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4급 267점 합격후기
작성자: 배*후
2021.11.01


지난 10월 17일 hsk ibt 4급 시험에 응시하여 듣기 94, 독해 100, 쓰기 73 총 267점의 성적으로 합격했습니다.


저는 맨 처음 단어를 암기할 당시에는 하루에 많아봐야 두시간 내외로 투자를 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단어를 외우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었는데요, 그렇게 두달에서 세달 정도를 해커스 1~4급 단어장을 세번정도 반복하다 보니 나중에 1200개 표제단어와 그 아래 유사단어들을 다 암기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미리 구매해뒀던 인강 패스를 가지고 신청했던 강좌가

1. 오민경 선생님의 '3급 한권으로 합격' 강좌

2. 김동한 선생님의 '어법 한번에 끝내기(기본편/심화편)' 강좌

3. 오민경 선생님의 '4급 한권으로 합격' 강좌

였습니다.


오민경 선생님의 한권으로 합격 강좌는 3급/4급 모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일단 책의 구성 자체가 문제 유형별로 개념설명/대표예제/실전문제 식으로 되어있어서, 자칫 그냥 문제만 본다면 막막할 수도 있는 것들을 대표 예제를 가지고 사고 과정을 설명해주시기에, 풀기가 한결 수월합니다.


특히 독해의 경우 3급과 4급이 단어 수준의 차이이지 가져야 하는 사고 과정 자체는 큰 차이가 없어서, 3급을 듣고서 4급을 들으니 한결 적응하기가 편했고, 결과적으로 독해 100을 맞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김동한 선생님의 강좌는 문법 정리가 매우 헷갈렸던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암기를 쉽게 해주는 키워드들도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 무엇보다 도움 되었던 것은 개념 설명 후 아주 다양한 구조의 문장이 등장하여, 의문을 해소해준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독학하던 문법책에서는 대문장이 하나 존재하고, 그것에 대한 문장구조만 분석되어있어, 뭔가 예외적인 상황이나 헷갈릴 만한 예문들에 대해 큰 설명을 해주지 않아 혼란스러웠는데, 김동한 선생님의 교재를 보면 헷갈릴 만한 예시를 먼저 제시를 하십니다. 그 이후 직접 그런 어려운 문장에 대한 설명을 곁들여, 쓰기 1부분 유형의 문제를 직접 풀어보라고 주시는데, 이것 또한 중간중간에 5급에 걸칠만한 난이도의 문제도 끼어 있어 폭넓은 사고를 하게끔 해줘 좋았습니다.


이후 시험 2주쯤 전에는 '4급 파이널 실전모의고사' 책을 사서 모의고사를 치고 모르는 문제에 대해선 강의를 들으며 마지막 정리를 했는데, 얘도 실전보다 듣기는 쪼금 어렵고 쓰기 독해는 비슷한 정도의 난이도라 풀기에 좋았어요. 


그렇게 해서 결국 합격해서 이제는 5급을 준비하려 합니다. 해커스와 선생님들께 감사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