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4급 합격했습니다!
작성자: 김*아
2019.12.12

안녕하세요! 오민경쌤 강의를 들으며 한달반만에 4급에 합격한 직장인입니다.
2년전에 기초회화반을 실강으로 두달정도 수강한 적이 있었는데 대부분 까먹은 상태였고 성조정도 읽을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Hsk 4급을 처음에는 독학으로 겁없이 시작했다가 만만치않다는 것을 깨닫고 해커스 hsk 환급반 인강을 등록했습니다.


먼저 문법을 거의 모르는 상태라 쓰기부터 강의를 들으며 정리했습니다. 문법을 어느정도 정리한 후에는 오민경쌤이 써주신 문장이나 책에 나온 문장을 통으로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신기하게도 이번 시험에 나온 쓰기부분은 대부분 교재에 나온 예시와 같았습니다.
쓰기를 공부한 후에 독해를 시작했습니다. 독해는 1부분과 2부분은 단어 위주로 암기해야 풀 수 있는 문제로 독학으로 공부했고 3부분만 강의를 들었습니다. 혼자 공부했을 때는 모든 문장을 해석하려 하는 습관때문에 시간이 다소 걸려 강의를 들으면서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는 스킬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듣기를 가장 나중에 시작하여 공부시간이 부족했고 제가 가장 약했던 파트였습니다. 듣기는 무엇보다 강의보다는 혼자서 계속 반복해서 들으면서 귀를 뚫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Hsk4급을 공부하면서 느꼈던 팁을 드리자면 저는 단어책을 보면서 외우는 것보다는 듣기, 독해, 쓰기를 공부하면서 모르는 단어를 그때그때 외우던 것이 더 기억에 잘 남고 외우기 편했던 것 같습니다. 또 시험 1주일을 앞두고 모의고사 책을 사서 하루에 1회씩 풀었던 것이 막판 점수를 올리는 데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퇴근 후나 쉬는 날마다 공부하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모의고사를 풀때마다 아슬아슬한 점수에 불안하기도 하고 시험이 다가오면서 스트레스가 커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시험이 끝나고 이렇게 결과를 얻고나니 너무 뿌듯하고 힘들었던 과정들마저 잊혀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이제 저는 다시 5급을 도전하려합니다. 힘들고 지쳐도 묵묵히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끝까지 힘내서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