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오민경 선생님 강의 듣고 2달만에 합격했어요!!
작성자: *
2016.07.09

안녕하세요~ 저는 말그대로 '왕초보'에서 해커스 2달 열심히 다니고 HSK4급을 252점이라는 만족스러운 점수로 통과한 학생입니다. 오민경 선생님 도움이 정말 컸구요, 저와 비슷한 상황이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 드리고 싶어서 공부 방법 공유해드립니다 =)

* 오민경 선생님

제가 토플과 GRE를 해커스에서 준비해서 강사님 퀄리티는 그냥 믿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리스크는 있었죠, 오민경 선생님이 어떤 분이신지 전혀 정보가 없었으니까요.

제가 사실 언어에 관심이 많고 좋아하거든요. 언어 강사님들께 나름대로 까다로운 편이에요ㅎㅎ 질문도 많구요. 그래서 오민경 선생님이 어떤 분이실까... 반신반의하는 마음이었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완전히 맘을 놓았어요! 선생님께서 문장성분, 해석, 단어 등등 설명하시는 원리를 따라가다보니까 선생님 스스로 정말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중국어를 '이해하고' 계신 분이라는 게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믿고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중국어라는 언어를 참 잘 알고계신 분인 것 같습니다. 선생님이 중국에 10년정도 사셨고, 박사학위가 있으시다는 것도 알고는 있는데요, 그런 사실들 말고도 제가 직접 선생님께 배우면서 느낀 것입니다 =)

그리고 정말 좋았던 점은, 선생님이 중국어, 그리고 중국어를 가르치는 자신의 일을 진심으로 좋아한다는 것을 마음으로 느낀 것이에요. 사실 매일매일 똑같은 말씀을 다른 강의에서 반복해 하시면 늘 즐거우실 수만은 없을텐데, 그래도 늘 밝고 활기찬 모습으로 강의하시거든요. 나중에 선생님과 조금씩 친해지며 알게된 것인데, 중국어를 전혀 모르던 학생들이 선생님 수업을 듣고 향상되는 모습을 보고 정말 뿌듯함을 느끼신다고 하더라구요. 그런 선생님의 에너지 덕분에 수업에 가는 게 더욱 즐거웠어요!! 저까지 에너지를 받아오는 것 같았거든요 =)

이건 제가 들은 강의 학생 수가 적어서 가능했는지는 모르겠는데.. 학생 한 명 한 명 시험 날짜를 챙겨가면서 케어해주셨어요. 제가 질문이 많은데 항상 잘 받아주셨고, 성실하신 것은 말할 것도 없구요!


**공부방법

제가 4급 준비 시작할 당시 상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타사(Y사) 중국어 왕초급 인터넷 강의(발음, 회화 위주) 2개월여 수강 + 혼자 책(다락원)으로 약간의 독학.

중국어에 대한 대~강의 감과 재미는 붙였는데 성조와 발음은 엉망인 상태였죠.

- 단어/독해
아시겠지만 4급에서는 단어를 많이 아는 것이 힘이죠. 오민경 선생님도 단어 암기를 강조하세요. 제가 영어 시험을 여러 개 준비해봐서 HSK도 만만하게 봤는데, 이거 생각보다 양이 상당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단어를 무조건 외우기보다는(깜지 등 단순 암기), 문장을 통해 '눈과 뇌에 익히려고' 했습니다.

단어장을보고 개별 단어만을 무식하게 외우면 어느정도는 머리에 들어오지만 장기 기억으로까지 이어지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어차피 지정된 4급 단어풀에서 단어들이 반복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좋은 문장들을 많이 접하시면 그 안에서 반복되는 단어들이 자연스럽게 머리에 '스며듭니다.' 단어가 쓰이는 문맥까지 파악하게 되니 그 단어의 더 정확한 의미와 뉘앙스까지 공부할 수 있고, 그러다보니 더 재미가 있어요!
물론 어느 정도의 단순 암기(한자는 쓸 줄 알아야 하니까요)는 뒷받침해주어야되겠죠. 이렇게 문장을 통해 단어를 습득하면 개별 단어를 외울 때보다  좀 더 효율적이고 오래 기억에 남을 수 있더라구요. 해커스 독해/듣기 부분이 이 연습에 굉장히 좋아요.

- 쓰기
저는 (감히ㅎㅎ)언어의 완성이 쓰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외국어로 나의 생각을 조리있게 쓰는 건 정말 매력적이면서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오민경 선생님 말씀대로 4급을 준비할 정도의 초보자가 중국사람이 보기에 괜찮은 단문을 써내기란 무지 어렵습니다. 아무리 낑낑대고 써봤자 원어민이 보기엔 너무 어색할 거에요.

다행히 오민경 선생님이 좋은 예문들을 잘 준비해 주시니까, 그것만 믿고 따라가면 되세요. 조금 더 공부가 하고 싶으신 분들은 해커스 듣기나 독해에서 괜찮은 지문을 외워서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 듣기
듣기는 제가 거의 준비를 못해서 공유해드릴게 별로 없네요.. 다만 공부하면서 느끼는 해커스 교재 듣기 부분이 정말 알짜배기라는 점이에요. 듣기 지문을 고대로 독해 지문으로 써도 될 정도로 지문의 문법이나 내용이 탄탄해요(그만큼 어렵다는 얘기이기도 하죠ㅎㅎ).
이것도 역시 오민경 선생님 팁인데, 듣기는 말하기와 연결되어 있으니까 지문을 크게 따라 읽으시면서 읽은 내 목소리를 들으면서 연습하시면 빨리 늘으실 거에요! 스스로 말할 수 없는 문장은 들리지도 않더라구요.


쓰다보니 길어졌습니다. 그냥 쏟아놓다보니 두서없네요.
저는 이번달에 오민경 선생님 왕초보 강의 들으면서 발음이랑 기초 다지고, 다음달부터 5급반으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그럼 모두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