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노베이스에서 한달만에 4급 합격 후기
작성자: 김*욱
2023.05.30


4월 1일부터 마음 잡고 중국어 공부를 시작했었습니다. 일단 약 15일(?)정도는 무조건 단어 단어 단어 1200개를 몽땅 외워버렸던 거 같아요. IBT 시험을 봤었지만 IBT임에도 불구하고 한자까지 전체 다 외웠던 게 도움이 많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단어를 다 외운 후에는 오민경 선생님의 '해커스 4급 한 권으로 끝내기 듣기, 쓰기' 강좌를 반복 반복 들었던 거 같네요. 

일단 듣기 파트에서는 매일 매일 1시간 이상은 꾸준히 들었던 거 같아요. 먼저 한 번 들으면서 문제 풀어보고 그 문제가 맞았던 틀리던 다시 한번 듣고 선생님의 강좌를 통해서 한번 더 듣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쉐도잉까지 총 4번은 반복해서 들었어요. 계속 꾸준하게 포기하지 않고 듣다 보니 어느 순간 조금 조금씩 더 들리더라고요. 그렇기에 73점 맞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 개인적으로 쓰기 부분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시험 당일날에도 쓰기 파트에 의해서 나의 합격 유무가 갈릴 것이라고 판단하기도 했고요. 선생님의 쓰기 강좌가 도움 많이 되었어요. 필수어법을 통해서 기본기를 다지고 합격 비책을 듣고 제가 기억하는 것을 A4 빈 용지에 적었던 것 같네요. 필수어법을 5회독 이상하면서 A4에 내가 외워 본 용법들 써보고 계속 반복했었어요. 쓰기 2부분과 같은 경우에는 반복되는 여러 문장을 외워놓고 단어를 돌려썼던 거 같아요. 훨씬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은 독해인데요 전 선생님 강좌에서 독해 2부분 순서 배열 문제만 강좌 들었었어요. 1부분이나 3부분은 단어만 확실히 알고 모의문제만 조금씩 풀어본다면 시간 내에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고요. 2부분에서 연결어는 필수적으로 다 외웠어요. 앞 구절에 주로 쓰이는 연결어나 뒷 구절에 주로 쓰이는 연결어 구분해서 완벽하게 외우고, 짝을 이루는 연결어까지 외웠더니 독해 부분에서 만점을 받을 수 있었다 생각합니다. (독해 파트에서 시험 시간 10분이나 남았어요!)


이런 공부 방법으로 꾸준히 공부하다 보니 HSK IBT 시험에서 생각했던 것보다 251점이라는 고득점을 맞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해커스, 오민경 선생님 감사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