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HSK4급 합격했습니다.
작성자: 고*주
2020.08.24




부모님 강요에 원하지도 않는 과에 입학해서 학교 다니던 중, 전공이 정말 저와 너무 맞지 않아서 중어중문과로 냅다 복수전공을 내질렀습니다.

정말 지금 생각하면 미쳤었나싶지만 남들 다 안다는 好吃,你吃饭了吗?도 모르고 처음으로 중어중문과 수업을 듣는데 이대로 가다간 졸업도 못하겠다싶은 마음에

다른 자격증도 딸 겸 휴학을 하고 중국어 공부를 시작했어요.


학교를 다니면서 그래도 단어는 좀 외웠다고 생각했는데 수준에 맞지도 않는 고급 단어나 좀 외웠지 기본 단어는 하나도 모르더라구요.

그래서 단어 강의부터 다시 들었습니다. 중국어는 정말로 어휘싸움이에요... 오민경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단어만 잘 알아도 반은 먹고 들어가요.

단어정도는 혼자 공부해도 되지 않을까 싶었지만 그래도 단어를 알아야 독해나 쓰기 강의를 들었을 때 더 제대로 알고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한 달 정도는 단어만 공부했어요. 휴학생이라 시간이 많았거든요. 만약 단기간에 따셔야하면 단어는 혼자 외우면서 쓰기강의로 들어가셔도 될 것 같아요. 쓰기 강의하시는 중에도 선생님께서 단어 잘 잡아 주십니다. 그 때 나오는 단어들만 외워도 합격은 무리없을 것 같아요. 단어도 혼자 외울 때보다 선생님 강의로 같이 외우니까 예문도 입에 익고, 예문에 나오는 단어들도 추가로 들고 갈 수 있어서 더 좋더라구요.


단어 강의를 다 끝내놓고는 쓰기 강의부터 들어갔는데, 아무리 중국어 문법이 별 거 없다지만 그래도 챙기고 가야 할 문법이 꽤 많았어요. 다른 강의는 몰라도 쓰기강의는 꽉 잡고가시는 거 추천해요. 어휘가 기본 바탕이라면 쓰기 강의는 기둥같은 존재더라구요. 저는 아무래도 문법강의는 다시 들어야 할 것 같아요ㅋㅋㅋ... 모의고사 공부하다보니 놓친 부분이 많더라구요.


독해는 사실 좀 자신이 있었어요. 중어중문과에서 하던 게 맨 읽기뿐이었어서 이미 조금 익숙했거든요. 그래도 시험장에서는 강의를 통해 배운 '키워드 잡기'가 정말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사실 중국어는 한 단어가 쓰이는 위치에 따라 동사로도, 형용사로도, 명사로도 쓰이니까 술어잡는 연습이 하나도 안 되어있었거든요. 문장 죽죽 여러번 읽고 나서야 아 이런 내용이구나, 하고 이해했던거죠. 하지만 실제 시험장에서는 이럴 여유는 없잖아요. 최대한 시간을 절약해야하니까요.


제가 제일 문제였던 건 듣기였는데요... 듣기연습이 하나도 안되어있었거든요. 그리고 해커스 중국어 홈페이지에 내 수준 간단평가하기? 같은 게 있더라구요. 그걸로 강의 신청하기 전에 가볍게 테스트 해봤는데 듣기가 정말 진짜 하나도 ㅋㅋㅋ 안들리는거예요. 그래서 걱정을 많이 했죠.

근데 단어 강의를 듣고 쓰기, 독해까지 듣고 듣기 강의를 켜니까 첫 수업때보다 듣기가 훨씬 잘 들리는 거예요. 저는 듣기를 따로 공부한 적이 없었는데도요.

생각해보니까 앞선 강의들 들으면서 지문이 나오면 무조건 강의 멈춰놓고 혼자 한 번 읽어보고, 선생님이 읽어주시는 거 한 개씩 끊어서 한 번 더 읽고, 그러고 해당 문제 풀이 끝나고 한 번 더 읽었어요. 저는 읽는 게 재밌었거든요. 생판 모르는 언어가 내 입으로 나온다는 게 너무 재밌어서 수시로 읽곤 했는데, 이게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맨 듣기만 해서는 그냥 중국어구나... 하는 생각밖에 안 들었을텐데 내가 이 단어의 발음을 읽을 줄 알고 듣는 건 또 달라요. 그래서 만약 듣기가 약하신 분들이라면 자꾸 들어서 귀를 뚫는 것도 중요하지만 읽는 버릇 들이시는 걸 추천해요.


뭐가 글이 좀 많이 길어졌는데 시험점수가 생각보다 잘 나와서 들떠서 그런가봐요.

쓰기2부분에서 한 문제 통째로 날린 게 있었는데 그게 좀 아쉬워요. 운이 좋았는지 쓰기2부분 문제가 쓰기파트 집중강의?에서 선생님이 찝어주신 문제 고대로 다 나왔거든요.

그런데 제가 사진에 맞에 답안 좀 변경해서 썼다가 그게 문법에 맞지 않은 문장이었어서 틀렸거든요 ㅠㅠ 선생님 말씀을 잘 들읍시다... 선생님이 강의에서도 말씀하셨지만 4급 준비하시는 분 정도면 아직 중국어가 익숙하지 않으니 답안을 창조해서 쓰기보다는 선생님이 찝어주시는 답안 그대로 외워가시는 게 훨씬 이득이에요...


하여튼 만족스러운 점수 나와서 선생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