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5급 합격수기 입니다. + 고득점 성적표 첨부
작성자: 김*지
2017.03.13



안녕하세요. 1월에 김동한샘 시험대비 2주반 수강했던 김예지학생입니다.:) 시험후기를 작성한지 벌써 한 달이 지나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되었네요! 결론은 282점으로 고득점 달성했습니다. 혼자 공부 했더라면 얻기 어려울 점수였을거에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샘:)


그럼 어떻게 공부했는지 공부 방법을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원래 5급 성적이 있었어요. 5급을 친지 3년이 지나 만료가 되서 다시 봤던터라 5급을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제 공부방법이 좀 어려울 수 있을거같아요. 차근차근 중국어 기초를 쌓고 어느정도 어휘력 바탕이 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저는 일단 김동한샘이 주시는 자료를 최대한 많이 활용했습니다. 또 저는 저 스스로 약한 부분이 독해와 쓰기라고 알고 있었기 때문에 독해, 쓰기 위주로 공부했어요. 먼저 독해는 문제를 풀때도 문제만 맞추겠다고 공부를 하는게 아니라 그 한 문단을 완벽히 이해하고 내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했어요. 솔직히 독해지문을 읽고 이해가 안가는 이유는 어휘력 부족때문입니다. 어휘력이 부족하니 문장이 이해가 안가고 한 문단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것입니다. 그래서 독해지문에 있는 문장이 이해가 안갈때 먼저 문장 안에 모르는 단어를 찾고, 그 문장을 통으로 여러번 읽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단어만 계속 암기하는 것보다 효율적인거 같아요. 그 단어와 짝을 이루는 표현도 덤으로 알게 되고 올바른 문장구조를 저절로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쓰기파트에서도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쓰기 공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예를 들어 수업 후 스터디를 할때, 문장배열 문제에서 제가 틀린문제가 있다면 문법적으로 먼저 이해를 한 후 통으로 암기하다시피 여러번 읽었습니다. 


사실 10일 동안 많은 문제를 풀지 못했습니다. 그럴 시간도 부족했구요. 요약하자면 제 공부방법의 팁은  통암기 + 누적복습입니다. 많은 양을 소화하려고 하기보다 알맞은 양을 적절히 소화시키는 공부방법이 훨씬 효과적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통문장 암기는 쓰면서 그림을 그리라는 것이 아니라 많이 읽고 눈에 익히는 것입니다. 간혹 가다 어떤 분들을 보면 단어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아는데 읽는법을 모르시더라구요. 그렇게 공부하시면 그 순간은 편하더라도 갈수록 앞길이 막막해지는걸 경험하실거에요.. 달달 읽으면서 공부하면 덤으로 듣기까지 공부가 되니 1석 3조입니다! 저는 수업 들으러 왔다 갔다 매일 왕복 3시간 지하철에서 달달달 읽었답니다. 지하철에서 공부가 제일 잘 돼요 여러분!ㅎㅎ 이 시간을 활용하세요!

또, 시험후기에도 언급했듯이 무료로 올라와있는 김동한샘 적중 예상특강도 정말 도움 많이 됐습니다. 


특별할게 없는 공부 방법이라 민망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중국어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학습했으면 하는 바램에 올려봅니다. 힘내세요 여러분! 



+추가로 저는 지필로 시험을 치렀습니다. 각자 더 맞는 시험방법으로 응시를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사실 어떤 시험방법이 더 유리한지 불리한지 무의미한 것 같아요! 열심히 하면 어떤 방법으로든 성적은 나옵니다 여러분:) 많이 공부한만큼 절대 쫄지 마시고 시험 치시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