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중국어 노베이스, 3개월만에 HSK4급 합격후기!
작성자: 김*현
2021.03.23



저는 중국어라고는 '니하오'정도 밖에 몰랐던 학생이었습니다.

HSK4급시험을 준비한 기간으로는 12월, 1월, 2월 총 3개월이었으며 하루에 3시간 이상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2월 초에 HSK4급 환급반을 신청하였고 시험 전까지 줄곧 오민경 선생님 강의만 수강하였습니다.

12월 한 달간은 해커스 HSK 1-4급 단어장을 통해 단어암기 + 성조공부만 하였습니다.

성조같은 경우는 완전 노베라 (반3성이 뭔지도 몰랐음..ㅎ) 부족한 부분은 유튜브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많이 힘들었는데 10일차 정도 되니까 좀 익숙해지더라구요.


1월부터는 본격적으로 HSK 4급 교재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강의는 오민경 선생님 말씀대로 쓰기부터 진행하였고

쓰기 1부분까지 진행 후 듣기와 독해를 함께 병행하였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듣기였는데 1월말까지도 연습문제 5문제 중 4개 틀릴 정도로 심각했습니다.

기초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껴 포기할까 생각했지만 그래도 이왕 시작한거 끝까지 해보자는 마음으로

해커스에서 제공해주는 듣기 파일을 다운받아 시간날 때마다 듣고 따라 읽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 유튜브에 해커스 검색하면 나오는 1시간 정도짜리 중국어 실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패턴 문장별로 3번씩 읽어주는 영상 있는데 정말 많은 도움됐습니다. 아직도 자주 들어요.



그렇게 2월 중순까지 꾸준히 연습을 하니 듣기 점수가 점점 오르기 시작하였고

한권으로 끝내기 교재의 HSK4급의 3회분 모의고사에서도 커트라인 이상의 점수가 나왔습니다.

저는 모의고사를 더 풀어보지 않고 틀렸던 부분을 계속 복습하였는데요

교재의 해설지가 정말 꼼꼼히 잘되어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독해나 쓰기 같은 경우는 모르는 단어를 따로 메모해서 암기하였고 듣기의 경우에는 안들리는 부분을 형광펜으로 마크해 읽어보는 연습을 하고

틀린 문제들은 들릴 때까지 무한 반복하였습니다.



시험 전 날은 해커스에서 무료로 1회 볼 수 있는 IBT시험을 통해 최대한 실제 환경처럼 시험보는 연습까지 해보았습니다.

IBT 시험 대비하시는 분들은 꼭 인터넷으로 미리 모의고사 보고 가세요! 쏘고도 미리 한번 써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ㅎ

그렇게 시험 당일까지 단어암기, 듣기 훈련 위주로 학습을 하고 시험을 치뤘고 생각보다 좋은 결과가 나와서 뿌듯합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HSK 4급 시험은 단어 암기가 상당히 중요하고

잘 외우기 위해선 스스로 계속해서 말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노베이스인 저도 합격을 했으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도 반드시 좋은 결과있으실겁니다!

继续努力!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