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16년12월4일 HSK5급 합격수기 남깁니다..
작성자: 유*솔
2017.01.06

안녕하세요 쌤, 방금전까지 수업 듣고 집 가는길에 이렇게 수기 남깁니다.

정말 부끄러운 점수라 사실 쌤한테도 점수 안알리고 싶었지만!!!

그래도 쌤한테 점수 다 알리고 상상 그 이상에 감사한 마음이 크기에 저처럼 직장다니면서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힘을 드리고자 이렇게 망설이던 합격수기도 적습니다.

제 점수만큼이나 부끄럽게도..쌤의 엄청난 장기 수강생일거라 생각해요.. 네.. 이번달이 5개월째입니다.. ㅋㅋ다들 한달 두달 이렇게 끝내시는데 저도 제가 이렇게 오래 할줄 몰랐습니다..ㅋㅋ직장인이라 게다가 교대근무를 하다보니 일정한 생활 패턴이 아니라 학원 수업 외엔 공부하기가 사실 정말 어려웠습니다 학원도 매일은 못나오고요.. 그래서 어쩌다보니 이렇게 장기 수강생이 된거같아요.. ㅋㅋ그래도 수업이라도 꾸준히 들으니 어디서 주워들은게 있어서 그것도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안좋은방법이긴 하지만.. 꾸준히 공부하지 못하고 쌤이 수업시간에 종종 너무너무 중요하다고 막 간절하게? 말씀하시는 그런거라도 주워듣고 공부했습니다...중요하다 표시해주신게 꽤 많아요.. 그래서 그거만으로도 공부할 시간 없던 저한테는 공부시간이 충분하다 느꼈어요... 사실 그걸 바로바로 공부했으면 이정도로 길게 오진 않았을텐데 그냥 표시만 해두고 일도 하면서 공부도 하면서 이렇게 천천히 보다보니.. ㅋㅋ오래 하게 됐네요


우선 저는 쌤 수업 두번째달부터는 듣기는 매일 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젝키가 16년만에 컴백을 하고 앨범을 냈을때도 멜론 안듣고 MP3 음원파일 들었습니다ㅠㅠ... (제일고통스러웠어요... ㅋㅋㅋㅋㅋ)

듣기공부는 처음엔 정말 어려워서 배속을 0.8배속으로 듣다가 나중엔 그 대본? 다 외울정도로 듣고 마지막은 1.2배속까지도 듣게됐어요(어떤분 합격수기 보니까 쌤이 1.2배속으로 들어야 시험장 가서 잘들린단 얘기 보고 해봤어요..)

처음엔 해석은 전혀 안했고 정말 소리만 익혔습니다. 왜 소리학습법 소리학습법 하는지 아주 많이 느꼈습니다!!! 원랜 해석을 해보려 했는데 나중에 그렇게 하다보니까 그냥 소리보다는 해석에 집중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새로 듣는 음원파일은 무슨뜻인지도 모르고 그냥 무작정 많이 따라했었습니다. 그래도 소리를 어느정도 다 익힌 후엔 폰으로 찍어놓은 해설지 보고 따라해보면서 정확하게 고치고 외우는거까지 했어요! 아쉽게도 듣고 써보는건 사실 별로 못했었습니다ㅠㅠ.. 수업시간에 가끔 해본게 전부라 할 정도로....ㅋ큐ㅜㅠ더 노력하겠습니다..

듣기공부는 따로 시간내서 한게 아니고 그냥 틈틈히 계속 들었어요 제일 많이 들은게 출퇴근시간이고, 쪽팔림 무릎쓰고 버스에서도 그냥 신나게 따라했습니다.. 그리고 씻을때 원래 음악을 들었는데..ㅋㅋ그때는 이제 집중을 완전히 못하니까!! 제가 어느정도 많이 들어서 외워지고 입에 익은 듣기 들으면서 그냥 흥얼거리듯이 했고 자기전에도 음악 듣는데 그때는 이제 곧 자야되니까 긴거 못듣고 선생님이 나눠주신 소리학습법MP3한개 틀어놓고 무한반복으로 들었어요.. 아 참고로 듣기는 해커스 교재 듣기를 제일 많이 들었어요 배속때문에.. 제가 맘대로 설정할수가 있어서..ㅋㅋ(해커스교재 정말 최고입니다..)

마음 비우고 그냥 오~래 공부할 생각으로 하다보니 어느순간 정말 들리더라구요..

그렇다고 무작정 대본 듣기만 한건 또 아니구요.. 듣기 단어도 계속 외웠어요 아무리 따라하기만 한들 그래도 무슨 뜻인진 알아야될거 같은데 그렇다고 대본을 보자니 익숙한 한글에 눈이 먼저가고.. 그래서 그냥 해커스 책 보면 듣기 단어 MP3파일이 있는데 뜻도 다 말해줘서 그것도 계속 들었어요 그리고 나중에 MP3파일에도 없는거같은데 모르는 단어는 제가 직접 사전 검색해봤었어요 해설지 펴면 자꾸 한글이 눈에 들어오고 또 그 한글은 어찌나 빨리 읽히던지 참..

튼 저는 그래서 듣기는 정말 듣기로만 공부했어요 한자랑 병음 나와있는 해설지를 폰으로 찍어서 가지고 다니기도 했는데 사실 꾸준히 못보고 그냥 듣기만 한게 더 많아서... 그래서 들으면 아는데 한자보면 모르는 단어도 생기는게 함정이에요 그래도 듣기단어는 들으면서 공부해야된다는 쌤 말씀따라 포기할건 포기하고 알려주신 방법대로 열심히 따라하려고 했습니다.


