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11/21 HSK ibt 6급 첫도전 244점으로 합격했어요!
작성자: 주*진
2020.12.07



저는 2020년 11월 21일 토요일에 김해 하늘 컴퓨터 학원에서 HSK 6급 ibt 에 응시했어요.

그리고 오늘이 바로 결과 발표일 이였어요.

너무너무 많이 떨려서 결과를 확인하는거 자체가 무섭고 긴장됬는데,

점수 확인하고는 정말 눈무날뻔 했어요. ㅠㅠ

저는 HSK 시험 첫 도전이었고 그것도 바로 HSK6급 도전했습니다.

독학은 자신이 없고 시험 팁과 노하우를 얻기 위해 동영상 강의를 찾던 중 해커스 중국어 인강을 알게됬어요.

그런데 나중에 보니, 해커스가 광고를 가장 많이 하더라구요.

저같이 HSK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은 그냥 당연하게 해커스 중국어에 오실 수 밖에 없는 시스템입니다. ㅎㅎ

그래서 3개월 출석 or 성적 환급반 강의를 신청했고,

매일 매일 결석없이 출석을 하던 중, 3개월 끝이 보이는 시점에서 저의 긴장이 살짝 풀렸는지..

결석을 하고야 말았어요. ㅠㅠ ( 단 한번의 결석으로 모든게 날아갑니다. 참고하세요.)

그래서 출석 환급은 못받지만, 210점 이상 나와서 성적 환급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성적 환급 받으시려는 분들은 시험 날짜가 중요해요.

3개월 안에 시험을 치러서 합격해야만 환급받으실 수 있어요.

그래서 저의 실제 시험 준비 기간은 2달 반입니다.

먼저 시험 후기부터 간단히 남기자면,

실제 시험 난이도는 정말 너무하다 싶을정도의 미친 난이도입니다.

제 시험은 듣기 영역이 가장 어려웠고, 독해 중간, 쓰기가 수필 지문으로 그나마 가장 해볼만한 난이도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평소에 듣기 영역이 가장 자신있었고, 듣기에서 고득점을 받아야 하는데, 제게는 너무 불리한 조건이였죠.

듣기 1번 문제부터 멘붕이었습니다.

어제 12/6 6급 시험이 쓰기가 가장 높은 난이도고 듣기와 독해는 무난한 난이도라고 봤습니다.

사실상 시험 응시생들에게 유리한건 듣기, 독해는 쉽고 쓰기가 어려운게 고득점을 받는데 유리합니다.

쓰기는 상대평가 이기 때문에, 시험 지문이 쉬워서 내가 잘 썼다고 느껴도 다른 응시생들의 실력도 비슷하게 올라가기 때문에 고득점을 받기 어려워요.

반면에, 쓰기 지문이 너무 어려우면, 그만큼 평가 기준이 낮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고득점을 받을 수 있어요.

(여러가지 시험 후기들을 읽었고, 해커스 강사님들도 이렇게 말씀해 주셨어요.)

그리고 실제 시험을 친 후에 놀란 점은 기출문제가 하나도 나오지 않았어요.

1번부터 끝번까지 모르는 문제 였습니다.

결론은, 실제 시험은 , 해커스 모의고사와 탕차이니즈 모의고사 보다 2배는 어렵습니다.

고사장 후기는 , 컴퓨터 오류, 시스템 다운, 헤드폰 문제들이 종종 있는걸 보고는 이 부분에 대해서 걱정을 했는데,

컴퓨터나 시스템상의 문제는 전혀 없었습니다.

철저한 코로나 방역을 거쳐서 조용하게 시험 치러졌어요.

공부 후기 남깁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해커스 3개월 출석or성적 환급 강의 신청했어요.

해커스 한권으로 끝내는 HSK6급 교재 구매해서 기본 교재의 모든 강의 완강했습니다.

듣기 부분의 김동한 선생님 강의는 정말 추천드립니다.

