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2달 빡세게 공부하고 HSK5급 250점
작성자: 이*은
2021.03.22




202137HSK5IBT 시험에 250점으로 합격!!! 목표점수 250점 받았다. 이제 조만간 6급 보고 HSK시험과는 이별해야겠다! 반말 어투인 점 양해해주세요:)


빡세게 공부했던 기간만 세면 대략 1달반~ 2.

넉넉하게 잡아서 공부했던 기간까지 합치면 9주 정도!?


김동한 쌤 강의와 함께 해커스 HSK5급 기본서로만 1달간 공부한 후 첫 시험에서 (2021년 2월 7일) 듣기 82,독해 64,쓰기 78로 총 224점을 받았다.

나쁜 점수는 아니었지만 가장 많은 시간을 쏟았던 독해 점수도 60점대라는 것도 많이 아쉬웠고, 더 높은 점수를 원했던 까닭에 2번째 시험을 결심하게 된다.

3주만 더 열심히 공부한 다음에 250점 받는 걸로 HSK5급의 최종 목표로 잡고 공부를 다시 이어나갔다.


독해파트가 무척 약했던 만큼, '[10일완성] 해커스 김동한의 HSK 5급 독해 강훈련 '강의 수강하며 독해 능력을 업그레이드 시켰다. 그리고 전에 들었던 '해커스 HSK 5급 한 권으로 정복 [독해]' 강의를 다시 한번 들었다. 혹시라도 내가 그동안 겉핥기 방식으로 독해파트를 공부했던 게 아닐까하는 의구심에 점검 차 다시 복습해본 것이다.확실히 복습하길 잘했다.


첫번째 시험을 보기 전에는 독해 지문을 읽을 때 대충, 감으로, 핵심 단어 한두개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았다. 독해파트 강의 2개를 다시 학습한 후에는 지문을 읽을 때 , 虽然……但是 같은 호응 관계들이 한눈에 들어오고 문장구조도 바로 보이기 시작하면서 독해에서도 자신감이 붙었다. 독해 강의를 듣는 학생이라면 김동한 쌤이 해석하는 모습만 대충 보지 말고, 본인이 꼭 열번이든 스무번이든 한자 하나하나씩 완벽하게 해석할 수 있을 때까지 꼼꼼하게 보길 바란다. 독해 강의 초반에, 김동한 쌤이 '완전 고득점을 노리는 수강생이 아니라면 글자 하나하나 제대로 읽으며 공부하는 것이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말을 하셨을 때에는 그 말을 이해할 수 없었다. 그러나, 실제로 시험을 한번 보고 난 후 다시 독해 파트를 다시 점검해보니 왜 그런지 알 수 있었다.


그렇게 해커스 HSK5급 기본강의 + 기본서에 붙어있는 3회차 실전 모의고사 + 해커스 실전모의고사 문제집 (5회차)를 2달간 김동한 쌤과 함께 열심히 공부한 덕에 2번째 시험에서는 목표했던 점수인 250을 받았다!!!


진짜 김동한 쌤이 하라는 대로만 다 하면 합격은 100% 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그냥 김동한쌤이 하라는 것을 얼마나 충실하게 했느냐에 따라서 점수가 190~200점 초반 / 200~230/ 240점 이상/ 고득점으로 나뉜다고 생각할 뿐이다.


그리고 중국어 공부할 때마다 힘이 되었던 것은 선생님의 격려와 응원의 메세지였다. 너무 뜬끔없거나, 추상적인 메세지가 아니라 현실을 바로 볼 수 있고, 현실에서 더 힘을 낼 수 있게 해주는 선생님의 조언이 큰 힘이 되었다. 진짜 시험을 끝내고 나니 시험에 좋은 점수로 합격한 게 얼마나 자랑스러운 일인지 모르겠다!! 취약 파트였던 독해파트 공부를 때려치고 싶을 때마다 선생님의 메세지 덕분에 포기하지 않고 계속 공부를 열심히 해나갈 수 있었다.!!! 강의 시작전& 강의 끝나기 전의 응원 메세지도 좋았고, 한 문장의 중국어 문장을 새로 알아갈 때마다 또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


독해 파트에서 80점 넘어서 너무 뿌듯하다!! 듣기 파트에서도 90점을 넘었다는 것도 너무 좋다. 특히 듣기 영역의 좋은 점수는 이건 다 김동한 쌤의 소리학습법과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따라서 열심히 듣기문제 쉐도잉했던 그 많은 시간 덕분에 나올 수 있던 결과라고 생각한다!!


