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hsk 4급 오민경 선생님 강추합니다! 오쌤 감사해요~
작성자: 김*연
2022.03.08



오민경 선생님의 강의와 함께 약 15일간 공부하고 hsk 4급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우선 저는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의 영향으로 중국어를 접했었고, 그래서 아예 노베는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회화 위주로 공부하다 보니 중국어 기초에 있어서 매우 무지했고, hsk 4급을 쭉 준비한다고 말만 하다가 이번에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hsk 한권으로 합격하기 책과 함께 오민경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고, 추가로 해커스 hsk 4급 단어장을 사용해 단어를 학습했습니다. 강의 초반부터 오쌤께서 강조해주신대로 쓰기-독해-듣기 순으로 공부했습니다. 

1) 쓰기

우선 쓰기 첫부분에서는 문장성분, 품사와 같은 기초 문법을 학습합니다. 그리고 쓰기 1부분인 단어 배열해서 문장 만드는 파트를 학습합니다. 기초가 약하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저는 이 부분이 가장 어렵고 힘들었습니다. 중국어 문법은 한국어와 많이 다르고, 특히 오쌤도 강조하셨던 것처럼 단어를 보고 품사를 바로 파악할 줄 알아야 쓰기 1부분에서 고득점이 가능한데, 이부분이 처음에 힘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실제 시험에서도 품사 파악과 문장 배열을 제대로 하지 못해 많은 감점을 당했습니다. 비록 문법이 어렵지만 고득점을 위해서라면 많이 신경써서 공부하셔야 할 듯 합니다. 

다음으로 쓰기 2부분을 학습했습니다. 쓰기 2부분은 작문인데, 작문의 경우에는 처음에 가장 부담이 되었던 파트이지만 결국 시험에서는 가장 수월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오쌤께서도 쭉 말씀하시다 싶이 학습후에 여러번 복습하고 읽어보고, 중요한 예문은 암기한다면 안정적으로 써내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독해

독해 1부분은 빈칸 채우기 입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빈칸에 들어갈 수 있는 품사를 파악하는 것과 보기에 주어진 단어를 보고 품사와 뜻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부분은 열심히 단어를 암기하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품사의 경우에는 쓰기 파트에서 많이 학습을 하고 오기에 큰 어려움 없이 파악 가능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독해 2부분은 순서 배열하기 입니다. 사실 모든 문장이 해석 가능하다면 가장 좋겠지만 연결어만 완벽하게 학습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3부분은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은 독해 중 가장 수월한 부분입니다. 저 또한 일부 문제를 제외하고는 어렵지 않게 풀어냈습니다. 점수에 큰 도움이 되는 부분이기에 앞부분에서 시간관리를 잘 하셔서 3부분의 문제를 전부 풀 수 있도록 하는게 좋은 전략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듣기 

개인적으로 듣기 1부분이 실제 시험에서 가장 어려웠습니다. 첫부분이라 온전히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어려운 1부분을 푸는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쌤께서도 쭉 말씀해 주시는데 다 듣기는 어려우니 들리는 부분, 중요한 부분에 집중해야 합니다. 2,3부분은 대화를 듣고 질문에 답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듣기가 완벽하지 않아 2,3부분도 어려웠으나 1부분보다는 확실히 수월했습니다.


ibt를 보시는 분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가능하시다면 컴퓨터로 모의고사를 보고 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고득점하지 못했지만 모두들 고득점하시길 응원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