독해는 참 부끄럽지만.. 문제는 수업시간에 문제 푼게 제일 집중해서 풀어본거고 그외에는 이렇게 공부하다 질릴때 시간 재놓고 한두문제씩 풀어보고 시험 전에 몰아풀어본거 그게 다입니다.. 근데 문제 많이 푸는거보다는 쌤이 수업시간에 강조하셨던 그 방법이 훨씬 좋은거같아서 나중엔 문제 풀다가 그냥 쌤이 독해 지문 막 중요하다 말씀하신거랑 이거는 집에가서 계속 읽어봐야한다 그래야 문제를 풀 수 있다 중요하다 집에 가서 꼭 공부해라....이런거는 사실 책을 펼쳐놓고 공부는 정말 못해서 휴대폰으로 찍어두고 듣기공부도 하기 싫을때가 있어서 그럴때만 열어보고 계속 읽어보고 해석했어요. 그래도 듣기만큼의 시간을 투자하진 못했고 표시는 열심히 해뒀지만 사실 정말 얼마 못봤습니다.. 대신!! 단어라도 알자는 심정으로 부교재에 119중단어부터 매일 외우는 단어랑 독해단어는 시험보기전에 꾸역꾸역 다 외웠어요. 단어도 따로 시간내서 외운건 아니구요 그냥 부교재를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근무중 쉬는시간에 그 단어들 다 독해단어다 듣기단어다 생각하고 소리내서 읽고 뜻만외우고 그랬어요.. 게중에 정말 안외워지는건 한자 보면서 음성녹음해서 듣고 그랬어요 그러면 제 목소리가 들리니까 너무 소름돋고 놀라워서 훅 외워지더라구요 충격학습법이라 하나.. 아....그래서 제 쓰기점수가 그랬나봐요... 써보기도 할걸....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드네요... 

그래도 그렇게 해도 시간이 촉박해서 복습은 제대로 못하고 게중에 까먹은 단어가 대부분이겠지만 처음보다는 문제도 많이 풀리고 해서.. 나름 만족하긴 했습니다.

그냥 정말 저처럼 개인적인 공부 할 시간 부족하신 분들은 선생님 말씀 잘 듣고 그렇게 하는게 최선인거같아요.. 수업 속도가 빨라도 중요한건 무조건 꼼꼼하게 체크해주시고 강조해주셔서 독해는 따로 공부법 없이 정말 쌤이 강조하신거만 했습니다..


쓰기는... 앞으로 더 계속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쓰기 1부분은 4급 공부할때도 많이 접했던 부분에다가 중잘남쌤께서 또한번 탄탄한 기초 수업을 해주셔서 그런지 5급와서도 어렵지 않게 잘 풀었던거 같습니다. 대신 좀 심화된 부분?은 중잘남쌤의 열정적인 설명으로 잘 이해하면서 재밌게 공부 했구요 문제는 쓰기 2부분.. 공부... 나름했다 생각했는데 점수가 정말 솔직하더라구요.. 벼락치기는 안통한다 느꼈습니다. 외우기는 외웠는데 뭔가 체계적으로? 된 공부를 하지 못해서 그런지 쓰기 점수가 정말 솔직하더라구요.. ㅋㅋ 사실 그런거같아요 남들은 정말 자기 시간 투자해서 열심히 공부한거고 저는 고작 2주 집중해서 한게 전부고.. 그 사이에 모든걸 다 하려 하니까 듣기랑 독해는 평소에도 그냥 해왔지만 쓰기는 그 2주가 전부였거든요.. 그래서 시험보고 나서 많이 느꼈고 재시험 보려구 공부하면서는 일하다가도 끄적거려보고 하는데 사실 정말 쓰기는 시간을 집중적으로 많이 투자해야되는 부분 같다 생각했어요.. 쓰기는 공부한 방법보단 반성의 시간을 갖게되는거같네요.. ㅋㅋㅋ


4개월동안 이렇게 공부하고 시험 봤습니다. 당연히 떨어졌을거라 생각했는데 문 닫고라도 합격하고나니 기분은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감사합니다.

점수 공개 못해서 수기 못남기겠다 했는데 비공개를 허락해주셨으므로 진정성 있게 수기 작성했습니다..

아 그리고 합격했어도 학원은 계속 다닐겁니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앞으로 오래뵙도록 하겠습니다... ㅋㅋ

쌤 수업이 HSK공부도 물론 되는데 수업시간에 자꾸 따라하면서 하는 그 수업이 제가 근무하면서도 중국어가 많이 늘은거같아서 계속 수업은 들으려구요 회사에서 준 목표점수도 도달해보고싶기도 하구요~_~ 그냥 쌤 부담갖지 마시고 처음 보는 수강생이다... 생각해주시고 지금처럼 열정적이고 알찬 수업 해주시면 저는 걍 열심히 수업 듣겠습니다 혹시나 너무 자주봐서 부담갖으실까봐 드리는 말이에요.. ㅋㅋㅋ 선생님의 그 열정적인 수업 안에서 제 나름대로 많은걸 얻었기 때문에 계속 듣고싶습니다ㅠㅠㅋㅋ

2월 시험 접수했는데 그때는 꼭 당당하게 점수 딱 공개할만큼 받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쌤 새해에도 더 많은 복 많이 누리시고 꿀성대를 위해 감기 조심하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