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HSK 5급 자세한 시험후기 및 공부방법
작성자: 백*은
2018.11.10


시험 체감 난이도

상/중상

시험 고사장

부산마케팅고

공부기간

1 개월

공부방법

해커스인강/독학

직업

직장인

HSK 시험후기 or 나만의 공부방법 (※ 300자 이상 작성해야 이벤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HSK 4급은 4년 전에 280점대로 합격했고, 그 이후로 5급은 언젠간 해야지 하고 마음 놓고 있다가 어느날 광고 보고 해커스 중국어 인강 프리패스 과정을 보고 결심해서 시험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마침 해커스 5급 책이 집에 있었기 때문에 (비록 개정판은 아니지만) 해커스 인강에서 독해/듣기/쓰기를 골고루 들었어요.

개정판 전의 책은 "현지인" 선생님 강의였는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듣기 강좌는 별로예요. 왜냐하면 그냥 듣고 문제 푸는 식이라 독학이랑 다를 바가 없거든요. 반면 독해 강의는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해답지에 없는 독해 포인트를 짚어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개정판 전의 책 중 "김동한" 선생님 강의도 몇개 있어 듣기와 쓰기 부분은 "김동한" 선생님 강의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특히 선생님의 "소리학습법" 덕분에 듣기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생겼어요. 단문 듣기의 설명문, 논설문.. 정말 어려운데, 저같이 실력이 어중간한 사람들은 소리학습법 강의를 듣고 답 찾는 방법을 알 수 있고 또 선생님이 중간중간에 받아쓰기 시키고 따라읽기 시킬 때 열심히 하니까 정말 많이 들리더라구요! 쓰기는 "김동한" 선생님의 12일 완성하기 강좌와 보충 자료가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험 일주일 전에는 잘 때도 김동한 샘의 강의를 켜두고 잤어요.


직장인이다보니 HSK 공부는 주말에 많이 몰아서 했어요. 평일에는 시간이 없어서 출근길에 해커스 제공 듣기 1.2배속 들으면서 다녔구요. 교재는 해커스 5급, 한끝 중국어, HSK 5급 모의고사 문제집을 사서 풀었는데 제일 도움이 된게 해커스입니다. 왜냐하면 세 교재 중에 가장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이 많아서 실전 시험과 제일 비슷했기 때문이예요!


11월 5급 후기는 제 블로그에도 올려두었는데(http://blog.naver.com/claire_baek, 개인 소감과 제가 쓴 정답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난이도가 중상 또는 상이라고 생각했어요. 평소 모의고사나 문제를 풀 때 이건 무슨 내용인지 아~예 모르겠다 싶었던 문제가 없었는데, 이번에는 듣기에 그런 문제가 하나 있었고, 독해는 2부분 제일 첫 문제가 침몰선에 관한 문제 같았는데, "배"라는 단어 말고는 도대체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더라구요. 반면 쓰기는 평이했습니다. 1부분에는 어려운 단어나 어법이 없었고, 주어진 단어로 쓰는 문제에서는 宣传이라는 단어가 나왔는데, 몰라서 빼놓고 썼어요. 그리고 그림 문제는 낚시가 나와서 钓鱼라는 비교적 쉬운 표현이라 쉽게 쓸 수 있었어요. 쓰기 2부분 공부가 제일 하기 싫어서 적게 했는데, 해커스 교재의 템플릿을 2문장 정도 이용하니까 원고지 한줄이 금방 채워져서 감사했습니다.


느낌상 통과할 것 같긴 한데 고득점은 아닐 것 같아요ㅜ 250 넘기를 바랬는데.. 6급도 해커스 프리패스 신청해서 들을 예정입니다. 모든 HSK 시험자분들 화이팅!


고사장 특이사항 or 해커스 중국어에게 한마디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부산마케팅고는 교통편이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스피커 소리는 좀 작은 것 같아요. 의자 상태도 별로구요ㅜㅜ 그대신 교실에 시계는 크게 있어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