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HSK5급 268점으로 합격했어요.
작성자: 고*희
2021.12.08


21년 전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했어요. 그동안 중문 서적이랑 유튜브를 통해서 중국어를 자주 접하긴 했지만, 너무나도 오랜만에 시험을 보려니까 막막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수강료 환급 가능한 HSK5급 강의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고심 끝에 해커스 중국어 김동한 선생님 강의를 신청했습니다.


수강 신청일로부터 45일 뒤에 열리는 '11월 20일 시험 합격'을 목표로 공부했어요.


인터넷 강의로 공부한 순서는 작문 - 독해 - 듣기로 진행했습니다. 대학 졸업한 지가 오래 되어, 어법이 가장 자신 없었거든요. 작문 강의를 들으면서 중국어 어법에 많이 익숙해졌다고 생각했는데, 시험 결과를 보니까 아직도 어법이 많이 약한 것 같아요. 그래서 남아 있는 수강 가능 기간 동안 어법을 반복해서 복습할 계획입니다.


그럼, 간략하게 제가 45일 동안 공부했던 과정 소개할게요.


작문 : 작문 강의는 매일 1편씩 들었어요. 강의 들은 후에 노트에 열심히 정리를 했는데, 정리한 노트를 다시 펼쳐 보진 않았어요. 오히려 본강의 외에 보충강의에서 제공해준 자료들을 출력해서 반복 공부했고요. 짧은 글쓰기를 위해 암기하라고 제공해준 자료들을 달달 외웠습니다. 막상 시험에 출제된 짧은 글쓰기 1, 2번은 암기한 내용들과 큰 연관은 없었어요. 그래서 생각 나는대로 썼는데, 암기한 내용들을 응용했어요.


독해 : 독해 파트는 김동한 선생님이 강조하는 '소리내어 읽기'를 열심히 했습니다. 단어는 따로 시간 내어 공부하진 않았고요. 그동안 중문 서적이랑 중국 관련 유튜브를 많이 봐서 그런지, 지문 속에서 생소한 단어는 적었어요. 11월 20일 시험에서 독해는 1파트가 조금 어렵게 다가왔고, 2파트와 3파트는 바로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 풀고 3분 정도 시간이 남았던 걸로 기억해요.


듣기 : 독해 파트처럼 김동한 선생님이 강조하는 '소리내어 읽기' 아주 열심히 했습니다. 45일 동안 열심히 소리내어 읽기를 했더니 발음과 성조에 좀 더 자신이 생겼어요. 듣기 파트에 나온 단어들은 꼼꼼히 살펴보고, 아리송하게 여겨졌던 단어들은 암기했습니다. IBT로 시험을 치는 게 처음이어서 듣기 3부분이 걱정이 되었고, 실제 시험에서도 3부분이 어려웠어요. 3개 문제를 동시에 풀어야 할 땐, 보기 12개를 해석하고 듣기를 동시에 하는 게 어려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뵌 적은 없지만 김동한 선생님께 감사해요. HSK 시험을 보는 데 강의가 정말 큰 도움이 되었거든요. 무엇보다 소리내어 읽기의 중요성, 쉽게 설명해주신 어법 강의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