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HSK 4급 합격 수기입니다!
작성자: 양*희
2020.12.31



거의 노베이스인 상태에서 4급부터 따려고 하니까 정말 마음 부담이 컸습니다. 결론은 난생 처음 HSK 4급 시험을 봤는데 합격을 받아서 너무 감사드리고 영광입니다.

사실, 여름 방학에 중국어 자격증 준비를 하려고 했는데 미루다가 방학 마지막 즈음에 큰 맘 먹고 시작했는데 결국 새로운 학기가 시작하는 시기랑 겹치게 되었어요.

그래서 이번 강의는 점수를 잘 따거나 자격증 자체에 목표를 두기 보다는 열심히 강의를 들으면서 중국어 실력을 조금이나마 더 높이자는 마음으로 가볍게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하루하루 출석을 하기 위해 강의를 적어도 하나는 듣자는 것이 목표였어요. 그런데 이런 가벼운 마음으로 강의를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꾸준히 들어가기만 하다보니, 오히려 더 중국어가 귀에 익게 되고 공부가 되는 것 같았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기 중의 강의와 과제를 병행하다보니 단어를 하루하루 외울 수 있는 시간이 당연히 부족했고,

전체적인 공부 시간이 매우 적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시험보러 가는 날도 하루 전에 모의고사 한 번 연습하고 간 것이 전부일 정도였고, 매우 가벼운 마음으로 갔어요.

다음에 더 제대로 공부해서 시험보기로 하고 이번 시험은 한 번 봐보는 느낌으로 보려고 했기 때문에 시험보는 내내 편안했습니다. 모르면 당당하게 넘어가고 아는 선에서 부담없이 풀어나갔어요! 그렇게 기대도 안 한 시험의 결과를 한 번 확인을 해 보니 합격이라고 떠서 한자로 되어 있는 이 합격증을 보고 제 눈을 의심할 정도였어요!

정말 지금까지 90일동안 중국어 강의를 들으면서 정신없이 없는 시간을 쪼개며 강의를 들었던 것이 스쳐 지나갔고, 열악한 환경에서 공부했던 것이 절대 헛되이지 않았단는 생각도 한 편으로 들더라고요!

환급반을 끊어서 정말 듣기, 읽기, 쓰기, 단어까지 다양한 강의를 무제한으로 자유롭게 들을 수 있었고, 강의가 마감되는 24일까지 정말 알차고 풍부한 수업을 들을 수 있어 합격, 불합격 여부를 떠나, 점수를 떠나 정말 제 중국어 실력이 한 층 높아졌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했습니다.

환급반이 가장 도움이 됐고, 어떻게 보면 90일만에 합격한 건데 다양한 강의를 제공해 주셔서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다음 5급을 준비할 때는 여유를 가지고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더 단단하게 중국어 실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