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생애 첫 HSK 5급 시험, 해커스 인강으로 한 번에 합격!
작성자: 송*진
2021.12.20



중국어 성조가 재미있어서 독학하다가 동기부여가 따로 없었기 때문에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동기부여하고자 hsk 시험을 선택했고 해커스에 있는 무료 레벨테스트를 통해 급수를 정했습니다.

(사실 4급 보려고 했는데 레벨테스트에서 5급을 추천하길래 더 빡세게 공부해보자는 마음으로 5급을 도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해커스는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4급을 5급으로 높여주고 합격도 만들어줬으니까요.

저는 환급반을 수강했는데, 저의 목표는 매일 출석해서 100% 환불을 받고 180점 이상 맞아 합격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공부를 할수록 210점은 정말 높은 벽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성적 환급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사실 모의고사를 볼 때까지만 해도 180점에 간당간당했습니다. 때로는 합격이었고 때로는 불합격이었습니다.

그래서 조금 불안해했는데 제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마다 인강 속 김동한 선생님께서 '지금 당장 너무 많이 틀려도 괜찮다. 지금 여러분이 하는 노력은 시험 당일에 꼭 결실을 맺을테니 걱정하지 말고 지속하자.'라는 식의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선생님 말만 믿고 버텼고 결과는 좋았습니다.


먼저 듣기는 소리학습법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는 부분도 중요했지만 내가 파악하지 못했을 때, 소리를 들은 것만으로도 충분히 정답을 선택할 수 있는 소스가 되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 대화가 시작하기 전에 선지를 빠르게 읽고 소리를 빠르게 파악하세요! 또, 소리학습법으로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단어도 외워졌기 때문에 나중에는 대화의 흐름을 파악할 때도 있었답니다.


독해. 저는 단어를 잘 외우지 못했기 때문에 독해가 가장 어려웠어요. 근데 반복학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반복을 통해 몰랐던 어휘를 계속 마주하다보면 자연스레 머리에 남더라고요. 또, 240점이 목표는 아시간이 부족해도 독해 2부분을 풀고 갔던 것 같아요. (실제 시험에서는 시간이 부족하지는 않았습니다.)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독해 2부분은 다른 부분에 비해 쉽다고 느껴졌고 거기서 무조건 점수를 따내야한다는 생각으로 독해 2부분을 풀었습니다. (독해 1,2,3 부분 중 어렵다고 생각하는 지문을 가장 마지막에 봤습니다. 그렇게 시간을 조절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쓰기의 경우, 특히 쓰기 1부분은 김동한 선생님의 어법 설명이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조개먹으러 명동가자.'부터 썰렁하지만 생각보다 재미있는 선생님 설명 덕분에 암기하려고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었고 그게 시험에서 빛을 바란 것 같습니다. 또, 선생님께서 나누어주신 템플릿이 아주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00번 문제에 템플릿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사진이 나와서 그대로 썼고 그 부분에서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복습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그냥 믿고 인강 보세요. 다만 인강을 보실 때, 집중해서 보시고 생각날 때, 한 번씩 템플릿을 외운다거나 문제를 반복하여 풀어보면 합격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반복 학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억지로 외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머리에 남았습니다.)


사실 제가 들인 노력에 비해 성적이 잘 나와줘서 감사한 마음으로 작성했습니다.

여러분도 해커스 HSK 인강을 통해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