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4급없이 5급 한달만에 합격! ibt (중국어오픽 im2보유)
작성자: 이*혁
2016.12.20

듣기 62 독해 71 쓰기57(쓰기점수이상함, 점수 수정되면 다시쓸게요.)

총점 190


안녕하세요? 김동한 선생님

저는 11월 오전 매일반 키작고 잘웃던 검은노페 자주 입고 다니던 남학생입니다.


hsk5급반 다니는 학생이 개인마다 수준차이가 큰데


저는 hsk4급은 없고 중국어 오픽 im2이 있는 상태였어요. 그래서 듣기는 조금 자신있는데 독해가 노답이였어요. 그래서 합격수기는 독해 위주로 쓸게요.


학원 수업 종합평:일단 수업이 재밌었어요. 개그코드도 저랑 잘 맞고 수업시간에 중국어가 아닌 다른 얘기 많이 하는데 다 재밌더라구요. 만약에 재미없으면 수업이나 하지 저런얘기 왜함 이런 느낌인데...

아 그리고 제가 좀 토익볼때도 그랬는데 남자 쌤들이 저랑 잘 맞는거 같아요. 여자쌤들은 뭔가 선천적 능력이 뛰어난거 같아요. 예를 들면 토익 듣기풀때 보통 듣기 여자쌤들은 듣기 문제랑 보기 다 외우라고 독해파트도 문제랑 보기 다 읽고 외워서 풀라고 하고... 저는 그거 외우면 집중이 잘 안되는데..

하지만 남자쌤들은 문제랑 보기 외우면서 문제푸는거 보다 맥락 흐름을 중시하는거 같아요.

그리고 사실 선생님이 자주말씀하시던 기부천사.... 예전에 학기중에 4급 학원 다녔는데 그 선생님 너무 진지한 스타일에다가 노잼이라서 한 일주일 다니고 기부천사 했던 적이 있어요. 저는 한자 쓰는거 싫어하는데 자꾸 한자 외워서 쓰기 시험보게하고 스터디도 개노잼이고... 근데 김동한쌤은 학생에대한 배려를 많이 해줬던거 같아요. 쓰기모의고사볼때 저는 한자하나도 안쓰고 그냥 suizhe kexue de fazhan, women de shenghua yuelaiyue hao. 이런식으로 써서 제출했어요. 


스터디사람도 너무 잘맞았어요. 나이가 좀 많아서 걱정이 있었는데 다행히 다들 비슷하고

끝날때마다 남자끼리는 같이 점심먹고 수다 떨고 그랬어요.



듣기 공부:자신있다는 생각으로 별로안했어요 인강도 한 20분보고 재미없어서 안봤어요.


쓰기공부:1주차,2주차 수업만 잘듣고 스터디하고 단어 외우면 쓰기 1부분은 쉬워요. 제가 필기하는거 싫어하는데 필기도 다 적어서 반별게시판에 올려줘서 너무 좋았어요.

2,3부분은 선생님이 주신 자료 외우면 될거같아요. 저는 처음에는 좀 외우다가 후반가서 공부별로안해서 오픽공부할때 외웠던 틀이랑 섞어서 시험때 썼어요. 아 그리고 매번 모의고사 보고 첨삭 해주는게 많이 도움됬어요. 그리고 선생님 틀이 참 좋은거 같은데 스터디 시간에 체계적으로 암기하는 기회가 부족해서 아쉬웠던거 같아요. 근데 저는 12월 4일 시험이라서 그랬는데 다른 분들은 대부분 중순에 시험이라서 종강하고 2주 시간이 있을때 외워도 충분할거 같긴해요.


