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HSK4급합격
작성자: 장*지
2021.06.16



저는 (好吃,再见,你好吗,谢谢)정도의 간단한 어휘만 아는 중국어 쌩초보였습니다.

중국어에 대한 기초지식이 아예 없었기 때문에 해커스중국어의  "중국어 첫걸음 0원반" 오민경 선생님 회화강의를 통해 중국어를 시작하였습니다.

오민경선생님은 중국어를 처음 시작하는 수강생들에게 최적화된 선생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쉽고 재밌게 설명을 해주시는 것은 물론 다년간의 강의 경험으로 시험에 나오는 포인트를 정확히 짚어주십니다.

오민경 선생님의 자동발사회화강의를 통해 중국어에 흥미가 더욱 더해졌고 HSK4급 또한 오민경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단어>

어떠한 언어든 어휘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쓰기, 독해, 단어의 기초가 되는 단어가 최우선이라고 생각해 단어강의를 제일 먼저 수강하였습니다.

1회독 하면서 전체적으로 훓어준 뒤 2회독 이후로는 강의를 통해서가 아닌 혼자 MP3 파일을 들어가며 공부하였습니다.

한자가 비슷하게 생겼거나 발음이 비슷하여 헷갈리는 단어들, 잘 와워지지 않는 단어들은 따로 노트에 필기하여 반복하여 봤습니다.

HSK 4급 노랑이 단어책은 좋은 예문이 많으니 예문을 통째로 암기하는 것도 쓰기 부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쓰기>

단어를 충분히 공부하여서 쓰기 부분이 크게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개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쓰기 파트는 인강을 2번 들었습니다.

저는 인강을 들을 때 1배속으로 들으면 오히려 집중이 되지 않고 처지기 때문에 처음 들을 때 1.4~1.6배속으로 듣고 두번째는 2배속으로 들어 개념을 익숙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재의 문제, 해커스에서 무료배포한 자료 등을 통해 쓰기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틀린 문장은 따로 오답노트 하여 반복하여 봤습니다.

다만 pbt 시험이어서 한자를 손으로 쓰는 게 익숙하지 않았던 저는 쓰기 2파트에서 점수를 많이 받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5급부터는 ibt 시험을 응시할 예정입니다.


<독해>

단어와 쓰기를 공부하였다면 독해부분도 쉽게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독해 1파트는 오민경 선생님이 강의해주신대로 전체해석을 하기 보다는 단어의 품사를 통해 자리배치하여 시간 절약을 하였습니다.

4급의 독해2파트는 해커스단어책과 한권으로 정복 책을 통해 단어를 완전히 학습하였다면 어려운 단어가 딱히 없으므로 고득점 합격을 하기 위해 유리한 파트라고 생각합니다.


<듣기>

저는 듣기 파트가 제일 취약하였는데... 눈으로 보고 푸는 것이 아니고 귀에 의존하여 한번만에 듣고 풀다보니 헷갈려도 다시 고민할 시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듣기는 아는 만큼 들립니다!! 단어를 눈으로 보고 읽고 손으로 써가며 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많이 듣고 익숙해져야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권으로 정복 듣기파트의 지문을 반복해서 듣는것은 물론 단어 책의 mp3 파일을 통해 단어의 성조를 정확히 듣고 예문도 반복하여 들었습니다.



저는 한달동안 "무한반복+꾸준히" 공부하였기 때문에 합격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모의고사에 비해 시험 실제 성적이 낮게 나와 합격한 기쁨보다는 아쉬움이 남지만 5급은 고득점 합격을 목표로 하여 더욱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