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경험도 없던 중국어 중잘남 저녁반 2개월 후 5급 합격수기
작성자: 윤*웅
2017.05.23


안녕하세요.

중국어 하나도 모르고,

한자도 전혀 몰랐다가 중국에 금새 빠져버려서

마음만 먹고 중국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다른 외국어 자격증은 토익으로 935점 갖고있구요.

(이제 스피킹 준비하려구요.)

1개월은 오민경 선생님과 매일반 듣고 그 다음달 시험으로 4급을 따고,


그 다음은 김동한 선생님의 화목 저녁반 수업을 2개월동안 듣고

그 다음달에 5급 시험을 쳤는데 그리 높은 점수대는 아니지만

한 방에 합격해버렸어요.

  

어떻게 저도 땄는지는 저도 잘 ㅋㅋㅋ 모르겠네요.

원래 대부분 중국 유학 좀 다녀온 분들이 5급 시험을 봐야하는데

유학도 안다녀보고 무작정 들이댄 시험이 이렇게 결실을 맺게되었습니다.


그냥, 어차피 더 공부하고 또 시험칠테니까

그 때 고득점을 받고 쓰는게 낫지 않을까도 생각해보기도 하고

너무 일찍, 합격수기를 쓰는게 아닌가 싶기도 했지만,

선생님께 감사드리는 마음에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어쨌든 경험없는 저같은 사람도 저녁 시간 투자해서 2개월 다니면

5급 문을 두드릴 수 있다는 사례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했구요.








5급 시험이 두려웠던 이야기

 사실 5급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두려웠던 건 대체 내가 무슨 배짱이 있어서 5급을 딸 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공부하는가였던 것 같습니다. 유학 다녀온 후배가 말하기를, "같이 중국 유학을 갔던 친구도 준비해서 5급 시험을 쳤는데 150점대 맞고 불합격했더라, 문제가 많이 어려운 것 같아서 4급을 준비한다" 고 그러더군요. 그 말을 들으면서 취업 준비해야 하는 이 나이(->28)에 괜히 헛짓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했는데, 이미 1달넘게 수강도 했고, 그래도 조금은 희망을 갖고 들이대봐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찌되었든 제 미래는 중국에서 그려나가고 싶단 생각이 들었거든요.


중국어 몰빵이 힘들어서 선택한 화목 저녁반

 이 부분은 직장인 분들이나 수업듣는 대학생분들을 위해서 적습니다. 저는 졸업을 바라보고 사는 대학생입니다. 대학교에서 듣는 수업도 있지만, 크고작은 대외활동도 하고있고, 거기다가 연극동아리까지 하는 정신머리없는 영혼입니다. 4급은 그래도 방학을 틈타서 매일반 수강하고 1개월동안 공부해서 땄는데, 개강을 하자 더이상 매일반을 들을 수도 없고, 주말반을 듣자니 1주일에 한 번 듣는 거보단 그래도 주 2회 듣는게 낫지 않을까 해서 화목 저녁반을 선택했습니다. 여러가지 일들이 많아 중국어 공부만 할 수는 없는 환경이었지만, 틈이 나는 대로 중국어 교재 꺼내서 단어외우고, mp3듣고, 독해지문 보곤 했고, 주말에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중국어 공부하는 데 썼습니다. 저는 연애를 안하니까요 ㅎ..

 지금 생각해보기에 자신에게 좀 가혹할 수도 있긴 하지만 저 뿐만 아니라 화목반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모두 다른 것들을 하다보니 매일반을 수강할 수가 없어서 화목반을 염두에 두는 것 같은데, 매일반이 아닌만큼 틈틈히 남는 시간에 중국어에 투자를 많이하는 것이 학업(직업)과 중국어 두가지 토끼를 모두 잡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중국유학을 다녀오셨다면, 적어도 저보다 더 쉽게 딸거라 생각하구요. (전 안갔어요!)

 중간중간에 짬짬히 중잘남 김동한 선생님이 학원와라, 공부해라, 단어외워라 문자도 보내주셔서 학습 동기 갖는데도 도움을 좀 받았던 것 같습니다.




듣기: 처음 들었을때는 얘네가 무슨 얘길 하나 싶었고, 만약에 공부 초반에 포기를 결심했다면 듣기때문이었을거에요. 진짜 대화가 아니라 소음같다고 느꼈거든요. 근데 크게 도움을 받았던게 선생님의 소리학습방식이었던 것 같습니다. 선생님께서 제시하시는 학습 방식이 조금 특이한데, 왜냐하면 처음 지문을 들을때 절대 해석에 의지해서 듣지 말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이해도 안되는 걸 왜 자꾸 반복해서 듣고만 있어야하지, 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야 알게되었습니다. 진짜 그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선생님의 교재에 있는 문장들의 mp3도 자주 들었는데, 양이 너무 많고 힘들지만 진짜 학습 초기부터 꾸준히 들으시길 추천하고싶습니다. 왜냐면 제가 첫 한 달동안은 아예 안들리니까 좌절감에 휩싸이고 듣는걸 포기했었거든요. 두번째 달부터 듣기 시작했었는데, 그렇게 한 달듣고 시험 응시해보니 한 달을 더 들었었으면... 하는 후회가 좀 드네요. 저같은 생각하지말고 그냥 무조건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선생님이 하라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독해: 4급 독해지문도 겨우내 보고 풀었었는데, 5급 보고 이게 뭔가 싶었었는데, 첫 1개월동안은 진짜 무슨소린지 몰라서 숨은 그림 찾고 다녔는데, 꾸준히 해나가다보니 점점 이 글이 무슨 얘기를 하고싶어하는지 머릿속으로 들어오기 시작해요. 잘 안되더라도 단어 꾸준히 외우시고 선생님께서 알려주신대로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특히 독해하기 위해 독해 호응구들을 많이 알아가면 좋습니다.


