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일이랑 병행하며 틈틈이 공부해서 HSK 4급 267점 합격했습니다!
작성자: 최*빈
2020.12.24



중국어라곤 니쨔오션머밍쯔 정도밖에 모르던 저도 바짝 열심히 하니 중국어 4급을 따네요..! 하고자하는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봅니다 :)


특히 중국어 기초가 약한데 4급부터 시작하고 싶은 분들께 오민경 샘 강의 진짜 추천드리고 싶어요.

처음 샘플 강의 들었을 때도 선생님 설명이 시원시원하고 알아듣기 쉬워서 이 분 걸 들어야겠다 했는데, 역시나 듣길 잘한 것 같습니다..!

특히 공부를 어떻게 해야 잘하는 건지 감이 안 올 때 오민경 샘이 시키는 대로 (자동발사 1,2탄 > 단어 > 쓰기(+어법) > 독해 > 듣기) 커리큘럼을 따라가니까 

신기하게 실력이 쑥쑥 늘더라구요..!

모르겠으면 일단 강사님이 시키는 대로 해보세요! 왜 저 순서로 해야 하는지 강의 때 말씀해주시는데, 공부하다 보면 납득이 갑니다.


그리고 역시 고득점하기 위해선 쓰기가 중요한데(한 문제당 배점이 커서), 오민경 샘이 반영해주시는 최신 출제 경향과 해커스 교재 덕을 많이 봤습니다.

매 시험마다 강사님 본인이 직접 시험을 응시하셔서 그런지 교재에 최신 경향이 정말 잘 반영되어 있다는 걸 실제 시험 보고 나서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강생들이 모를 만한 부분, 헷갈려 할 만한 부분, 어려운 부분, 자주 틀리는 부분까지 노파심에 미리 정확하게 알려주시는 것도 너무 감사했네요..!

어떤 제시어가 나와도 써먹을 수 있는 만능틀 같은 예시도 많이 들어주시는데, 그런 거 많이 외워두시면 쓰기 파트 정말 수월합니다 :)

해커스 교재만 다회독해도 쓰기 파트에서 80점 이상 취득 가능합니다!


공부 팁 조금만 드리자면,

우선 기초가 거의 없다시피 한 상태로 공부하면 처음엔 속도가 잘 안 나고 너무 느릴 거예요. 

저도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 많이 있었고 지금 공부방법이 맞게 하고 있는 건가 회의가 들 때도 있었습니다.

4급 공부 3개월 하면서 그 중 2달을 꼬박 단어 공부에만 쏟았거든요. 이 속도로 공부해서 목표한 시기에 시험 볼 수나 있을까 걱정도 많이 되었구요.

그런데 어느 날 중국어로 날아온 이메일을 열었는데, 간단한 문장이었지만 문장이 읽히더라구요. 중국어 문장을 내가 읽고 해석해냈을 때 그 희열을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기초가 약한 상태에서 공부 시작하시는 거면 처음엔 공부 속도가 느린 게 당연하니, 걱정하지 마시고 꾸준히만 해보시길 바랍니다. 

공부하기 너무 싫은 날은 그냥 하루쯤 공부 제쳐두세요! 그치만 하루만 제치시고 중국어 공부 자체를 포기하진 마시기 바랍니다ㅠㅠ

단어 공부가 탄탄히 되어 있으면 마지막 한 달동안 문제집 푸는 건 거짓말처럼 쉽습니다. 술술 풀려요. 


또, 중국어 단어 외우실 때 이 한자의 음과 훈(중국어 병음 말고 한국식 한자로 읽었을 때 음)도 같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단어 외우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예 1) 복무원 > fuwuyuan / 음 덕분에 중국어 병음 외우기 수월해짐

예 2) 免费 > 한자 음: 면비('비'용을 '면'제해주다) 즉, 무료라는 뜻 

이런 식으로요.


마지막으로, 헷갈리는 글자들은 꼭 같이 비교 가능하게 정리해두세요! 모양이 굉장히 비슷해서 헷갈리는 한자들이 분명 많이 생길 겁니다.

단어 외우다가, 혹은 실전문제 풀다가 '어? 내가 헷갈리고 있는 것 같다,' 싶으면 그 즉시 노트에 정리해 놓고 계속 반복해서 보시면 절대 헷갈리지 않게 됩니다.

커트라인만 넘기기보다 정말 고득점하고 싶다면 헷갈리는 모든 것들을 명확하게 찾아보고 정리해두세요! 화이팅입니다!

그럼 저는 5급도 준비해보러, 이만 줄이겠습니다. :)


예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