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HSK 4급 합격했습니다!
작성자: 김*경
2022.12.24

저는 기초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HSK4급을 iBT 시험으로 “1달 만에 260점”으로 합격했습니다! 기초가 거의 없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1년 전쯤 2개월 정도 발음법이랑 기본 문장만 원어민 선생님께 배우고, 그러면서 해커스 기본반 강의를 들었으나 완강하지 못하고 포기했기 때문입니다. 그 후로는 공부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음법조차 잊어버렸습니다. 올해 안에 합격하고자 했기 때문에 빠른 합격을 위해 저는 해커스HSK환급반 강의를 들었습니다. 


1. 쓰기

저는 오민경 선생님께서 추천해 주신 방법에 따라 “쓰기-독해-듣기” 순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의 말씀이 맞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쓰기에서 문법을 공부하지 않으면 독해, 듣기를 하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어 문법을 아예 모르는 상태에서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계속 반복해서 설명해 주시고 외울 수 있게 만들어주신 덕분에 고득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2. 독해

독해 부분은 단어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해커스 HSK 단어장 1-4급으로 단어를 많이 외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HSK교재의 독해 부분 장점은 2부분 순서 배열에서 “짝을 이루는 연결어, 앞 구절, 뒤 구절에 쓰이는 연결어”가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듣기

듣기는 시험 10일을 남겨두고 듣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늦게 시작한 만큼 빨리 익숙해지기 위해 MP3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매일 들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효과가 좋았던 부분은 "듣고 따라 말하기"였습니다. 선생님께서도 늘 수업 중에 듣고 따라 말하기가 듣기에 가장 효율적이라고 말씀하셨고, 실제로도 가장 효과가 좋았던 방법이었습니다. 또한 해커스 교재에 듣기에 자주 나오는 단어와 표현이 정리되어 있어서 이것을 토대로 공부한 것도 너무 좋았습니다. 


 4. 다양한 자료

해커스중국어는 다양한 자료를 지급해 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MP3 자료집, 급수별 단어장, 총평 강의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서 공부할 수 있고, 최신 문제 경향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iBT 무료 모의고사"를 제공하기 때문에 저처럼 iBT 시험을 보시는 분들은 미리 연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환급반의 경우 기본강의 외에도 HSK4급 쓰기 실전문제풀이 강의가 있는데 이 강의로 배점이 큰 쓰기 1, 2 부분을 대비하여 고득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5. 합격 후기

한 달을 잡고 공부했다고 했지만 중간중간 가족과 여행하고 친구랑 노는 시간이 있어서 실제 공부 기간은 3주 조금 넘은 것 같습니다. 대신에 그 시간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공부하고자 했고, 하루 7-8시간씩 공부했습니다. 시험 5일 전부터는 해커스교재의 마지막에 있는 3개의 모의고사와 해커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iBT 모의고사를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 다시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iBT 시험을 쳤기 때문에 모든 한자를 외워야 한다는 부담감은 적었지만, 대신에 최대한 많은 한자를 눈에 익히고 교재에 나오는 모든 단어를 외우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실제 시험 칠 때 모든 문제를 풀고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한 달 만에 기초부터 4급까지 공부한다는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오민경 선생님의 강의 덕분에 이렇게 좋은 점수로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공부 열심히 하셔서 좋은 점수로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