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hsk 5급 합격 후기
작성자: 박*현
2022.12.30


우선 저는 20223hsk 4급에 합격했었고, 8월부터 잠시 5급 준비를 하다가 일이 생겨 쉬고, 11월 한달 동안 공부를 했습니다. 실질적으로 공부한 기간은 두달 조금 안되는 것 같아요. 4급보다는 확실히 어렵다는 게 느껴졌습니다. 저는 김동한 선생님의 인강을 들으며 공부했어요!

일단 단어를 무조건 많이 보세요. 읽기, 듣기, 쓰기 상관없이 단어를 아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쓰기1파트 같은 경우 문법 구조는 자신 있었는데 모르는 단어 때문에 틀린 문제가 많았습니다. 4급 같은 경우 단어장을 따로 만들어외웠지만, 5급의 경우 단어 양이 너무 많아 김동한 선생님이 올려주시는 단어 프린트를 보고 ‘hsk 한권으로 합격책 부록에 있는 단어장으로 복습했습니다.

 

공부 순서는 4급 때처럼, 쓰기1-독해-쓰기2-듣기 순으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필수 어법과 쓰기 공부를 통해 문장 구조를 이해한 후에 독해를 푸는 게 나을 것 같았어요. 사람마다 잘 맞는 루틴이 있겠지만, 저는 이 순서를 추천드립니다! 대신 준비 기간이 넉넉하지 않아 쓰기 후반부부터는 두 파트씩 병행했어요. 그래야 나중에 파트 별로 다시 복습할 시간이 있었습니다.

 

가장 걱정되는 건 듣기와 쓰기2파트였습니다. 듣기는 교재를 최대한 많이 반복해서 들었어요. 독해 파트도 쉐도잉 하면서 열심히 따라 읽었지만, 시험장에 가니까 성우 목소리도 다르고 환경이 달라져서인지, 되게 낯설게 들리더라고요. 그래서 최대한 핵심 단어를 캐치하려고 노력했어요. 쓰기2파트는 책에 나온 포맷과 김동한 선생님이 올려주신 100번 문한 포맷을 정말 달달 다 외웠어요. 100번 문항은 외웠던 포맷 그대로 썼지만 사실 99번은 외웠던 범위 내에서 나올 확률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정말 단어를 숙지하는 게 중요하다는 걸 또 느꼈습니다.

시험 전까지도 불안했고, 시험 끝나고도 준비를 다시 해야하나 걱정했지만, 다행히도 합격했습니다ㅠㅠ 4급 때보단 현저히 낮은 점수라 조금 아쉽긴하지만, 그래도 합격해서 기분은 좋네요 ㅎㅎ.. 김동한 선생님 감사드리고! 다른 분들도 조금만 힘내셔서 꼭 한 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