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회사와 병행하면서 HSK 5급 합격!
작성자: 강*숙
2021.11.04


저는 회사일과 병행하면서 한달 동안 공부해서 HSK 5급에 합격했습니다.

중국어 실력은 고등학생때 제2 외국어로 중국어를 전공했기 때문에 베이스가 있는 상태였지만 대학에 들어가고 취업을 하면서는 공부할 기회가 거의 없어서 기억나는 것은 없는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회사를 다니면서 자기계발로 외국어는 필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예전에 배웠던 적이 있는 중국어를 다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바로 HSK 5급 프리패스를 구매해서 강의를 듣기 시작했고 김동한 선생님의 'HSK 5급 한권으로 정복 듣기, 쓰기, 독해' 강의를 전부 들었습니다.


쓰기는 제일 먼저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강의를 하루에 하나씩 들으면서 기본적인 문법들이 기억나기 시작했고 그렇게 차근차근히 공부를 하다 보니 쓰기 1부분에서는 거의 틀리는 부분이 없게 되었습니다. 2부분 같은 경우에는 마지막 한 주 동안만 바짝 김동한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템플릿들을 전부 외워서 갔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1부분은 교재 내용보다 훨씬 쉬워서 빨리 풀 수 있었고 2부분은 템플릿에서 외운 문장들을 그대로 짜깁기를 해서 작성했습니다. 쓰기는 템플릿을 외워서 갔더니 시간이 많이 여유로워서 크게 문제되지는 않았습니다.


듣기는 모든 내용을 다 이해하려 하기 보다는 보기를 보고 소리를 듣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소리학습법을 이용해서 정답이 되는 보기 소리를 듣기 위해서 같은 지문을 여러번 들었습니다. 듣기 2부분 같은 경우에는 지문이랑 보기 길이가 다 길었기 때문에 더더욱 소리학습법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실제 시험장에서는 듣기가 가장 먼저 시작하고 주변 소음도 심했기 때문에 집에서 공부할 때보다 더 집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1부분 부터 들리는 소리를 체크하고 넘어갔고 2부분의 경우에는 지문 그대로 보기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게 답을 골랐습니다.


독해는 절대적으로 단어의 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수업을 듣기 전에 먼저 시간을 재고 문제를 다 풀고 혼자서 해석을 한번 해본 후 해석하기 어려웠던 부분 위주로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구문만 정리를 해놓고 그 부분을 반복적으로 혼자 해석하고 문장구조를 분석하는 연습을 했더니 시간도 점점 빨라지고 해석할 수 있는 구문도 많이 늘었습니다. 독해는 시간이 진짜진짜 부족해서 저는 1->3->2 순서로 풀었고 마지막 2부분의 경우에는 거의 6문제 정도를 그대로 다 찍고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1부분에서는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호응구를 이용해서 지문을 다 읽지 않아도 풀수 있는 문제가 있었고 3부분은 지문을 읽을때 문제를 푸는 데에 필요한 부분만 집중해서 해석해서 비교적 빨리 풀 수 있었습니다.


단어는 해커스 교재에 나와있는 단어들을 하루에 5강씩 외우고 계속해서 반복했습니다. 단어를 무조건 많이 외우는게 유리하다고 생각했기때문에 하루에 단어양이 많더라도 꼭 다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회사일과 병행하다 보니 한달 만에 하는게 가능할까라는 생각을 했지만 점심시간 틈틈히 단어를 외우고 출근전 퇴근후에 잠깐이라도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 매일매일 꾸준히 했더니 5급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이번 기회로 계속 꾸준히 공부해보려합니다. 특히 김동한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