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강
  • 학원
  • 사이트
HSK 4급 성적미션성공 수강생 기준 해커스수강생 평균 HSK 256점 합격! *해커스 HSK 0원반 4급 성적환급자 32명 기준(18.09.11~19.05.07) 합격자 명단 보기
2021년 행당중 5월 15일 행당중 6급 주관적이며 객관적인 찐 후기
작성자: 변*현
2021.05.19


시험 체감 난이도

시험 고사장

서울 행당중

공부기간

개월

공부방법

독학

직업

취준생

HSK 시험후기 or 나만의 공부방법 (※ 300자 이상 작성해야 이벤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저의 공부방법과 시험후기를 동시에 남겨봅니다. 저는 일단 5급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6급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길게 공부하는 것도 좋아하지 않아서 인터넷 서점 후기책과 가장 최신으로 나온 책을 위주로 사서 공부하였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문제집을 총 3개 풀고 리뷰하였고 단어장 1개만 공부하였습니다. 실제 제가 푼 문제집을 말씀드리면 해커스 6급 모의고사, 파X다 hsk6급 모의고사, 6급 기출문제 이렇게 풀었는 데 진심으로 제가 알바도 아니고 해커스 책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류를 설명드리면 먼저 듣기 파일에서부터 차이가 큽니다. 다른 모의고사를 보면 실제 시험보다 듣기 속도가 느린경우가 많은데 시험보신분들은 알겠지만 해커스 듣기 속도로 시험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독해도 해설의 디테일 자체가 다릅니다. 저희가 공부할 때 독해1부분 같은경우는 사실 포기하고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독해1부분도 나오는 문제가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근데 대부분 정답 이유만 써있고 구조분석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해커스 같은경우는 각 단어마다 품사 및 여러 구조 분석이 되어있어서 사실 모의고사에 있는 내용만 꼼꼼히 본다면 찍어서 말고 풀어서 반정도는 맞출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듣기파일로 돌아가서 혼자 독학할 경우에 문제를 풀때는 큰 차이는 없지만 리뷰하고 실질적으로 실력을 늘릴려고 할때 리뷰를 꼭 해야하는데 다른 곳은 파일 한개가 통으로 문제가 다 들어있어서 문제 다시 들을려고 해도 하나씩 넘겨서 듣는 것도 일인 반면에 해커스 교재는 문제마다 파일이 분해되어 있는 버전도 따로 있고 소음버전도 있어서 공부하기 매우 좋습니다. 서점에서 비교해보시면 알겠지만 독해도 1부분 뿐만아니고 다른 부분도 거의 단어정리와 문제도 깔끔하면서 디테일하게 정리 잘 되어 있어서 독학에 적합합니다. 


시험 당일 제가 문제집3권을 풀고 각2점씩 채점했을 경우 평균80점정도 나왔었는데 이번 시험은 정말 역대급으로 어려웠습니다. 저같은 경우 해커스 단어장의 기본단어 뿐만 아니라 추가 어휘까지 완벽하진 않지만 80-90프로 이상 이해했다고 자부할 수 있을 정도로 8회독 정도 하고 갔는데도 신조어 많이 나오고 중국 생활의 트렌드를 많이 반영해서 나왔습니다. 그래서 아예 처음보는 단어도 많아서 여태까지 나온 6급 시험중에 제일 어려운 시험인 느낌이였습니다. 혹시 앞으로 추가로 공부하신다면 문제집만 보시면 힘들것 같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정말 중국을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고사장 특이사항 or 해커스 중국어에게 한마디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고사장 특이사항은 이번에 행당증에서 시험봤는데 역대급 혼선이 있었습니다. 사실 항의도 해볼까 생각했지만 혹시나 법적인 문제가 있을 수도 있을 것같아 그만두고 팁을 드리는 게 나을 것 같아서 글을 남깁니다. 너무도 당연하지만 책상과 의자를 꼭 확인하십쇼. 저같은 경우 책상 밑이 흔들려서 말씀드릴까말까 고민했는데 결론적으로는 말씀드리고 책상을 바꿨습니다. 이런 경우는 처음이긴 한데 책상이 어느정도로 흔들렸냐면 책상 한쪽이 1센티 정도 공중에 떠있는 상태라 손을 움직일때마다 계속 흔들렸습니다. 98천원이나 주고 시험보는데 눈치보지마시고 최선의 환경으로 시험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험에 왜 그랬나 모르겠지만 에어컨 소리도 진짜 큽니다. 듣기 시간에는 일괄적으로 에어컨을 꺼서 상관없지만 독해나 쓰기 시간에 에어컨을 튼다면 에어컨이 천장에 있었는데 바로 밑에 있는 저로써는 옛날 선풍기 돌아가면 덜덜거리는 정도로 소리가 나서 에어컨 꺼달라고 하고 쓰기 거의 막바지에 켰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팁으로 연필2개 이상과 샤프를 준비하세요. 저는 6급 시험은 처음이라서 연필만 3개 준비했는데 2B연필 특성상 부드럽지만 잘 부러지고 끝이 조금만 더 쓰면 뭉툭해집니다. 그래서 듣기와 독해할때는 상관없지만 쓰기 할때는 생각보다 칸이 작아서 한자가 잘 알아보기 힘들정도로 쓰게 됩니다. 이번에 합격할지 아닐지 솔직히 확신이 없고 떨어지면 다시 볼 생각이여서, 만약 다음에 다시 본다면 샤프를 준비해서 쓰기를 쓸 예정입니다. 다른 분들도 샤프로 쓰기를 쓰시더라구요! 저만 독학해서 잘 몰랐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진짜 마지막으로 유튜브 시험 총평강의를 틈날때마다 들으세요! 별거 아닌거 같지만 중간중간 몇문제 푸는 것이 스킬이 되고 다른 문제가 변형되는 것도 아니라서 피가 되고 살이 됩니다.


맨위로