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2/6 HSK5급 합격했어요 :)
작성자: 박*민
2021.03.13



안녕하세요! 2월6일 HSK5급 시험에 216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저는 비전공자이고 그냥 중국어가 재밌어서 공부 시작했다가 이번에 처음으로 자격증 시험까지 보게 되었네요!

저는 20살 때부터 중국어 학원을 다녔는데 학교랑 병행 하다 보니 꾸준히 다니지 못하고 다니다 쉬 다를 반복하며 4급까지 공부했었어요.

그리고 졸업 후 일을 하며 해커스 5급 인강을 통해 이번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다니는 직장은 공부 할 시간이 충분히 있어서 대충 직장에서는 4~5시간 공부한 것 같고 퇴근 후 집에 와서 2시간 정도 더 한 것 같아요.

공부는 2달 정도 했고 5급은 아예 첫 도전이었어요. 일단 단어가 2500자라는 점이 조금 부담스러웠는데 해커스 교재에 붙어있는 미니 단어장을 이용해 정해진 날짜 별로 매일 꾸준하게 외웠습니다! 총 시험 보기 전까지 단어는 3회독 정도 한 것 같아요. 그 외에도 핸드폰에 중국어 단어장 앱을 설치해서 자주 보고 단어장 사진을 찍어서 틈틈이 단어를 봤습니다. 5급 단어도 충분히 다 외워야 하지만 저는 쓰기 파트에서 잘하려면 1~4급 단어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1~4급 단어를 이용해 문장 기본을 다 쓰고 5급 단어를 중간 중간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1~4급 단어도 같이 외웠어요. 1~4급은 그 전에도 3회독 정도 한 적이 있어서 시험 한 일주일 전부터 5급 단어랑 계속 외웠습니다.


     [듣기]

저는 처음에 듣기 점수가 너무 안 나왔어요. 정말 안 나올 땐 40점 대 나온 적도 있고 조금 잘 봤다 싶으면 60점을 간신히 넘겼습니다. 점수가 너무 안 나와서 이 방법 저 방법 다 찾아 봤어요ㅠㅠ 듣기 후 채점을 하고 틀린 부분을 mp3파일을 들으면서 받아쓰기를 했습니다. 그래도 정 안 들릴 땐 병음으로 적었어요. 그리고 대본을 보면서 많이 따라 읽었더니 나중에는 점수가 조금이라도 오르는게 보이더라구요! 그리고 김동한 선생님의 소리 학습법이 많이 도움 되었습니다. 이번 시험이 듣기 앞부분은 괜찮았는데 중간부터 갑자기 너무 안 들렸는데 소리 학습법을 이용해서인지 생각보다 점수가 잘 나온 것 같아요ㅎㅎ 듣기는 정말 받아쓰기랑 많이 읽는 방법밖엔 없는 것 같습니다 ㅠㅠ


[독해]

저는 그나마 듣기 독해 쓰기 중엔 독해가 제일 괜찮다 생각했는데 점수는 제일 낮아서 놀랐어요.. 독해는 그나마 눈으로 보이는거라 조금 더 괜찮았지만 시간이 너무 부족했어요 저는 2-1-3 이 순서대로 모의고사 풀 때 연습했고 시험장에서도 이 순서로 풀었습니다. 독해는 단어가 정말 중요하고 문장 분석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ㅠㅠ 단어만 많이 외워도  수월하게 풀 수 있을 것 같으니 단어를 많이 외우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쓰기]
저는 쓰기 2부분보다 1부분이 더 걱정이었어요.. 제가 문법을 잘못하는지 쓰기 1부분이 너무 너무 점수가 안 나왔어요. 진짜 쉬운 문장들이 나올 땐 많이 맞았지만 조금 어렵거나 바꿔서 내면 너무 헷갈리더라구요. 그래서 쓰기 부분은 인강을 다시 듣고 따로 정리했고 김동한 선생님의 8시간만에 끝내는 어법 인강을 들으니 많이 도움이 됐습니다. 문제도 거기서 300문제 정도 푼 것 같아요! 그리고 2부분은 선생님도 말씀하셨듯이 그냥 외운걸 가서 쓰고 오는게 맞는말인것같아요. 어떤 사진이 나올지 모르니 템플릿을 많이 외워야 하는데 템플릿 외우는 것도 쉽지 않아서 전 그래도 무슨 사진이 나오든 공통적으로 쓸 수 있는 문장들 위주로 외웠어요 ! 해커스 교재 쓰기부분에 도입 전개 마무리 이 문장들도 많이 반복해서 봤고 모의고사를 풀 때도 제가 문장을 다 적고 김동한 선생님께 첨삭 받아서 다시 외우고 했어요.


시험 한 일주일 앞두고 너무 지치고 하기 싫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있고 너무 힘든 날은 하루 정도 안하고 쉬기도 했어요 ㅠㅠ 그리고 많이 틀려서 진짜 포기하고 싶을때 김동한 선생님께서 지금 많이 틀려도 괜찮다 지금부터 알아가면 된다는 말이 정말 힘이 나더라구요 !! 해커스덕에 제가 좋아하는 중국어 공부를 끝까지 포기 안하고 자격증도 따고 환급도 받을 수 있어서 너무 기쁩니다 !! 나중에 누군가 중국어 인강 추천 해달라하면 무조건 해커스 추천 해줄 것 같아요! 5급 보시는 모든 분들 끝까지 최선을 다하면 분명 좋은결과있을거에요 저도 했으니 ㅠㅠ 여러분들도 하실 수 있습니당 ㅎㅎ 김동한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