독해공부:

1주차:매일 day6개씩 단어만 엄청외우고 스터디 쓰기숙제 한장만했어요


2주차:1주차의 반복, 이제 다 외우면 독해가 잘 되겠지 하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3주차:이제 단어 다외웠으니까 독해를 할려고 했는데 여전히 어렵고 불가능 ㅠㅠ포기..ㅠㅠ

스터디 시간에 5분 시간 정하고 독해 5문제 풀때 다 틀리고 ................결국 그냥 틀린 그림 찾기 하듯이 선택지랑 비교하면서 풀었어요. 그러다가 점점 스킬이 늘었어어요. 조금씩이지만 매일 꾸준히 풀었던게 진짜 많이 도움되었던거같아요. 독해지문도 좋은 내용이지만 설명문에 대한 자신감이 조금 생겼어요.


4주차:독해 답 없음 그냥 쓰기 듣기 100점씩 받고 독해 다 찍어도 20점 나오겠지라고 자기 위로 함.

5급 독해 너무 어려워서 듣기파트 장문듣기로 독해 공부했어요


5주차(학원끝나고 시험전 1주일):이제 겨우 독해 해석이 조금씩 됬어요. 해설할때는 선생님이 자주 했던 역삼각형 정삼격형하면서 했어요. 이게 많이 도움되는거 같아요. 모르는 단어가 많아도 겁먹지 않고 독해 할 수 있어지는거 같아요.

 문제당 시간 정하고 풀면 스트레스 받고 포기하고 싶으니까 그냥 세월아 네월아 맘편히 문제 풀었어요. 그렇게 한문제당 천천히 오래 풀었는데 채점하면 다 틀림. 아 포기 하고싶다 왜 또 12월달 시험은 이렇게 빨리 보는지 다른달 시험은 다 중순이던데 하...........ㅠㅠㅠ

세월아 네월아 문제풀어도 다 틀려서..........................아 어차피 틀릴거는 다 틀리는구나 하고 그냥 빨리 대충대충 풀었어요. 어차피 떨어질거 같아서 시험도 치기 싫었어요. 그래도 10만원이라서 그냥 쳤어요.


시험당일:선생님이 파트마다 어려운 문제가 있다고 했으니까 대충 풀다가 어렵다 생각하면 과감하게 대충 찍고 넘어갔어요. 그래서 시간조절과 멘탈유지가 잘됬던거 같아요.


독해 종합 후기:선생님 수업은 주말과제 인강이 진짜 많이 도움되었어요. 학원수업은 제가 기초가 많이 부족해서 그냥 독해 숙제도 안하고 그래서 잘 못 따라갔어요. 하지만 해석하는 거는 못따라가고 이해 못했지만 글을 보는 능력은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설명문의 첫단어는 모르는게 자연스럽다. 선택지랑 비교 대조하면서 문제푼다

서사문은 등장인물과 이야기가 있고 교훈이 있다.

논설문은 일반적 사실 반박의 흐름, 자문자답의 흐름이 있다.


해석할때는 정삼각형 역삼각형하면서 핵심만 잡고 해석하자. 예를들면

조조는 정치가이자 문학가이자 전력가이자인 사람이다. 이런글이 중국어면 조조는 사람이다.라는 것만 이라도 파악하자.


그렇게 시험당일까지 독해 모의고사 1세트도 풀어보지 못하고 자신감도 없는 상태로 갔어요.

독해 45분동안 45문제니까 분당 1문제 풀어야겠구나 이생각하면서 분당 1문제 안풀릴때는 그냥 찍자라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1부분은 시간투자한다고 정답률이 많이 상승하는 파트가 아니라서

토익 rc 파트 5,6푼다는 생각으로 겁나 빨리 풀자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시간좀 벌고 독해 2부분끝날때는 시간 딱 맞고 3부분에서는 시간 부족해서 2지문정도 그냥 대충 찍었던거 같아요. 그리고 ibt보시는분은 쓰기가 유리하지만 독해가 시간때문에 상대적으로 불리해요.


대충 두서없이 썼어요. 어차피 학생들보다 선생님이 읽어주시고 맘에 드는 부분이 있으면 수업시간에 학생들한테 읽어주시겠죠? ㅋㅋ

화이팅입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