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hsk 5급 20일 253점
작성자: *
2016.07.31

안녕하세요. hsk로 고군분투하시는분들께.


저는 중국에서 7개월 어학연수 하고 hsk란건 따로 20일정도 독학하고 쳤습니다.


파트별로 공부 방법은요 


1. 듣기

그냥... 이건 중국에 있다 보니 그냥 잘들린거 같습니다. 세개중 제일 높은 점수 얻었으니까요 

그래도 안들리는건 있더라구요, 그래서 뭐 방법은 영어나 중국어나 똑같은거죠. 많이 들었습니다. 

반복해서 듣고 틀리는거 다시듣고 단어외우고 


2. 독해 

독해는 우선 3일 잡고 해커스 5급 단어장을 이용해서 2500개를 다 외웠습니다. 여기서 다외웠다란 의미는 한자를 보고 읽고 뜻을 안다는 정도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요즘의 중국어는 쓰기가 그리 중요하지않은거(물론 중요하긴 합니다!! 아에 쓸주모른다는 뜻이아닙니다 ㅎ )  같습니다, 솔직히 중국에도 요즘 스마트 기기가 많이 보급되서요 굳이 병은만 치면 한자가 나오니까요 (실제.. 수업중 몇몇 중국선생님은.. 칠판에 필기 쓰실때.. 종종 틀리싶니다.) 그리고 중국 친구들도 폰을 많이 이용하다보니까 글을 적을때 헷갈리거나 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튼... 단어를 그렇게 외우고 

모의고사 10회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모르는 단어를 다 찾고 또 열심히 복습했죠 

그리고 중국에서 출판한 모의고사집을 한권 구해서 풀었습니다. 근데... 어쩜..........

한국 모의고사의 독해문제는 듣기로  듣기문제는 독해로 나와있는것입니다. 아마 이건 한국 제작자들이 중국것을 뱃겼단거겠죠. 그래서 느꼇습니다. 실제시험도 5급 모의고사 수준에서 벗어 날수 없겠구나..

그리고 딱히 문법 공부를 하지않았습니다. 문법이 중요하지만, 교사가 되어서 문법을 설명할거 아닌이상 , 중국어는 단어 싸움입니다. 그리고 회화를 배우거나 하신분들은 문제풀기 쉽습니다. 중국어문법이 문법이라 하지만 딱히 단어의 조합이고 몇문장만 알면 회화가 가능해집니다.  영어랑은 수적으로도 적다고 생각됩니다. 

어순도 영어 어순이라고 하는데 전 그렇게 생각 하지 않구요 뒤죽 박죽입니다 말하기 나름 입니다.


3.쓰기 

쓰기 !! 는 솔직히 별로 글쓸일이 없던터라, 막막했으나 , 해커스 5급 책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쓰기 1부분은 솔직히 회화가 되시는 분은 어려울게 없습니다. 


2부분은 

2부분이 참 막막했습니다.... 중국에서 어학연수를 하면서도...글쓸일이 별로 없었습니다....(귀찬아서...)

그래서 필승전략을 !!새웠습니다. 

책에 몇가지 예시가 있길래 10가지 정도 다외웠고 모의고사 15회 풀면서 각종 쓰기 답안들을 보면 자주쓰는표현 쓸만한 표현을 외웠습니다. 그리고 시험에서 무슨 단어가 나오든 예시를 써서 완성시키자는 전략으로 (ㅋㅋ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딱 7가지 정도 표현이 어떤 상황 어떤 주제에서도 쓰일수 있다는 걸 발견하고(이경험은 나에게 ~을 주었다/ ~좋은기회였다/ 뿐만아니라 등등) 외웠습니다.  그리고 의외의 성적을 걷었구요 


 쓸데없는 말도 많이했는데...

수험생여러분...关键是 단어 입니다. 단어 모든 언어가 그렇듯 단어량이 중요합니다. 

고로 중요한건 

1. 단어량 !!!

2. 많이 듣고 많이 풀기 

3. 그리고 남의 말듣지 말고 자신의  필승 전략을 만드세요 ㅎㅎ



하하 이상 허접한 수기였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