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HSK4급 PBT 9월19일 시험 후기
작성자: 박*현
2020.09.19
1. 시험 체감 난이도 (ex. 상/중/하)
→ 중하

2. 시험 고사장
→ 부산 세정고등학교

3. 공부기간 (ex. 3개월)
→ 한 달 반

4. 공부방법 (ex. 학원/인강/독학)
→ 과외

5. 직업 (ex. 학생/취준생/직장인)
→ 학생

6. HSK 시험후기 or 나만의 공부방법
(※ 300자 이상 작성해야 이벤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 1개월 반동안 과외 받으며 4급 공부해서 9/19일 4급 PBT치고 왔어요! 일주일에 2번 한시간 반씩 과외 받았는데 이 시간외에 다른 시간에 혼자서 따로 HSK를 공부하진 않았어요. 동양북스에서 출판한 <4급 모의고사 한 권에 끝내기>를 교재로 썼어요. 이 외에 다른 책(단어 책 등)은 아예 보지도 않았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시험 난이도는 “중하”인 것 같아요! 제가 평소 풀던 교재 모의고사보다 훨씬 쉽게 느껴졌어요. 처음 4급 공부할 때 제일 머리아팠던 부분이 독해2부분, 쓰기1•2부분 이어서 걱정 많이 했는데 나름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듣기 부분에서 저는 늘 전체 대화 내용에 집중 했었는데 우연하게 해커스 오민경 선생님의 무료 총평 강의를 듣고, 전체 내용을 듣는 것이 아니란 걸 알게 된 이후부터는 질문과 관련있는 부분의 내용만 듣게 되면서 예전보다 수월하게 문제 풀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9월19일 HSK4급 듣기 난이도는 중하 정도! 근데 듣기 3부분 2문제씩 이어지는 문제는 비교적 어려웠던 것 같아요. 1-10번까지 시험장 내의 스피커 상태가 안좋았는지 조금씩 뚝뚝 끊기는 감이 있어서 좀 아쉬웠어요.
듣기 부분에서 저만의 팁을 주자면 例如를 들려줄 때 例如 대화 내용을 절대 보지 마시고, 듣기 3부분으로 넘어가신 뒤 36-37/ 38-39 이렇게 2문제 이어지는 문제를 나중에 헷갈리지 않게 묶어놓고 단어를 보신다던지 하는 걸 추천드려요!
독해 부분은 제가 제일 자신있어하는 부분입니다. 독해 1부분 역시 오민경 선생님의 무료 총평 강의가 없었다면 모든 지문을 다 읽고 내용과 맞는 단어를 찾는다고 시간을 엄청 썼을거에요. 품사 추측해보고 맞는 자리에 넣어야한다는 걸 알고난 뒤 부터 저에게 독해 1부분은 그냥 무조건 다 맞추고 가는 워밍업 문제가 됐어요ㅋㅋ 이 부분도 단어만 알고 있으면 오늘 다 맞출 수 있었을 거에요! 독해 2부분 순서 배열이 정말 힘들었는데 중국 도시(성)에 대한 문제 배열이 나왔는데 이건 독해시간 끝날 때 까지도 잡고 있었어요.. 모르겠어서ㅠㅠ 나머지 문제들은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독해 3부분 역시 평소 독해에 자신이 있어서 큰 무리 없이 잘 풀었습니다. 독해 부분 다 풀고 답안지 마킹하니 15분이 남더라구용 그래서 2부분 중국 도시(성) 이 문제만 계속 보고 있었답니다 ,,
쓰기 1부분 배열은 은근 쉽게 나온 것 같아요! 평소 제일 자신 없는 부문이 쓰기 부문이었는데 막힘없이 술술 풀어냈어요. 越来越를 배열하는 게 있었는데 越来 / 越동사 이렇게 떨어트려놓고 제시해줘서 좀 놀랬어요 ㅋㅋㅋ 2부분에 让, 把 사용해서 문장 만든게 기억에 남네요! 쓰기 역시 시간이 10분 정도 남았어욤 그래서 답안지 꼼꼼히 확인하고 또 확인했답니다!
독학하시는 분들 공부 순서를 독해->듣기->쓰기 순으로 공부해보세요! 저도 쓰기 정말 자신없던 사람으로서 할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었는데 기본적으로 독해가 되면 듣기랑 쓰기도 저절로 다 되더라구요 !!!

7. 고사장 특이사항 or 해커스중국어에게 한마디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고사장 너무 불편해요.. 화장실도 위생적이지 않고 경사도 진짜 상상 그 이상으로 높아서 감당 안돼요ㅠㅠ 날이 쌀쌀해져서 망정이지 더운 날 올라가다가 체온 올랐으면 코로나 아닌데도 불구하고 시험장 아마 못들어갔을거에요 .. ㅠㅠ 그리구 시험 중간에 어떤 분이 많이 더우셨는지 에어컨 틀어달라고 감독관에게 부탁하셨는데 안틀어지니까 시험 중에 실랑이 하시던데 너무 거슬렸고 나중엔 종이로 부채질 하셨는데 부채질 한 번에 팔랑~ 소리 한 번씩 나서 짜증났어여 ㅠㅠㅠ
무료 총평 강의 업로드 해주셔서 감사해용 시험장에서 9/19 hsk 예상문제집 프린터한거만 보고 있었어요 ㅎ ㅎ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