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합격후기

각종 꼼수를 통한 HSK 4급 250점 합격 후기
작성자: 양*석
2022.04.11



안녕하세요 이번에 오민경 쌤 수업 1달정도 듣고 HSK 4급 250점으로 합격한 직장인입니다. 


저의 HSK 4급 합격 후기를 통해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1. 나의 상황

  1) 중국어를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약 2년 ('19.10월 ~ '21. 11월) 중국 출장을 하면서 기본적인 듣기는 열렸다고 생각.

  2) 중국에서 일을 해도 한자를 손으로 쓸 일은 없기 때문에 병음과 발음밖에 모르고, 손으로는 你好도 쓸 줄 몰라서 IBT를 선택

  3) 그나마 자신 있는게 듣기라고 생각했으나, 선택지에 적혀있는 한자를 읽을 수가 없어서 답을 고를 수 없었음.



2. 공부 방법

  : 사실 공부 방법은 오민경 쌤 강의 들으면 다 나오고, 문제풀이 팁도 많이 주시기 때문에 따라가기만 하면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단어는 진짜 모르는게 너무 많았기 때문에 단어 위주로 공부했다고 생각합니다.

     -. 깜지는 하지 않고, Excel에다가 한자, 병음만 적으면서 눈으로 익히는 연습함. (사실 깜지 쓰기 귀찮아서 안한 거에요)

     -. 모르는 단어 나오면 일단 파파고에 이 병음이 뭘까 생각하면서 쳐보고, 진짜 모르겠으면 sogou 에 있는 한자 그리기(?) 기능을 쓰면서 적음

     -. 단어를 외울 때 이 상황을 내가 언제 쓸 수 있는지 가장 간단한 문장을 완성해보고, 중국인 친구한테 위챗으로 보내고, 이렇게 써도 되는지 확인 받음. 

   6시쯤에 퇴근해서 집에와서 7시 ~ 12시 하루에 5시간 정도 인강 틀어놨던 것 같습니다.


3. 시험 팁

   1) 듣기 

     -. O/X는 들어보고 답을 모르겠으면 어차피 고민해도 맞출 수 없기 때문에 공란으로 남깁니다. 

        듣기 다 끝나고 시험이 남는데 그 때 찍어서 맞출 확률 50%, 지금 고민해서 맞출 확률 50% 로 똑같기 때문에 다음 문제에 집중합니다.


    -. A, B C D 선택지를 무조건 다 알고 있어야 됩니다.

       선택지에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sogou에서 마우스로 글자를 써서 병음이라도 알고 들어갑니다. (진짜 도움 되고, 그 발음만 나와도 찍을 수 있음)

       저는 개인적으로 형용사, 감정표현, 맛 이런 단어들이 잘 안 외워졌고,

       병음은 아는데 한자는 모르는게 엄청 많아서, 병음만 알아도 정답 확률이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선택지 밑에 병음 적혀있는 상태에서 문제 푼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甜 를 쓰면 병음으로 tian이 나오기 때문에 뜻을 정확하게 몰라도 tian 이라는 발음이 듣기에서 들리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시험칠 때 생명줄과 같은 놈입니다)

       그래서 시험장에서 듣기 시험칠 때 다들 조용한데 저혼자 글자 그린다고 딸깍딸깍 엄청 시끄러웠던 것 같네요;; ㅎㅎ

       

    -. 질문 2개짜리는 선택지를 다 읽고, 무슨 대화가 나올지 생상이 되기 때문에 맥락을 이해하는데 신경을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택지를 다 이해했다면 무슨 대화가 나올지 상상이 되기 때문에 대충 대화 흐름도 예상해보고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독해 

      -. 제1부분은 모르는게 있으면 일단 Skip하고, 답이 중복되는게 없으니까 맞는 거부터 채워넣으면 정답 확률이 높아진다고 봅니다. (다 아는 내용)

        독해는 진짜 그냥 강의 들으면 공식처럼 풀리기 때문에 강의를 열심히 들어야됩니다.... ㅎㅎㅎ (강의가 좋아서 95점 받았다고 생각해요)

        문장 구성성분이나 중국어 구조에 대한 강의는 오민경쌤 강의에서 진짜 잘 설명해주기 때문에 그대로만 하면된다고 생각합니다.


      -. 제2부분은 순서 맞추기 할 때 접속사나, 지시대명사, 그런 것들만 봐도 해석 안하고 풀 수 있는 것들이 많고, 이거는 눈으로 구조를 외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외국어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문장 구조나 순서가 좀 이해가 안되는게 있으면 그냥 외우면 됩니다.
         여기서 저는 CAB가 안 될 이유가 없지 않나? 라고 생각했는데, 중국 친구한테 물어보니까 그냥 시간이 먼저 나온다라고 해서
         '아.... 그렇구나....' 하고 그냥 외웠습니다. 

          (강의 내용 캡처한건데 문제되면 삭제하겠습니다)

          


      -. 제3부분은 시간 싸움인데 다른 어학 시험이랑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선택지 읽고 이해하고, 지문 읽으면 시간이 줄여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거는 그냥 훈련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1분에 1문제 푼다고 생각하면 선택지 읽는데 20초 넘게 써도 아깝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3) 쓰기

      -. 개인적으로 문장 구조만 잘 이해하면 점수가 제일 잘 나오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1부분 모의고사 2~3개 풀 때는 항상 1개정도만 틀렸엇는데, 오만과 방자함으로 인해 많이 까였습니다 ㅠㅠ)

         시간이 제일 많이 남는(?) 부분이지만, 앞에서 듣기와 독해에서 에너지를 많이 썼기 때문에 귀찮아서 대충 넘어가는 영역입니다.

         시작 전에 마음을 다잡으면 1문제라도 더 맞추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가 그렇게 못해서 아쉬워서 그래요 ㅜㅜ)


      -. 제2부분 작문은 진짜 쉽다고 생각합니다.

         그림을 디테일하게 묘사를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너무 얽매이는 것보다 쉽고 올바른 문장 하나만 쓰면 된다는 마음으로 

         한 줄만 쓰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2년 살다 와서 작문은 크게 어렵다고 느낀 적 없습니다... ㅠ)



4. 마무리

   이래저래 두서없이 쓴 후기고, 시험 친 지도 벌써 2달 가까이 지나서 팁도 몇 개 더 있었는데 기억이 잘 안나네요.

   이미 중국어 다 까먹었지만 어차피 자격증 점수로 남으니까 ㅋㅋㅋ

   처음에는 중국어 좀 안다고 까불었는데 쌤이 강의에서 이건 기본 단어다라고 하는 거를 나는 모를 때... 난 기본도 안된 사람인가라고도 생각했고

   어제 분명 외웠는데 3일 뒤에 또 까먹을 때, 예전에 틀린 문제 다시 풀었는데 또 틀릴 때는 나는 왜 이렇게 멍청할까라고 자책도 했습니다 

   주말에 틀린 문제랑 단어 정리해야지라고 계획만 잡고 하루종일 놀았을 때, 나는 안될 놈인가라고도 생각을 했지만

   그래도 250점으로 붙은거 보면 1달동안 빠짐없이 꾸준히 강의 들었던 게 많이 도움이 됐다라고 생각합니다.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이 1달정도 바짝 열공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