쓰기: 쓰기는 독학으로 정복하기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지만, (4급도 마찬가지고) 5급 쓰기의 경우 오민경 선생님이나 김동한선생님께 들으면 쓰기가 가장 부담이 적은 영역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냥 알려주신대로 듣고 쓰시고 연습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음. 쓰다보면 생기는 응용력이 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무슨 말인지는 수강하신 분들은 다 아실 것 같아요.


단어: 제겐 단어가 제일 문제가 되었습니다. 아무리 단기간이라 해도 저에게 그 많은 2500자를 외우면서 HSK 5급을 준비하는 데에는 당연히 무리가 있기도 하구요. 아무리 다른 것들을 알아도 단어를 많이 알지 못하면 고득점을 얻기 힘들어지는 것 같고, 이번 제 시험에서도 결국 단어가 제 발목을 좀 잡은 것 같습니다. 이미 중국어를 어느정도 하시고, 한자에 친숙하시다면 단어 외우는게 익숙하시겠지만, 저처럼 아예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마음 단단히 먹고 단어를 외우시기 바랍니다. 저도 처음엔 30개 단어 외우는데 꼬박 하루가 걸렸어요. 그마저도 그다음날 되면 까먹는게 부지기수였고요. 그래도 나중엔 적응이 되기도 하고, 선생님의 단어장이 관련 카테고리나 부수에 맞게 잘 정리되어있어서 전략적으로 빠르게 외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독해, 쓰기, 듣기 별로 나눠주셔서 좀 더 효율적으로 외울 수도 있고요. 특히 매번 수업 시작때마다 119 중단어 연습을 하는데 시험 보다보면 진짜 여기에서 수많은 단어들이 많이 파생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꼭 지각하지마시고 오셔서 많이 연습했으면 좋겠어요.


공부비중: 중국어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물론 단어 외우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겠지만, 그렇다고 세가지 영역 공부를 편향적으로 하는 건 안좋은 것 같아요. 예를들면 쓰기 구문을 적다보면 접속사를 자주 접하는데, 이런 방식이 접속사를 외우는 데 매우 도움이 되고 듣기나 독해에 도움이 되구요. 듣기의 경우 처음에 使이 굉장히 낯선데 문장 mp3에서 使을 활용한 것들이 많이 나오게 되어 그대로 적응이 되어 독해 문법과 쓰기에 도움이됩니다. 독해공부가 다른 영역에 좋다는 거는 말할 것도 없구요. 아 그래도 독해를 공부하는 게 다른 영역에도 도움이 되겠지 이렇게 생각하지 마시고, 쓰기든 듣기든 독해든 1:1:1로 하는게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BT: 이거는 제가 시험 보기 2주 전부터 했던건데, 이걸 꼭 했으면 해서 덧붙입니다. 저도 앞으로도 계속 하려고요. 그 선생님이 주시는 부교재에 좋은 문장들이 많은데 이거를 컴퓨터에 옮겨서 적는 연습을 했습니다. 合同被秘书~ 이거나 骄傲使人~ 이런식으로요. 지금도 그냥 적는데 외워져서 적어지네요 ㅋㅋㅋ 손으로 적기엔 너무 오래걸리는데 컴퓨터로 하면 빨리 옮겨 적을 수 있고, mp3에 소리도 나오니까 소리랑 구조 생각해가면서 서너번씩 적으면 머릿 속에 잘 들어오게 되더라구요. 쓰기 연습하는 것처럼요. 2주만 해도 효과가 괜찮았는데 이걸 두세달 정도 하면 정말 괜찮을 것 같아요. IBT공부하는 분들이나 자필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 중 단시간에 많이 외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1월 수강하고 2월에 4급시험치고, 쉬다가 3월4월 학원다니고 5월 7일 시험치고 합격을 하게되어서, 함께했던 해커스 중국어와 오민경 선생님, 김동한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후배나 동기들이 학원 문의를 종종 하는데 그럴때마다 항상 추천하고 다녀요 ㅋㅋㅋ 실제로 6월달부터 다니겠다고 한 동생들도 있고, 아무튼 저같은 사람도 (힘들게 공부했지만) 이렇게 딸 수 있단 걸 보여줄 수 있게 되어서 정말고 기쁩니다. 제가 한동안 방문자 700~1000명 찍던 블로그 운영하다 지금은 쉬고있는데, 나중에 다시 살릴 일이 있으면, 기회가 되면 이 경험들도 많은 분들에게 알리고싶네요.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도움이된다면!)

  지금까지 5급 준비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신 김동한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열정적인 선생님 덕분에 매번 수업이 정말 재미있었고 어려운 시험 5급 정말 열심히 준비할 수 있었어요. 어깨 넓은 거 부러워요 선생님. 그리고 인강 관련해서; ㅋㅋㅋㅋ 죄송해요 장난이었어요 사랑합니다. 마음에 너무 담아두지말았으면 좋겠어요!

 시험 준비를 인강으로 할 지 현강으로 할지 고민하신다면, 해커스에서 현강 등록하면 인강도 제공해주는 이벤트있으니까 꼭 현강 신청해보시고 들어보셨으면 좋겠어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