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1월 9일날 시험 본 후기
작성자: 김*진
2021.03.19


시험 체감 난이도

중상

시험 고사장

동서울대학교

공부기간

2.5개월

공부방법

인강,독학

직업

대학생

HSK 시험후기 or 나만의 공부방법 (※ 300자 이상 작성해야 이벤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hsk 시험후기입니다!

저는 일단 오민경 선생님의 인강을 수강했고, 듣기 쓰기 독해 부분 나눠서 전부 수강하고 모의고사 대비? 문제 강의 5일동안 보고 나서 바로 봤습니다!

시험 점수가 매우 높지는 않았지만, 턱걸이로 합격을 하긴 했습니다! 저는 고득점을 따겠다는 생각보다는 합격을 하자는 목표였기 때문에 나름 만족합니다.


중국어는 인생 처음으로 접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크게 어렵지는 않았지만 절대 쉽지도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냥 공부한 대로 결과도 나오는 것 같아요. 사실 저는

도저히 공부를 열심히 하는 타입은 아니다 보니, 시간 관리를 더 많이 하게 됐습니다. 듣기 공부에 가장 많이 초점을 두었는데, 듣기가 제일 약한 부분이었기 때문입니다. 쓰기 부분에서는 일단 열심히 적고 외우고 무조건 암기하면서 갔습니다. 저한테는 방법 없이 그냥 되도록 많이 외우는 것이 힘들어도 가장 기억에 많이 남더라구요. 그리고 최대한 선생님들이 하라고 하시는 거 (예습,복습,학습지 보기, 보충강의? 보기 등)를 빠짐없이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인강만 듣고 있으면 아무래도 말씀하시는 것만 듣다 보니까 무언가를 같이 하는 게 더 도움이 되긴 하더라구요! 어느 급수던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무조건 많이 공부하는 게 답인 것두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ㅎㅎㅜㅜ


시험을 보았을 때는 제가 집에서 인강 들으면서 봤을 때랑 듣기 부분에서 좀 느낌이 달랐습니다. 시험지 면이 커다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체감이 다르다고 해야 할까? 스피커로 나오는 부분들이 조금 더 울려퍼지는 부분이 있다 보니 아무래도 귀를 쫑긋 세우고 들어야 하는 부분들이 있긴 합니다! 특히나 저는 귀가 좋은 편이 아닌데 스피커 부분에서 좀 먼 자리?에 앉아서 더욱 더 듣기 부분에서 소리에 신경을 써야 했습니다!

독해 파트는 해커스에서 예상한 문제보다 조금 더 어려웠습니다. 단어 수준이나 이런 것도 좀 신경을 더 썼어야 했습니다! 고수준의 단어들이 가끔 등장하기도 합니다 6급에 나올 만한 단어들인데? 하는 것들도 저는 한두 개 정도는 본 것 같아요. 하지만 이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쓰기 부분에서는 그냥 진짜 외웠던 단어들을 다 조합해서 적었습니다. 문법적으로 구조를 나열하는 부분들도 어느 정도 암기가 되어 있으면 더 쉽게 풀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지금에서야 듭니다! 그때는 잘 몰랐어요..처음 시험 보는 거라서 ㅎㅎㅎㅜㅜ 확실히 쓰기 마지막 문제는 암기를 어느 정도 하고 가면 더 잘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고사장 특이사항 or 해커스 중국어에게 한마디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고사장은 조용했고, 아마 방음이 안 되는 편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 고사장 자체가 조용했던 건지 방음이 잘 되었던 건지는 모르겠어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