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HSK 4급 IBT 합격
작성자: 배*호
2022.01.30


안녕하세요.

오민경 선생님 HSK 4급 강의 수강한 학생입니다.

직장인으로 바쁘게 살다보니 공부시간을 많이 활용하지 못했지만 저의 공부방법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국어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 4급으로 시작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

오민경 선생님 말씀처럼 쓰기 > 독해 > 듣기 순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쓰기로 중국어의 어순이나 기본 문장 성분 익히면서 단어 많이 외우시고 다음 독해로 넘어가시면 또 겹치는 단어 나오는데 그 부분 또 외우시고 또 듣기 넘어가시면 모르는 단어 들리실꺼에요. 그러면 또 계속 봤던 단어더라구요. 그렇게 3번 여러 번 반복하다보면 저절로 단어 익혀지고 외워지더라구요. 처음에는 억지로 단어장 만들어서 계속 외울려고 했는데 중국어 같은 경우 한어 쓰는 것도 익히고 병음도 익혀고 뜻도 알아야해서 그냥 무작정 외우면 하나도 기억에 안남더라구요. 그래서 책에 있는 예문 외우면서 계속 입으로 따라 말하면서 단어 공부했습니다.

 

1) 쓰기

쓰기는 1부분 문장 배열부터 시작하실텐데 가장 먼저 문장성분 익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장이 한국어 순도 아닌 것이 영어 어순도 아닌 것이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개념 잘 잡고 가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문장성분 공부하면서 예문으로 나오는 단어는 무조건 외워주셔야 합니다. 예문으로 나오는 단어는 필수 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혹시 기억 못하시더라도 독해, 듣기에도 나오니 너무 걱정마시고 눈으로 익히고 꼭 소리내서 병음도 같이 외우세요. 한어 쓰는 것만 눈으로 보시면 안되는게 IBT 시험의 경우 쓰기 제 2부분 병음으로 입력하셔서 작문 하셔야 합니다. 나중에 5,6급으로 가실수록 IBT 시험으로 보시는게 더 시간 절약 하실 수 있기 때문에 한어만 눈으로 보시면서 외우지 마시고 눈으로 익히면서 병음도 입으로 말하고 다 하셔야합니다. 그렇게 제 1부분 작문 하시는 부분 하실텐데 사진과 한 단어가 나오는데 한 단어를 포함해서 사진의 상황을 작문하면 되는 것입니다. 선생님 말씀처럼 문장을 미리 작문하고 그거에 맞는 단어는 넣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드네요. 그렇기 때문에 공책에 정리해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질문하기 하시면서 선생님께 작문 컴펌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 독해

“독해 같은 경우는 단어 많이 외우면 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아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단어만 많이 아신다고 독해 전체를 모두 잘보기는 어렵더라구요. 독해 같은 경우 시간싸움이기 때문에 제 1부분에서 시간 많이 아끼셔야 2부분 3부분 시간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부분 준비하실 때에는 단어별로 단어 뜻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단어의 성분, 명사인지 동사인지 형용사 인지 중요하고 선생님 말씀처럼 양사와 개사도 요즘 많이 나오는 추세이기 때문에 양사와 맞는 개사의 단어들 모두 익히는거 중요합니다. 독해 제 2부분의 경우는 해석도 해석이지만 스킬도 어느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결어 파악하고 논리 파악하고 원인 결과 파악하고 한국어로 해석하면 이렇게도 말이 되고 저렇게도 말이 되기 때문에 이야기 흐름 아는 것 중요합니다.

제 3부분은 지문읽고 문제푸는 부분인데 이부분에서 점수 많이 획득 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못푸는 문제 없게 풀고 시험 보시기 전에 몇 문제씩 계속 푸시면서 감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3) 듣기

듣기 같은 경우 처음에 잠깐 쓰기랑 같이 시작하였는데요. 처음에는 정말 안들리는게 대다수더라구요. 그래서 이렇게 공부하는게 맞나 정말 막막 해서 쓰기 독해 끝나고 듣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보다는 조금씩 아는 단어 들리기도 하고 단어 계속 말하면서 쉐도잉할려고 했습니다. 해석된 정보를 보기보다는 계속 지문듣고 따라하고 다음날 또 듣고 따라하고 계속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해서 많이 공부하지 못해서 아쉬워서 다음 HSK 공부할 때는 듣기 비중을 조금 더 높여서 할려고 합니다.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오민경 선생님 덕분에 합격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5급 시험도 해커스와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커스중국어 이벤트 참여 중입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