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초보자 HSK5급 합격수기
작성자: 김*은
2017.05.22



안녕하세요 저녁반 2개월+ 1개월 완성반 총 3개월 수강 후 합격한 수강생입니다.

성적확인 직전까지도 불안했는데 합격해서 너무 기쁩니당..

부족한 실력을 가지고 시작했음에도 중잘남 선생님 강의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고

선생님의 다음 학생들을 위해 합격 후기를 남기는 것이 조금이나마 보답하는 일인 것 같아 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간략하게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제 중국어 수준은 타 학원에서 기초중국어회화2를 수강한 정도였습니다.

5급이 많이 어려워 보여서 주 2회 저녁 시간 수업을 교양처럼 들으면서 워밍업을 하고 본격적으로 공부할 생각으로 어쩌다 보니 3개월이나 다니게 되었는데 학원 수강은 1개월로 충분한 것 같습니다.

(저녁반 다닐때는 숙제는 거의 안했고 수업만 들었고 순수 공부 시간은 1개월 이었던 같습니다..)

저처럼 초보자라서 망설여지시는 분이 있다면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숙제를 할 수 있는 절대 시간과 처음 보는 수많은 한자를 도 닦는 마음으로 외울 의지가 필요합니다.

제 후기는 중국어 내공이 부족하지만, 턱걸이로라도 합격하는 게 목표이신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어휘]

단어암기가 가장 먼저 할 일이고 중요합니다.

초반에는 하루에 200개 이상의 단어를 외워야 하는데 100%가 처음 보는 한자라서 안 외워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단어를 한 번에 외워야겠다고 생각하면 부담스러우니 눈에 익숙해지게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단어장을 여러 번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많은 단어를 책상에 앉아서 처음부터 외우려면 너무 하기 싫기 때문에 학원가는 지하철 안, 자기 전 등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수업이 끝나고 지하철에서 그날 외울 단어를 예습한다 생각하고 한번 훑어봤고, 도서관에서 본격적으로 외우고, 자기 전에 누워서 뜻을 손으로 가리고 시험 본 후 틀린 단어들을 표시해뒀다가 다음날 아침 학원가는길에 표시된 단어만 훑어봤습니다. 이렇게 하면 단어를 4번씩 접하게 되고, 그러다가 문제 풀 때 그 단어를 발견하면 완전히 외워지게 됩니다. 

2, 3주차 정도 되면 한자가 반복해서 나오기도 하고 쉽게 생긴 한자도 있고 독해 하다가 외운 한자가 나오면 성취감이 생기게 됩니다. 

mp3파일로 단어장 예문을 공부하실 텐데 이 mp3파일은 틀어놓고 귀쫑긋만 하고 있으면 공부를 시켜주기 때문에 모두들 유용하게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mp3를 누적해서 들었는데 오늘이 2일 차면 3,4번 파일을 30분 정도 틀어놓고 눈으로 예문을 읽었고, 1~4번 파일을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3일차엔 1~6번까지. 듣기,독해,쓰기 모든 영역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듣기]

시험이 1주일가량 남았을 때 듣기 1부분을 가장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초보자라면 그나마 단기간에 실력을 키워서 맞출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저는 해커스 교재에 모든 선택지에 병음을 찾아서 적어놓고 mp3를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탕hsk 모의고사가 집중력 연습에 도움이 됐습니다. ibt 시험장에서 보는 화면과 똑같아서 시험때 익숙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탕hsk로 접수하시는 분들은 모의고사로 듣기 1부분만이라도 푸는 연습을 여러번 해보고 시험장에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2,3부분은 소리학습법으로 들리는 것만 풀겠다는 생각으로 부담을 덜고 임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독해]

수강 첫날 독해지문을 푸는데 단 한 글자도 아는 한자가 없었던 게 기억이 납니다. 선생님이 2부분이 가장 어렵다고 하셨는데 저는 1,3부분이나 2부분이나 전부 처음 보는 한자이긴 마찬가지라서 그나마 2부분이 본문이 짧기 때문에 가장 쉬웠습니다. 2부분을 잘 푸는 팁은 소리학습법이라 생각하고 선택지 중 지문에서 최대한 언급된 것 같은 것을 느낌적으로 찍는 것입니다. 독해는 아는 단어가 나오면 해석이 되고 모르면 해석이 안 되기 때문에 단어를 외워야 합니다. 그날 배운 지문은 꼭 그날 복습을 하고 이렇게 며칠 쌓이다 보면 단어가 돌고 도는 느낌이 듭니다. 한 글자도 해석할 수 없었던 저도 모르는 단어들 뿐인 게 당연하다 생각하고 지문을 2번, 3번 읽다 보니 언젠가부터 대략적으로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쓰기]

쓰기 1부분은 수업시간에 푸는 문제들과 단어장의 예문을 보다 보니 자연스럽게 늘어있었습니다.

작문의 경우, 걱정스러웠는데 오히려 탬플릿만 외워가면 되기 때문에 가장 마음이 편했습니다.

저는 ibt시험을 봤어서 병음을 외워갔습니다. 사진묘사의 경우 사진들 마다 저에게 익숙한 문장들로 탬플릿을 쉽게 만들어서 휴대폰에 녹음해 놓고 들으면서 병음을 외웠습니다. 운 좋게도 99, 100번이 수업시간에 다뤘던 문제가 똑같이 나와서 제 능력에 비해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다루는 컨텐츠들이 이미 충분하기 때문에 미루지 않고 그날그날 탬플릿을 만들어 소화하는 복습시간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시험장에서 문제 풀 때 마음가짐, 문제 푸는 순서, 시간 안배, 합격 팁등 각종 팁들을 수업시간에 간간히 알려주시기 때문에 되도록 하루도 결석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공부를 시작하면 복습량과 외울 단어가 벅차게 느껴지시겠지만 그것도 나중엔 다 적응이 됩니다.

수업시간에 했던 것들을 복습만 하면 충분합니다.

아프니까 청춘이 아니라 바쁘니까 청춘이라고 합니다. 열정적으로 사시는 중잘남 선생님께 잘 어울리는 말인 것 같아요.

이 후기를 읽는 분들도 중국어 공부로 한달 두달 바쁘게 살다보면 합격증이 남으실 겁니다. 화이팅!

+) 선생님 유튜브 아직 안 올리신 거 맞나요. 기다리고 있습니당.. 3개월간 감사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