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2/6 HSK5급 합격했어요!!:)
작성자: 전*화
2021.03.14


안녕하세요! 저는 26HSK5PBT 시험에 224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저는 중국어 전공자이고 2학년 겨울방학때 HSK5급에 도전했습니다.

중국어 전공이긴 하지만 복수전공 학점을 채우느라 거의 1년 동안 중국어 공부를 못했습니다.

HSK4급은 학원을 통해배워서 작년 2월에 땄었고 1년만에 다시 HSK공부를 했습니다.

이번에도 학원을 다니려고 했지만 코로나 때문에 집에서 안전하게 듣고자 해커스 중국어 인강을 선택했어요.

 

1개월 반 정도 공부하려고 했지만 실제로 딱 집중한 기간은 한 달도 안되는 것 같아요. 일단 단어는 해커스 교재에 붙어있는 미니 단어장이 있긴했지만 저는 김동한 선생님이 올려주신 듣기, 독해, 쓰기 각각 하프어휘자료 프린터만 공부했습니다. 그날 그날 진도 나가는 부분을 인강듣기 전에 미리 3번 정도 읽고 공부를 했습니다. 3번 정도 생각하고 말하다보면 대충은 암기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부할 때 또 나왔던 단어를 보게 되고 복습차원에서 마지막으로 한번더 읽어주면 어느정도 머리에 들어올것입니다. 하지만 하프어휘자료에 나오는 대부분 5급 어휘들이 많기 때문에 4급을 취득하지 않으셨다면 해커스 미니 단어장을 통해 1~4급 단어를 꼭 딱보면 무슨 뜻일지 알 만큼 외워주세요!

 

[듣기]

 

저는 듣기, 독해, 쓰기 중에 듣기가 가장 걱정되고 점수도 안나왔습니다. 해커스 교재 문제 대부분 반타작아니면 60% 정도 맞혔습니다. 4급보다 길고 어휘의 난이도 차이가 엄청나서 어떻게 할까 생각하다가 김동한 선생님의 소리 학습법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같아서 그 방법을 따랐습니다. 그리고 틀린 문제는 한번 정도 쉐도잉 하고 처음부터 다시 듣기를 반복하며 근거를 듣고 찾는 연습을 했습니다. 사실 해커스 듣기 문제를 많이 들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시험장에서 듣기 파트1부분이 굉장히 천천히 다들렸습니다. 하지만 중간부터 갑자기 체감속도가 너무 빨라 못들은 부분도 많았지만 소리 학습법을 이용해서인지 생각보다 점수가 잘 나왔어요! 듣기가 고민이신분들은 정말 소리학습법 추천 드립니다!!

 

[독해]

 

저는 그나마 듣기 독해 쓰기 중엔 독해가 제일 괜찮았는데 2.6일 시험에서는 너무어렵다고 생각이 들어서 높은 점수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독해는 단어를 안다면 눈으로 보이는거라 조금 더 괜찮았지만 시간이 너무 부족했어요 저는 4급시험 공부할때는 먼저 문제를 풀고 단어를 외웠었는데 5급은 한 지문에 모르는 단어가 많기도 했고 김동한 선생님 말씀따라 먼저외우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이 방법이 단어를 익히는데는 훨씬 좋아서 추천드립니다. 문제 순서는 1-3-2 이 순서대로 모의고사 풀 때 연습했고 시험장에서도 이 순서로 풀었습니다. 해커스 모의고사를 볼 때 시간이 부족해도 최대 2개정도만 못풀었었는데 시험장에서는 난이도가 확 올라간 느낌이라 7-8개정도는 다 찍었습니다... 시험장에서 시간분배 주의 하세요. 그래도 독해는 단어만 많이 알고 인강듣고 스킬만 조금익히면 큰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쓰기]

저는 쓰기 공부에는 세 개 중에서 시간을 가장적게 투자해서 점수가 가장 낮습니다...어차피 2부분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와 버리면 활용할 수 없다고 생각해서 실력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그래도 쓰기1부분은 인강 열심히 듣고 처음에는 헷갈리는게 많아서 기본적인 틀을 외웠습니다. 책 외에도 김동한 선생님이 추가문제를 올려주셔서 그것도 한 번쯤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책은 파트별로 나눠져 있어서 대충 감이 잡히는데 그 자료는 문제들이 섞여있기 때문에 한번더 복습차원으로 공부하기 좋습니다.

쓰기 2부분은 그냥 문제 풀지도 않고 템플릿 10개정도만 외웠습니다. 책에 예시 문장들도 외우면 좋겠지만 벼락치기로 외울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템플릿은 외우시면 100번 문제를 봤을 때 연관 템플릿을 기억해내서 바로바로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 절약도 많이 됩니다. 템플릿 꼭 외우고 가세요! 이것 때문에 그래도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99번은 평소 풀어보지도 않고 그냥 시험장에서 처음 적어봤습니다. 다행히 다 아는 단어가 나와서 템플릿 문장들을 활용해 작문했습니다.

 

시험 한 일주일 앞두고 너무 공부하기 싫어서 이번은 연습이고 다음달에 한번 더 칠 생각이었지만 다행히 한번에 합격했네요. 사실 180점만 넘자는 마음으로 했었는데 그래도 하루하루 인강을 듣고 문제를 풀면서 실력이 쌓였는지 환급도 받을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HSK5급 혼자 공부하기는 지치고 힘들다 하시는 분들께는 정말 김동한 선생님 추천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