공부시간이 부족해서였는지 지문을 문장 단위로 완벽하게 듣는 것은 불가능했고, 단어 단위로라도 듣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모의고사]

시험 일주일 전 응시한 첫 IBT 모의고사 결과는 처참했습니다. 병음 입력기 오류로 쓰기 제 2부분 점수가 아예 없는 상태이긴 했지만, 137점밖에 되지 않아

쓰기 제 2부분을 다 맞았다고 치더라도 불합격인 상황이었습니다. 틀린 문제의 단어들을 다시 한 번 보고, 어순배열은 운에 맡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시험 당일]

당일에 다행히 모의고사보다는 문제가 조금 쉽다는 느낌이 들었고, 독해의 경우 시간이 남아서 전체 문항을 재검토할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듣기가 조금 아쉬웠지만, 걱정했던 쓰기의 어순배열 부분도 평이했던 것 같고 작문의 경우 패턴 암기 연습의 효과가 너무나 좋았습니다!

첫 도전에 합격할 수 있게 해준 해커스중국어에 정말 감사합니다~^^


***저처럼 벼락치기 하지 않고, 오민경 선생님의 말씀을 따라서 매일 꾸준히 학습한다면 250점 이상 무조건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쓰기는 무조건 오민경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완벽하게 따라가야 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