해커스 기본 교재를 수강하면서 동시에 짠잉 선생님의 30일만에 끝내는 HSK 6급 단어 강의도 완강했습니다.

기본 교재를 다 끝내고 기본 교재 제일 끝에 모의고사가 3회차 있습니다.

모의고사를 풀었는데, 막상 full로 시험을 치고 점수를 내려고 하니, 기본 교재 하나로는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최명진 강사의 해커스 파이널 모의고사 심화반 강의를 완강했어요.

교재는 구매하지 않고, 그냥 동영상으로만 강의 들었습니다.

시험치기 3주 전부터는 탕차이니즈에서 ibt 모의고사 응시했어요.

저는 탕차이니즈에서 접수해서 7번의 무료 모의고사 응시 기회가 있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시험 치기 10일정도 남기고는 짠잉 선생님의 쓰기 강의 부분을 완강했습니다.

해커스 중국어에서 HSK 6급 관련해서 4명의 선생님들의 강의를 정말 거의 다 완강했습니다.

하루에 평균 3개씩은 수강했어요.

그래서 제 개인적으로 제가 좀 더 좋아하고 많은 도움이 됬던 선생님들의 순위가 생기게 되었죠.

개인적은 의견이라 사람마다 다를거예요. ^^;;;

제가 추천드리는 강의는 김동한 선생님의 심화 어법 6시간만에 끝내기라는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강의가 있는데,

독해 부분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요.

그리고 최명진 강사의 파이널 모의고사 강의 덕분에 그나마 실제 시험을 치를 때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시험 팁을 가장 많이 알려주시고, 자기 목이 쉬어가면서 정말 열정적으로 가르치십니다.

그리고 시험 준비 시간이 조금 충분하신 분들은 짠잉 선생님의 단어, 사자성어, 쓰기 강의 추천드립니다.

다른 유명하다는 중국 현지인 선생님들 강의를 네이버나 유투브에서 몇개 찾아봤는데,

생각보다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서 실망했습니다.

하지만 짠잉 선생님 발음은 정말 정확하고 , 강의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합니다.

하지만, 강의 수가 많아서 시간이 있으신 분들께만 추천드립니다.

저는 성적 환급을 받기 위해서, 무조건 11월 안에 시행되는 시험을 치러야 했습니다.

2달 반밖에 준비 기간이 없어서 매일 매일 빠지지 않고 빡쎄게 공부했습니다.

토요일, 일요일 주말에도 당연히 공부했구요.

저는 중국어 전공자가 아니라서, 두달 반이라는 시간이 조금은 부족하게 느껴졌어요.

시간이 3개월 조금 더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1년씩 준비하시는 분들도 카페에서 봤어요.

하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은 시험 준비 시간이 너무 짧아도 안되지만, 너무 길어도 스스로 지치게 되요.

자신의 상황에 맞게 3개월 안팎 정도의 기간이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공부 하는 과정이 얼마나 힘든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커스 선생님이 HSK 의 정신이 포기하지 않는 것이라고 하네요. ㅎㅎ

포기하고 싶을 때 포기하지 않는다면 , 모두 좋은 결과 있을거라고 확신합니다.

HSK 6급 공부하면서 성어를 많이 알게됬는데, 그중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성어 함께 공유합니다.

"功夫不负有心人!"

저처럼 해커스 중국어 인강을 수강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가지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해커스 기본 교재 하나로는 실제 시험을 치르기에는 힘들어요.

최명진 강사의 심화 모의고사 강의이든, 다른 모의고사만 모아 둔 교재를 꼭 풀어 보세요.

그리고 ibt 응시자 분들은 반드시 탕차이니즈 모의고사에도 가능한한 최대한 많이 응시해 보세요.

하지만, 그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비법은 복습입니다.

문제 한번 풀고, 끝이 아니라,

맞은 문제도 한번에서 두번씩 복습하고, 틀린 문제들은 더 많이 복습하세요.

이상, HSK 첫 도전에 바로 합격한 후기였습니다.

처음이라도 합격할 수 있다고 말하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