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오민경선생님 강의 듣고 4주 공부하여 HSK4급 275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작성자: 김*지
2021.10.18


저는 해커스중국어에서 4급패스반을 수강하였고. 오민경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교재는 '해커스 HSK 4급 한 권으로 합격'을 사용했는데, 한 권으로도 충분했습니다.

우선 저는 고등학교 때 내신으로 중국어를 공부한 적이 있어 그당시에 3급은 취득했었기에 아예 노베이스에서 시작한 것은 아니고 어느정도 문법과 단어들은 알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다만 졸업한지 몇년이 지났기에 거의 까먹은 것은 사실이었고 (사랑하다 ai를 간체자로 어떻게 썼는지 기억이 가물할 정도..ㅎ) 어렴풋한 기억만을 가지고 4급 공부를 시작했다 정도로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제가 가장 좋다고 생각했던 강의는 단어강의였습니다. 처음에 저는 단어 강의에 해당하는 교재가 없기도 했고, 단어야 뭐 그냥 외우면 되지 30강을 또 어느세월에 들어~ 하면서 바로 본강좌부터 들었었는데, 웬만하면 단어 강의를 꼭 먼저 들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각잡고 들을 필요도 없고 그냥 버스나 지하철 등등 자투리시간에 2배속으로 봐도 괜찮습니다. 처음 들을때 30개를 다 외우려는 마음보다는 그냥 이런 단어가 있구나~정도에 익숙해지는 것을 목표로 정말로 그냥 듣기만 해도 괜찮습니다. 강의 자체가 한번 나온 단어가 계속 반복되게끔 예문을 설정해두셔셔, 그냥 듣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4급 단어에 익숙해지실 수 있습니다. 저처럼 미니단어장에 있는 1200단어(알파벳순서로 되어있는 것)를 무작정 외우려고 하면 잘 안 외워질 뿐더러 비효율적이고 훨씬 오래 걸립니다ㅜㅜ 저는 이걸 다소 늦게 깨달아서 2주차 쯤에서야 부랴부랴 다시 단어강의를 들었는데, 훨씬 효율적으로 진도가 나가는걸 몸소 체험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30일 만에 끝내는 해커스 HSK 1~4급 단어: 각잡고 듣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마음 편하게 '익숙해지는 것'만을 목표로 들으시면 됩니다. (저는 2배속으로 들었어요)

2. 해커스 HSK 4급 한 권으로 합격 [듣기], [독해], [쓰기] : 이 책을 어떤 순서로 공부하면 좋은지는 교재 앞부분에 학습 플랜이 잘 구성된 채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 순서에 맞게 본인이 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다만 단어는 꼭 그렇게 하루에 1~2강씩 외울 필요는 없고 본인 성향에 맞게 유동적으로 조율하셔도 될 듯합니다. 저도 단어는 마지막 3~4일에 거의 몰아서 외웠어요.

3. 교재 수록 실전 모의고사 3회: 시험과 유사하게 시간을 정해놓고 보되, 저는 이 모고는 '얼마나 준비되었는지 테스트하기'용이 아닌 책의 앞 파트들과 마찬가지로 '많은 문제풀이를 통해 실력 향상하기'를 목적으로 풀었습니다. 똑같이 문제마다 해석 못했던 단어들, 듣기에서 못 들었던 부분 체크해가며 다시 외우며 공부했습니다. 아마 2번을 확실히 공부하셨다면 실전모고에서는 못들은 부분, 해석 못한 부분이 현저히 줄어들었을 거예요.

4. 해커스 ibt 모의고사: 패스 강의에서 제공하는 1회 응시권을 활용하여 이번에는 실제로 '내가 얼마나 준비되었나'를 확인하기 위해 시험 전날 밤에 응시하였습니다.

5. 시간적 여유가 더 있으신 경우 파이널 실전모의고사 교재나 10일완성 쓰기 실전문제풀이 강의 등을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얼마나 많은 강의를 들었냐보다 2번 본교재 학습을 얼마나 꼼꼼히했냐가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지문과 문제에서 내가 모르는 단어/못 들은 단어가 있다면 꼭 체크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오답노트까지 적을 수 있다면 더욱 좋고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