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김동한 선생님 5급 합격수기
작성자: 김*연
2017.10.24


안녕하세요! HSK 5급 8월 월-금 매일 10시 한달보장반수강했던 김희연입니다

성적나온지 일주일이 지나서야합격수기 올리네요ㅎㅎ

수업에 꾸준히 나가기는 했는데 스터디도 안하고 수업만 조용히 듣다 가고 그래서 기억나실지 모르겠어요..ㅋㅋㅋ


해커스에서 진행한 8월 모의HSK 점수 -> 강의 수강 후 9월HSK 점수

듣기 46.2 -> 86

독해 68.2 -> 73

쓰기 15 -> 79


네 진짜 형편없는 점수였었어요. 쓰기는 할말이 없고요.

동한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문제푸는 방법과 교재, 자료들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1. 듣기

듣기파트 문제를 처음 접했을 땐 너무 어려웠어요. 분명 듣고는 있는데 문제지 해석하는 사이 이미 지문은 끝나있고..왜이렇게 빠르게 지나가는지 말그대로 멘붕이었습니다. 문제풀면 거의 3분의 1은 틀렸던 거 같아요.

매주 나눠줬던 모의고사 듣기 받아쓰기 훈련과 수업시간에 진행했던 소리학습법 훈련이 도움이 많이 됐어요. 어떤 부분을 내가 잘 듣고 어떤 부분을 내가 못 듣는 구나 파악할 수 있었어요.

시험볼 땐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한 문제가 끝나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기 전에 다음문제의 제시된 선택지들을 빠르게 읽었어요.

그래야 문제를 들으면서 답이 아닌 것을 바로바로 지울 수 있기때문이죠. 앞서 지나간 문제를 못풀었어도 미련을 버려야하더라구요.

시험보면서 아 이거구나! 이렇게 푸는거구나 하면서 풀었던거같아요. 어쩜 그렇게 답인 문장만 귀에 박히던지..듣기 풀면서 신기했어요. 들으면서 모든걸 해석할 순 없지만 말하고자 하는 답만 잘 듣는다면 문제 푸는데 무리는 없는 거 같습니다.


2. 쓰기

쓰기파트는 진짜 걱정이 태산이었어요. 위에 점수만 봐도알수있듯이 심각했어요. 15점..

제가 작년 교환다녀온이후로 거의 8개월동안 중국어에 손놓고 있었더니 이번에 학원 딱다니는데 面包 도 못쓰더라고요ㅋㅋㅋㅋㅋㅋ

진짜너무충격받았어요. 그래서 IBT를 볼까하다가 다시 중국어 쓰는거 익힐 겸일부러 지필로 봤습니다.

파트1 단어배열은 문장구조를 익히고 작년에중국어 문장을 많이 접해본터라 큰 어려움은 없었는데 파트2가 진짜 감도 안잡히고 단어도 생각안나서매주 주제별 쓰기 시험(?)볼 때 속으로 울면서 썼어요ㅠㅠ

그래서 오꼭개에 있는 예시지문들, 수업시간에 나눠주신 자료지문들 진짜 열심히 외웠어요. 물론 시험에는 예상치도 못한 차사고가 나왔지만 외웠던 예시지문들 응용해서 썼습니다.

그리고 단어를 아는데 한자 쓰는 법을 까먹을까봐 공부할 때 자꾸자꾸 써보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덕분에 한자가 생각이 안나는 일은 없었어요.


3. 독해

독해가 진짜 많이 아쉬워요..사실 제가 단어를 많이 못외우고 봐서 점수가 딱 저기 까지였나봐요.

8월 첫째주 해커스에서 진행했던 모의HSK 봤을때도 68점이었는데 한달 공부해서 5점 올랐다니 반성합니다.

혹시 제 후기를 읽고계신다면 119단어, 오꼭단 꼭 외우시길바래요. 저는 지금 그래서 6급가기전에 뒤늦게 동한쌤 교재로 5급단어 외우고 있습니다. 단어는 중국어의 기본이자 핵심!


아 그리고 스터디를 못해서 정말 아쉬워요.

제가 끝나고 바로 알바가 있어서 스터디를 못했는데 조원들끼리 모여서단어시험도 보고 중국어조교선생님께 쓰기 첨삭받고 남은 공부할 수 있는게너무 부러웠습니다.

꼭 스터디를 안하시더라도 남아서 공부하길 추천해드릴게요. 집에가면 공부안합니다..


짧다면 짧은 8월 한달이었지만 동한샘 강의는 합격 이외에도정말 제가 앞으로도 중국어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특히 강의내내 강조하신'단어의 자리'는 정말 중요하더군요.

작년에 저는성조도 모르는 무지의 상태로 중국 교환학생을 다녀왔는데요. 실생활에 쓰이는 문장과 단어 등을 익히기 쉬웠지만, 문장구조를 감으로익혔을 뿐 어떤 단어가 어느 자리에 들어가는지 제대로 알지 못했었습니다. 이번 강의 덕분에문법적인 부분이 한방에 정리되었어요.


매일 매일 지치지않는 열정으로 강의해주셔서 감사해요. 5급을 땄지만 또 수강하고싶을 정도로 재밌었습니다.

알바 마치고 집에오면 힘들어도 다음 날 선생님께서 열심히 강의하실 생각하면서 꾸역꾸역 과제 다하고 듣기 들을거 듣고 잤어요ㅎㅎ

그냥 기계처럼 가르치시는게 아니라학생들을 위한 마음이 가득가득 느껴져서 동기부여가 많이 되었던거같아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빨리 휴가갈 수 있길바라며 합격수기 마칠게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