'해커스 교재가 실제 시험 난이도보다 낮아서 해커스 교재로는 시험 준비가 안된다', '실전 모의고사 문제집은 해커스말고 다른 어려운 문제집을 풀어야 좋다더라' 라는 말을 인터넷에서 진짜 많이 봤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시험대비 문제집의 난이도가 아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어떤 문제가 나와도 중국어 듣기 스크립트를 알아들을 수 있게 본인의 듣기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어떤 문장을 봐도 바로바로 핵심어 위주로 해석할 수 있는 문장구조를 제대로 볼 수 있는 기본 실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김동한 선생님의 강의는 HSK5급 시험을 보는 수강생들의 전반적인 실력을 향상시켜주는 데 제일 좋은 강의라고 생각한다. 내가 들어본 강의에 한해서. (주관적인 생각임)


독해 파트 강의마다 원어민 선생님과 김동한 선생님이 직접 녹음을 해서 녹음파일을 열심히 들은 덕에 듣기 31~45번 문제에서도 많이 알아들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진짜 김동한 쌤 강의를 들으면 각종 학습에 도움될만한 자료들을 넘칠만큼 충분히 제공된다. 중요한 건 본인의 의지일 뿐이다.



또한, 기본서 뿐 아니라 실전 모의고사(5회차) 문제에 나와있는 듣기/독해/쓰기/단어강의 파트별 단어들도 다 정리해서 유인물로 정리해주셔서 단어학습에도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가 있었다. 특히 해커스 실전모의고사 문제집 5회차 단어정리집은 진짜 감동이다. 중국어 기초가 있는 사람 중에서 자격증을 급하게 취득해야하는 사람은 선생님이 제공해주는 5회차 단어정리집에 있는 단어+5급 단어장만 완벽하게 다 외우고, 시험보러 가도 시험보기 전 충분히 감을 익힐 수 있을 정도로 유익한 자료였다.


김동한 쌤 강의는 단순히 듣기 스크립트만을 읽어주고, 독해 해석본만을 읽어주는 강의가 아니다. 독해,쓰기,듣기 모든 전 파트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서 어떤 파트를 공부하더라도 모든 파트를 다 공부할 수 있었다는 점이 너무 만족스러웠다. 그리고 쓰기 강의도 너무 좋았다 아무리 중국어 문법을 모르는 사람이라도 김동한 쌤 쓰기 강의에 나오는 문법 구조만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적용해서 문제 풀면 웬만한 문제는 다 맞출 수 있을 것 같다. 시험 준비에 적합한 구조화된 강의였다고 생각한다.



<아쉬운 점 2가지>

1. 근데 기본서 뒤에 붙어있는 실전모의고사 3회분은 단어 정리 유인물이 제공안되있더라구요 ㅠㅠ. 맨날 김동한 쌤이 제공해주시는 단어 유인물 보면서 단어 암기하다가 해설집 일일히 찾아보면서 종이에 일일히 정리&요약하며 단어 공부하니, 같은 시간을 써도 단어가 더 빠르게 외워지지 않아 조금 아쉬웠어요. 그동안 선생님이 얼마나 좋은 자료들을 제공해주기 위해 고생하셨을지도 조금이니마 느껴졌구요. 기본서 뒤에 붙어있는 실전 모외고사 3회분도 단어정리 해주시면 수강생들이 시험에서 20점씩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거라 자신있게 말합니다!!!!!

2. 독해 1부분에 취약했던 1인으로써 독해 1부분 관련 자료나, 따페이 관련 내용이 충분하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선생님께서 독해 시간이든, 쓰기 수업이든, 듣기 시간이든 시험에 자주 나오는 따페이를 매번 강조해서 알려주시긴 했지만! 개인적으로 조금은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독해 1부분 강의를 해주실 때마다 1부분에 자주 나오는 부사 예를 들자면 继续 ,陆续, 不断 + V 등 의미가 매우 유사해보이면서도 미세하게 다른 단어들을 설명해주시기는 했지만, 해당 부분 설명이 조금 많지는 않았어서 뜻이 비슷해보이지만 의미는 다른 부사 등을 골라내는 문제를 고를 때 개인적으로 많이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30일로 끝내는 단어강의를 할 때 학생들이 많이 틀리는 '뜻은 비슷하지만, 다르게 사용되는 단어' 몇개에 한해서만 조금만 더 세세하게 설명을 해주신다거나, 관련 자료를 더 제공해주신다면 해커스 수강생들이 독해파트에서 평균 80점 넘는 것은 누워서 껌먹기가 아닐까요!?


'중국어 공부 안해봤는데, 저도 합격할 수 있을까요? '라고 묻는 시간에 당장 강의를 끊고, 공부를 시작하신다면 분면 좋은 점수 받을 수 있다고 본다!!

해당 리뷰는 100% 내돈내산 리뷰입니다. HSK5급 환급반 강의를 본인돈 149,000원으로 결제 후 90일간 수강한 후 적은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이상 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