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2019. 8. 17. 5급 시험 후기
작성자: 이*승
2019.08.17


시험 체감 난이도

시험 고사장

공부기간

8개월

공부방법

인강

직업

직장인

HSK 시험후기 or 나만의 공부방법 (※ 300자 이상 작성해야 이벤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저는 오늘 시험이 HSK 첫경험입니다. 8개월 전에 '니 하오'부터 시작해서 기초회화, 문법, 4급 문제집을 혼자서 공부하고 5급은 김동한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해커스 한권으로 정복 교재를 마친 후, 녹색 표지의 해커스 실전모의고사 5회분을 풀었구요, 이후 '맛있는 중국어 1000제 모의고사 10회' 짜리 문제집을 사서 다 풀지는 못하고, 5회분만 풀고 첫 시험을 봤습니다.


시험을 보면서 느낀 건, 모의고사보다 어려웠다는 것입니다. 듣기 부분은 답을 확실히 알 수 없어서 찍은 문제도 있고, 특히 독해 1부분이 어려웠습니다. 문장 구조가 얼른 눈에 들어오지 않아서 무슨 말인지 독해가 안되다 보니, 무슨 단어를 넣어야 할지도 잘 감이 오지 않더군요.

가장 놀랐던 건 성우의 목소리가 모의고사 문제집을 통해 들었던 그 목소리가 아니라는거.. 성우가 바뀌었나..


독해 2부분과 3부분은 모의고사 문제집과 같은 수준이었다고 느꼈구요, 쓰기 2부분은 zuo pin(작품) huo de(획득하다) sheng huo(생활) she ying(촬영하다) ji lu(기록하다) 가 나왔고, 남자가 여자에게 열쇠를 건네주는 사진이 나왔습니다.


김동한 선생님의 템플릿과 해커스 한권으로 정복 교재에 나와있는 예시문을 20개 넘게 달달 외워갔는데, 사진을 보는 순간 좀 허무해지더군요. 단어 5개로 작문하는 문제는 외워간 템플릿 덕분에 별 어려움 없이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만, 열쇠 건네주는 사진은 도대체 무슨 이야기를 써야 할지 마땅히 떠오르는게 없어서..-_-;; 잠깐 고민하다가 여자가 이사를 한 후 집주인으로부터 열쇠를 건네 받고 있다는 말로 시작한 후, 인테리어(zhuang xiu) 템플릿에서 zhuang xiu를 ban jia로 바꿔서, 이사할 때 주의할 점을 적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김동한 선생님의 템플릿에 끼워맞춰서 글자 수는 다 채우고 나왔습니다.


특히 열쇠(yao shi)의 한자가 대략적인 모습만 떠오를 뿐, 정확히 어떻게 쓰는지 생각이 나지 않아서 멘붕이 왔는데, 듣기 부분 문제를 풀때 지문 중에 열쇠가 있었던 것 같아 듣기 부분 문제집을 다시 열심히 찾아봤더니 28번 문제 B번 지문에 열쇠가 있더군요. 속으로 만세를 부르며 따라썼습니다.


저는 합격이 목표가 아니고, 고득점을 목표로 공부했는데, 실제 시험의 난이도가 모의고사 난이도보다 높아서 좀 당황했습니다. 내심 기대했던 점수는 안나올 것 같지만, 그래도 스스로 마지노선으로 설정한 점수는 나와야 하는데..1달동안 맘졸이며 기다릴 생각을 하니 또 막막하네요..

고사장 특이사항 or 해커스 중국어에게 한마디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광주 주월동 대성여중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방송시설이 안 좋습니다. 지문을 들려주는데 각 문제마다 첫 1~2초 정도 작은 소리로 나오다가, 소리가 점점 커지면서 정상적인 크기로 나옵니다. 이것때문에 첫문장 첫마디는 잘 듣지 못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