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11/21 HSK5급 PBT 시험 후기(군대에서 공부)
작성자: 최*호
2020.11.24


시험 체감 난이도

중~상

시험 고사장

경북대 인문진흥관(대구)

공부기간

12개월

공부방법

독학 + 인강

직업

대학생 (군 휴학중)

HSK 시험후기 or 나만의 공부방법 (※ 300자 이상 작성해야 이벤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HSK5급 11/21(PBT) 시험은 11/7(IBT) 시험보다 체감상 더 어려웠습니다. PBT와 IBT의 차이는 있겠지만 듣기부터 잘 안들렸고, 쉐도우 리스닝을 할 수 없었습니다. 독해 1부분은 확신 없이 정답을 골랐고, 3부분은 시간이 부족해서 마지막 지문은 정말 급하게 풀었습니다. 쓰기는 나름 평범했고, 잘 작문한 것 같습니다.


저 같이 일과 후 공부를 해야하는 군인이나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듣기, 독해와 같은 공부는 자기 전 2시간 정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고,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중국어는 어휘량의 싸움이기 때문에 틈틈히 단어집이나 요약 정리본을 들고 다니면서 외우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도 일과 중 여유로울 때 마다 단어를 외웠던 게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고사장 특이사항 or 해커스 중국어에게 한마디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경북대 인문진흥관 대구 고사장은 신식 건물이라 깔끔하고, 화장실도 깨끗했습니다. 의자도 편했고, 듣기 음질도 괜찮아서 다음에 또 시험을 본다면 여기서 보고 싶습니다.


중잘남 김동완 선생님 강의 정말 잘 들었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템플릿 자료들도 정말 유용했습니다. 군대에서 듣는 강의라 3개월 출석미션은 달성하지 못했지만, 12/21에 성적 발표되면 210점 이상 받아서 성적미션 달성하고 환급까지 받고 싶습니다.

정말 좋고 유익한 강의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